대전 무선통신융합기업에 '하이테크 마케팅’ 도입

   
▲ 중국 심천 하이테크 전시회 기술세미나장 현장 [사진 제공=한남대]

한남대 산학협력단 소속 주력산업마케팅지원사업단(이하 마케팅사업단)에서 개발한 ‘선진국형 통합마케팅플랫폼’이 지역 무선통신융합기업들의 해외시장 진출에 기여하고 있다.

22일 한남대에 따르면, 이 플랫폼을 바탕으로 지난해 해외전시회에서 수출상담 및 매출성과를 달성한 업체는 대전의 무선통신융합기업인 이노템즈, 상신정보통신, 나노소프트, 솔미테크 등 4개 업체이다. 모두 하이테크 기술지향적 기업이란 특징을 갖고 있다.

IoT 기반 공기질 측정시스템을 취급하고 있는 이노템즈는 지난해 10월 한남대 산학협력단의 지원 아래 홍콩 글로벌소시스 국제전자전시회에서 제품의 기술과 우수성을 홍보한 결과 4,000여 개 참가 기업 중 최고의 상인 ‘애널리스트 초이스 어워드(Analyst’s Choice Award)’를 수상했다. 또한 39개의 바이어들과 약 400만 달러 규모의 수출상담 성과를 거두었고, 홍콩의 ‘스텔라 소싱(Stella Sourcing)’사와는 즉석 수출계약을 체결하기도 했다.

나노소프트는 블루투스나 와이파이가 아닌 음파통신을 활용한 정보 송수신 체중계를 취급하는 기업으로 우수한 기술을 바탕으로 3년 동안 해외 전시회에 17회 참여했다. 이 회사 역시 한남대 마케팅사업단의 지원 아래 지난해 11월, 중국 심천의 하이테크 박람회에서 기술세미나 및 유력바이어 초청행사를 통해 해당 기술과 제품의 우수성을 홍보한 결과 최근 태국과 인도 바이어로부터 4만 6천 달러의 주문과 독점판매권 제안을 요청 받았다고 밝혔다.

이들 기업은 하이테크 지향적이지만 기업의 인지도와 마케팅 인력, 자금이 부족해 그 전까지는 해외에서 큰 주목을 받지 못했다. 이러한 특성을 파악한 한남대 마케팅사업단은 이들 기업과 각 국가별 글로벌 페어의 특성을 분석해 새로운 ‘통합형마케팅 플랫폼’을 개발, 지난해 10월 홍콩 글로벌소시스 국제전자전시회부터 시행하기 시작했다.

이 플랫폼은 전시와 바이어 상담 및 기술세미나를 동시 개최할 수 있는 삼위일체형 전시 플랫폼으로 기술이 앞선 B2B 기업에 효과가 큰 선진국형 플랫폼으로 평가받고 있다.

또한 별도로 전시회 특별관을 기획하고 운영해 효과를 극대화하고, 수출 초보기업들에게 전문무역상사 대표들로 구성된 수출전문위원과의 1:1 매칭지원을 통해 수출업무 전반에 대한 업무 부담감을 대폭 감소시켰다고 밝혔다.

특히, 해외마케팅 전문기관인 EC21와 사전에 해외시장 및 바이어 분석 발굴 등의 협업을 통해 수혜기업에게 전문적인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이밖에 전문무역상사를 활용한 수출대행, E-마켓 플레이스 구축 지원 및 바이어 발굴, 한남대 린튼스쿨 학생들의 전시회 지원 활동 등 다양한 지원을 하고 있다.

한남대 신윤식 사업단장은 “마케팅 지원은 생존의 문제이기 때문에 철저히 기업의 입장에서 가시적인 성과에 도움이 되는 지원사업을 기획해 제공하고 있다”고 말했다. 또한 “하이테크 기업에 특화된 기술마케팅 플랫폼을 구축하여 무선통신융합기업의 해외진출을 적극 돕고 있다”고 설명했다.

 

   
▲ 중학생을 위한 '기적의 스마트 워크북' https://goo.gl/N6jVEY
저작권자 © 에듀진 인터넷 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