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 한권으로 수시 지원전략 잡는다

   
▲ 한양대학교 신본관 [사진 제공=한양대]

1년에 딱 한 번 나오는 수시 백전불태가 고3 수험생뿐만 아니라 고교 1,2학년 학생들에게도 자신의 대학 진학 목표를 설정하는데 매우 좋은 참고자료로 활용되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어 그 유용성을 다시 한 번 주목받았다.

특히 각 고등학교에 샘플 CD가 고3부장이나 진학부장에게 공급돼 상담자료로 활용되고 있으며, 다수 학교들이 고3교실에 학생들이 볼 수 있도록 책을 비치해두는 등 주문이 밀려 들어오고 있다.

백전불태의 제1부를 살펴보면, MCI(Major Competitiveness Index)라는 전공경쟁력지수를 담고 있다. 전공경쟁력 지수는 정부의 대학평가 지표 가운데 학생, 재정, 교육, 취업, 연구 등을 각 대학별로 점수화해 산출한 것이다. 제1부에서는 전공별 대학의 경쟁력을 순위별로 한눈에 알아볼 수 있어, 대입전쟁이 나날이 격화되는 가운데 수험생들의 실속 있는 대학 선택에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된다.

제2부에는 전국의 4년제 168개 대학의 모든 수시 전형에 대한 개별분석이 수록됐다. 이 분석에는 각 지역의 진학진로 선생님들이나 입시전문가들이 참여해 대학별 핵심 포인트나 지원전략에 대해 기록했다. 2018학년도 대입을 준비하는 학생뿐만 아니라 고 1,2학년도 남은 고교 기간 동안 목표 대학을 설정하고 희망 대학의 맞춤형 입시준비를 할 수 있어 백전불태의 인기가 나날이 고공행진하고 있다.

제2부에 수록돼 있는 내용은 대학별 지원 KEY POINT, 모집 인원과 경쟁률 및 교과등급, 학생부 반영 방법(학생부교과 일반전형 기준), 논술이 있는 대학의 경우 논술고사 반영 방법(일반전형 기준) 그리고 주요 전형 분석 및 지원 전략 등이 담겨져 있다.

참고로 학종 내신은 별도로 나와있지는 않지만 평균적으로 1등급 정도가 낮은 것으로 조사되고 있다. 다만 그 이하의 학생들에게도 학생부 기록이 탄탄하다면 기회는 있다.

한양대학교 서울캠퍼스를 예로 구체적인 수록내용을 살펴보면 아래와 같다.



한양대(서울) 지원 KEY POINT

   
 


모집 인원과 경쟁률

   
 


한눈에 보는 수시 모집 전형

   
 


학생부 반영 방법(학생부교과 일반전형 기준)

   
 


논술고사 반영 방법(일반전형 기준)

   
 


주요 전형 분석 및 지원 전략
▨ 학생부교과 - 학생부교과 전형 분석

   
 


◉ 2017학년도 지원 경쟁률 현황

   
 


◉ 지원자가 알아야 할 점

   
 


 

   
▲ <2018 수시 백전불태> 출간 https://goo.gl/7JtUvY


 

저작권자 © 에듀진 인터넷 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