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순 한천초, 매실 프로젝트 실시

   
▲ 화순 한천초, 매실 프로젝트 실시 [사진 제공=전남교육청]

화순 한천초등학교(교장 류재관)는 6월 19일 매실 프로젝트를 실시했다. 이 프로젝는 전교생을 대상으로 학생회 다모임을 통해 주관한 활동이었다.

학생들은 매실청의 효능, 담그는 방법 등을 학생들 스스로 탐구하고, 준비부터 마무리 과정까지 철저하게 계획해 진행했다. 직접 학교 텃밭의 매실을 따고 매실청을 담가보는 프로젝트를 진행하는 동안 고학년 학생들은 어린 동생들부터 체험할 수 있게 배려하는 모습을 보였다.

6학년 선배들이 직접 각 학년의 ‘매실청 담그기’의 ‘1일 셰프’가 돼 씻고 다듬는 과정을 보여 주고 설명하며 도움을 주었다. 동생들 역시 6학년 큰언니들의 설명을 열심히 들으며 모든 과정을 즐겁게 참여하는 모습을 보였다.

한 교직원은 “6월이 되면 학교 텃밭에 있는 매화나무의 열매가 굵어지면 아이들이 신기한 듯 들여다보고 열매를 하나씩 따보기도 합니다. 그런데 올해는 직접 따서 매실청을 담가보고 싶다는 거예요.”라며 아이들이 무척 기특하다는 소감을 밝혔다.

류재관 교장은 “학생들이 스스로 배움의 중심에 서서 탐구하고 준비해 의미있는 활동을 해 나가는 것을 기쁘게 생각한다.”며 이 프로젝트 학습이 일회성에 그치지 않고 더 새롭고 발전적인 학습을 만들어 낼 것이라는 기대를 드러냈다.

한편, 한천초 학생들은 이번 매실 프로젝트를 통해 만들어낸 결과물로 ‘겨울 차 마시기’, ‘매실청을 활용한 음식 만들기’ 활동으로 이어나갈 계획을 가지고 있다.

 

   
▲ 청소년 매거진 <톡톡> 정기구독 https://goo.gl/ug8hyx
저작권자 © 에듀진 인터넷 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