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장 사안 인지 후 수사의뢰 시점 등 조사할 방침

최근 전국적으로 학교 현장에서 성범죄 사건이 잇따라 발생하는 것과 관련, 부산시교육청이 학교 성범죄 예방을 위한 대책 마련에 나섰다.

부산광역시교육청은 7일 오전 10시30분 학생 성범죄 예방 긴급 정책 자문회의를 열어 최근 성추행 사건이 발생한 부산 A고교에 대해 감사를 실시하기로 했다.

부산시교육청은 이번 감사를 통해 A고교 학교장이 사안 인지 후 매뉴얼대로 수사기관에 제때 수사 의뢰를 했는지 등을 조사할 방침이다.

또 모든 일선 학교에 대해선 학교별로 학생 대표와 교직원 대표, 학부모 대표 등을 포함한 협의체를 구성, ‘학교 내 성범죄 예방을 위한 생활협약’을 자율적으로 마련하도록 권장하기로 했다.

이는 학교 내 성범죄를 예방하기 위해선 먼저, 학교 구성원들의 협의아래 자율적으로 생활협약을 마련하는 등 학교문화를 개선하는 것이 급선무라는 자문회의들의 건의에 따른 조치다.

부산시교육청은 또 학교에서 성범죄 의심사안을 인지한 경우 반드시 수사기관에 공문으로 수사 의뢰하고, 이와 동시에 교육(지원)청에 보고하도록 재차 강조키로 했다.

부산시교육청은 각급 학교 교원들의 인식 개선과 그에 따른 행동변화를 이끌어내기 위해 8월 9일 오전10시 교육연구정보원에서 초·중등학교 교감 650명을 대상으로 교원 성범죄 예방을 위한 긴급 관리자 연수를 실시한다.

이번 연수를 통해 모든 교직원은 학생들을 교육‧지도하는 과정에서 부산교육청이 제정한‘불필요한 신체 접촉 금지 등 교원 성범죄 예방수칙’을 철저히 준수할 것을 당부할 예정이다.

부산교육청 관계자는 “교직원 연수 등을 통해 지속적으로 성폭력 예방 교육을 실시하고 있는데도 불미스러운 일이 근절되지 않아 교직사회 전체의 신뢰성과 도덕성을 떨어뜨리고 있다”며 “학교 내 성범죄 묵인·은폐·축소 교장 징계, 성범죄 교원 무관용 원칙에 따른 교단 배제 등 엄정 대응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에듀진 인터넷 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