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하면 학업 부진에 빠질 수도 있어
▲ 아이들의 선행학습이 학교 수업태도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사실이 조사됐다. [사진=클립아트코리아] |
아이들의 선행학습이 학교 수업태도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사실이 조사됐다.
국회 교육문화체육관광위원회 소속 더불어민주당 김병욱의원(경기도 성남시 분당을)이 교육부로부터 제출받은 선행학습 부작용 모니터링 결과 선행학습으로 인한 학교 수업태도에의 부정적 영향에 대해 ▲‘부정적 영향을 준다’라는 응답이 과반수(65.3%: 그렇다 33.5%, 매우 그렇다 31.8%)이고, ▲‘보통이다’(18.1%), ▲‘부정적 영향을 주지 않는다’(16.6%: 그렇지 않다 13%, 전혀 그렇지 않다 3.6%) 순으로 응답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교원의 경우 선행학습으로 인한 학교 수업 태도의 부정적 영향에 대해 ▲‘그렇다’ 38.4%, ▲‘매우 그렇다’47.1%로 부정적 영향을 준다는 반응이 85.5%로 높게 나타났으며, 학교급별로는 ▲초등학교에서의 선행학습이 학교 수업 태도에 부정적 영향을 준다는 반응이 제일 높은 72.8%로 나타났으며, ▲중학교 62.9%, ▲고등학교 59.2%로 학교급이 낮을수록 수업태도에 부정적 영향이 높다고 응답했다.
이 조사는 온라인 시스템을 활용한 설문조사로 교원 4,545명, 학부모 3,707명, 학생 2,149명으로 총 1만 401명을 대상으로 2016년 6월 실시한 모니터링 결과이다.
김병욱의원은 “잘못된 선행학습은 아이들에게 과도한 스트레스와 학업부담을 주는 것을 넘어 수업태도에도 부정적 영향을 미쳐 학업에 흥미를 잃어 학업 부진이 발생할 위험이 있다." 고 지적했다.
■ 학교 수업 태도에의 부정적 영향
구분 | 사례수 | 응답비율(%) | 집단 간 차이 | |||||
전혀 그렇지 않다 | 그렇지 않다 | 보통이다 | 그렇다 | 매우 그렇다 | ||||
전체 | 5,880 | 3.6 | 13 | 18.1 | 33.5 | 31.8 | ||
학교 구성원 | 교원 | 3,075 | 0.5 | 3.9 | 10.1 | 38.4 | 47.1 | 교원〉 학부모, 학생 |
학부모 | 1,792 | 5.8 | 24.2 | 26.7 | 27.4 | 15.8 | ||
학생 | 1,013 | 9 | 20.8 | 26.9 | 29.5 | 13.7 | ||
학교급 | 초등학교 | 2,143 | 1.9 | 10.2 | 15.2 | 34.2 | 38.6 | 초〉중〉고 |
중학교 | 1,917 | 4.8 | 13.7 | 18.6 | 32.3 | 30.6 | ||
고등학교 | 1,820 | 4.3 | 15.6 | 20.9 | 34 | 25.2 | ||
학교 | 대도시 | 2,875 | 4.6 | 15.1 | 20.4 | 32.9 | 27.1 | 읍·면〉 중·소〉 대도시 |
소재지 | 중소도시 | 1,929 | 3.1 | 11.1 | 16.8 | 34.4 | 34.6 | |
읍면지역 | 1,076 | 1.9 | 10.9 | 14.1 | 33.7 | 39.4 |
*에듀진 기사원문: http://www.edujin.co.kr/news/articleView.html?idxno=172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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