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사고 61.1%>국제고·외고 59.4%>일반고 54.5%>과학고·영재고 44.5% 순 만족도 높아

   
▲ 경기과학고 Mac실 [사진=경기과학고]

학생들이 미래의 꿈을 이루기 위해 인생에서 가장 먼저 큰 고민을 할 때가 바로 '고등학교' 진학을 앞두고 일 것이다. 고교 선택은 대입은 물론 미래의 꿈에까지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자신의 성향과 능력을 바탕으로 현명하게 결정해야 한다. 

그렇다면 과연 고등학생들은 자신의 고교선택에 대해 얼마나 만족하고 있을까?

진학사는 11월 24일부터 28일까지 고1~고3 학생 1,445명을 대상으로 ‘고교선택 만족도와 대입연계에 관한 설문조사’를 실시했다. 고교유형별로 국제고·외고, 자사고, 과학고·영재고, 일반고로 나눠 조사했다.

모든 고교유형 학생들 대부분 학교에 '만족'

   
▲ <나침반36.5도> 정기구독
http://goo.gl/bdBmXf

먼저 고교 선택에 대한 만족도에 대해 물었다. ‘매우 만족한다’와 ‘만족한다’는 답변을 합해 만족도가 높은 고교유형은 자사고 61.1%, 국제고·외고 59.4%, 일반고 54.5%, 과학고·영재고 44.5% 순으로 나타났다. 일반고를 포함해 모든 고교유형 학생들은 자신이 재학 중인 학교에 대부분 만족도가 높은 편이었다.

‘전혀 만족하지 않는다’에 대답한 비율이 가장 높은 고교 유형은 국제고·외고 29.7%로 나타났다. 이는 우수한 학생들이 모인 고교유형인 만큼 좋은 내신 성적을 받기가 상대적으로 어려워 어느 정도 스트레스가 있는 것으로 보인다.

전기고 '학업에 집중할 수 있는 환경이어서', 일반고 '내신 성적을 잘 받을 수 있어서'
만족하는 이유에 대해 묻는 질문에 전기고 재학생은 ‘학업에 집중할 수 있는 환경이나 분위기 조성이 잘 돼 있어서’라는 답변을 가장 높은 비율로 선택했다. 반면 같은 이유를 답한 일반고 재학생들의 응답은 상대적으로 낮았다.

대신 일반고 재학생들은 ‘내신 성적을 잘 받을 수 있어서’가 26.8%로 나타나 같은 대답의 과학고·영재고 12.5%, 자사고 8.5%, 국제고·외고 4.8%에 비해 상당히 높았다. 일반고 재학생들의 만족도 조사에서 ‘기타 응답’은 18.9%였다. 여기에는 ‘경쟁보다는 협동을 중요시하는 분위기가 좋아서’, ‘선생님, 친구들과 좋은 추억을 많이 쌓아서’, ‘내가 원하는 공부를 할 수 있어서’라는 답변이 많아 눈길을 끌었다.

본인의 고교를 동생이나 후배에게 추천할 의향이 있는지에 대한 질문에 ‘있다’라고 가장 많이 답한 고교유형은 자사고 44.2%이다. 이어서 국제고·외고 40.5%, 일반고 35%, 과학고·영재고 22.2% 순이었다. 만족한다고 응답한 인원보다 추천의향이 있는 인원이 더 적어 본인이 만족한다고 꼭 주변 사람에게 추천하는 것은 아님을 볼 수 있다.

이에 대해 진학사는 “고교 유형별로 교육과정과 특성이 다양한 반면 내년부터 고교 동시선발 등 변화가 생기면 선택의 폭이 좁아질 것으로 예상된다”며, “자신의 진로희망, 학습성향, 스트레스 대처능력을 먼저 고려하면서 변경되는 고입지원방법을 잘 살펴서 선택해야 한다”고 조언한다.

* 에듀진 기사 원문: http://www.edujin.co.kr/news/articleView.html?idxno=17655
 

   
▲ <엄마 잔소리 필요 없는 공신 학습법> https://goo.gl/xwVvBm

 

저작권자 © 에듀진 인터넷 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