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방과학연구원, 발사체기술연구원, 안드로이드로봇공학기술자 등

   
▲ 한국 오픈 로봇마라톤 대회[사진 제공=동국대경주캠퍼스]

 

기계 관련직은 공작기계, 설비장치, 산업용기계, 운송차량 등을 설치·정비하는 직업과 공작기계, 냉난방설비, 운송차량 등의 조작·조립을 담당하는 직업으로 크게 구분된다. 기계 관련직의 경우 일반적으로 공장에서 업무를 수행하며, 그 중 기계설치·정비원의 경우 서비스행위의 일부로서 출장업무를 수행하기도 한다.

기계 관련직에는 크게 기계공학 기술자 및 연구원, 기계설치·정비원, 물품 이동 장비 설치 및 정비원, 냉동·냉장·공조기 설치 및 정비원, 보일러 설치 및 정비원, 건설 및 광업 기계 설치 및 정비원 등이 포함된다.


기계공학 기술자 및 연구원은 난방, 환기, 공기정화, 발전, 운송 및 생산을 위한 기계장치와 시스템을 연구, 설계, 개발한다. 기계시스템의 평가, 설치, 운영 및 유지관리와 관련된 업무를 수행한다. 기계공학기술자는 기계, 산업설비, 시스템의 생산과 이들 기능의 유지 및 보수에 관하여 연구와 조언을 하며 각 제품 생산을 위한 설계업무를 수행한다. 기계공학 기술자 및 연구원에 해당하는 다양한 직업 중, 국방과학연구원, 발사체기술연구원, 안드로이드로봇공학기술자, 지능형로봇연구원, 항공기기술자 등에 대해서 알아보자.
 

국방과학연구원
국방과학연구원은 국가방위에 필요한 병기·장비 및 물자에 대한 기술적 조사, 연구, 개발, 시험을 수행한다. 병기·장비 및 군용 물자에 관한 기술적 조사·연구·개발과 이와 관련된 계통 공학, 인간공학 관련 과학기술을 조사·연구한다. 병기·장비와 그 밖의 군용 물자의 제식 및 규격을 조사·연구한다.

병기 및 장비의 시험제작을 위한 설계 및 설명서의 작성·검토와 시험제작품의 기술시험을 한다. 각종 병기 및 장비의 성능시험을 한다. 병기·장비와 그 밖의 군용 물자와 전략자원에 관한 기술정보 사업을 추진한다. 병기·장비와 그 밖의 군용 물자에 관한 연구위탁, 연구보조 또는 지원 업무를 수행한다.

부가직업정보
정규교육 : 16년 초과(대학원 이상)
숙련기간 : 1년 초과 ~ 2년 이하
작업장소 : 실내

발사체기술연구원
발사체기술연구원은 우주발사체를 연구·개발하고 각종 시험, 재료 시험, 단분리 시험, 조립모델 시험 등 을 수행한다. 발사체의 시스템 설계, 시험 및 평가 관리, 발사체 시스템 체계, 기계, 전기, 지상 통합 및 발사시험 운용에 대한 연구를 한다. 발사체의 구조, 전자, 제어시스템, 유도조정 컴퓨터의 설계 및 개발을 한다.

발사체 파이로테크닉 장치, 추력기 관련 기술 개발을 수행한다. 외형 설계, 공력 분석 및 풍동시험, 단분리 시험, 노즈 페어링 분리 시험, 구조조립 시험, 물성치 시편 시험을 한다. 열 환경 설계 및 열 제어부를 개발하고 발사체의 경량화 및 고성능화를 위한 첨단 소재를 연구·분석한다.

부가직업정보
정규교육 : 16년 초과(대학원 이상)
숙련기간 : 4년 초과 ~ 10년 이하
작업장소 : 실내


안드로이드로봇공학기술자
안드로이드로봇공학기술자는 사람과 닮은 안드로이드 로봇을 연구·개발한다. 사람의 모습과 행동을 로봇에 구현하기 위해 인간의 외형을 모델링하여 얼굴, 골격, 손 등의 생체모방 로봇구조를 설계한다. 인간의 외모와 비슷한 느낌이 날 수 있고 로봇의 동작에 자연스럽게 반응할 수 있는 재질로 로봇의 외피를 만든다.

로봇의 형상을 구동할 수 있도록 모터와 기구를 설계한다. 로봇 제어시스템과 외부의 정보를 수집 할 수 있는 비전, 센서 부품들의 인터페이스를 구성하고 구동을 위한 동력장치를 설계한다. 로봇의 구동을 위한 알고리즘과 프로그램의 구조를 설계하여 작성하고 로봇에 탑재한다. 완성된 안드로이드로봇의 성능을 테스트한다. 인간에 가까운 인지능력과 행동이 가능할 수 있도록 안드로이드로봇의 기계,전자, 소프트웨어의 성능향상을 연구·개발한다.

부가직업정보
정규교육 : 16년 초과(대학원 이상)
숙련기간 : 2년 초과 ~ 4년 이하
작업장소 : 실내

지능형로봇연구원
지능형로봇연구원은 외부환경을 인식하고 스스로 상황을 판단하여 자율적으로 동작 하는 지능형로봇을 연구·개발한다. 머니퓰레이터, 장착형·부축형 보행보조 기기, 비전·음성 SoC, 실시간제어체계 등의 시스템통합 플랫폼 기술을 바탕으로 모터와 관절 등의 부품과 이를 제어하는 제어시스템을 개발한다. 외부환경의 인식과 외부물체의 행동을 인지하고 이를 해석하기 위한 카메라나 센서 등의 부품과 정보를 해석하고 분석하는 알고리즘을 개발한다.

대상의 행동이나 상황에 따라 GPS나 초음파센서, 전자지도, RFID 등을 이용하여, 자기의 위치를 파악하여 스스로 이동하고 로봇이 취할 대응행동약식을 제어하기 위한 하드웨어시스템과 프로그램의 개발을 한다. 이를 통해 주변의 환경과 자기의 위치를 확인하고 분석하여 상황에 적합한 행동패턴을 결정하여 자율주행과 조작제어를 수행할 수 있는 지능형로봇을 연구·개발한다.

부가직업정보
정규교육 : 16년 초과(대학원 이상)
숙련기간 : 2년 초과 ~ 4년 이하
작업장소 : 실내


항공기기술자
항공기기술자는 항공공학적 원리, 공기역학·추진·구조·안정성·제어와 기술을 적용하여 항공기를 설계·개발·시험한다. 일반 항공기나 특수목적의 항공기 또는 기타 관련된 항공기를 초기설계 한다. 초기설계 후에 항공기 부품을 설계·개발한다. 비행체 원형을 제작·시험한다. 원형의 시험이 성공적이면 생산을 시작하며, 이러한 과정의 모든 단계에 참여한다.

항공기기체 구성품, 날개, 동체, 착륙장치, 조종시스템 등의 설계·개발을 전문으로 하기도 한다. 지상 또는 비행시험에 관한 프로그램의 분석이나 소음 및 진동해석, 열역학적 해석 또는 추진시스템의 개발을 전문으로 하기도 한다. 항공사에서 장비의 구입·보수·운용에 관한 기술적 업무를 수행하기도 한다.

부가직업정보
정규교육 : 16년 초과(대학원 이상)
숙련기간 : 4년 초과 ~ 10년 이하
작업장소 : 실내
유사명칭 : 항공공학기술자

 

출처 : 한국고용정보원 '2016 직종별 직업사전'



* 에듀진 기사 원문: http://www.edujin.co.kr/news/articleView.html?idxno=17788


 

   
▲ 기적의 성적향상 노트 <스터디 워크북> 출간 http://bit.ly/2CfdGzm
저작권자 © 에듀진 인터넷 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