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정 원하는 꿈 고민이라면, 다양한 활동으로 얻어지는 성취감 느껴볼 것

   
▲ 전국발명글짓기만화공모전에 참가한 학생들 [사진 출처=전남교육청]

 

진로 탐색이 중요하다는 데에는 많은 학생들이 공감을 표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실제로 자신의 진로를 찾으려고 하다 보면 여러 가지 문제와 제약에 부딪치게 됩니다. 어떤 진로를 잡을 것인지, 내 흥미를 어떻게 찾아야 하는지, 학과는 어떻게 선택해야 할지, 직업 정보를 어디서 찾아야 하는지, 하고 싶은 게 너무 많은데 그중 어떤 일을 선택해야 하는지, 반대로 하고 싶은 게 너무 없는데 어떻게 해야 하는지 같은 것들입니다.

이런 고민을 해결해 주기 위해 [진로 고민 Q&A]에서는 학생들의 진로 고민과 해결 방법을 구체적인 사례를 통해 상세하게 소개합니다. 이 코너가 진로 탐색에 나선 학생들에게 유익한 나침반이 되길 기대합니다.

Q. 만화를 좋아하지만, 부모님께서 만화가는 경제적 수입이 적다고 하셔서 취미로 하기로 했습니다. 그 밖에 관심 있는 것이 없고 검사결과에 나온 직업 중에는 하고 싶은 것이 없어 고민입니다. 진로가 마땅히 없어서인지 공부 의욕도 없습니다. 어떻게 하면 좋을까요.

A.
워크넷 상담게시판에 올리신 글과 청소년적성검사 결과지 잘 보았습니다. 만화를 좋아하지만 여러 가지 여건을 고려하여 희망진로를 결정하기가 망설여지시는군요. 자신에게 적합한 진로를 찾기 위해 검사를 했는데 검사결과를 통해서도 진로에 대한 확신을 얻지 못해 답답하셨겠어요.

OO님은 진로를 정하지 못해 공부에 대한 의욕도 없다고 느껴 불안하고 답답하겠지만 저는 도리어 OO님의 글에서 진로설계와 학습에 대한 자발적이고 적극적인 의지를 보았답니다.

진로란 평생을 통해 찾아가고 완성해가는 삶의 과정입니다. 그 과정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지금 OO님이 가지고 있는 것과 같은 적극적이고 주도적인 진로 의지랍니다. 그런 의미에서 OO님은 이미 진로설계의 탄탄한 기반을 가지고 있는 것이라 할 수 있으니 자신감을 가져도 좋겠습니다.

그럼 OO님이 올리신 청소년적성검사 결과를 보며 진로에 대한 구체적인 이야기를 나누어 보겠습니다. 중학생용 청소년적성검사는 학업적성능력을 측정하는 검사로, 8개의 적성요인을 통해 자신의 적성능력에 적합한 학업분야를 찾고 이에 적합한 대표 직업들을 참고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있습니다. 또한, 학업 동기 요인을 통해 OO님의 학업태도를 점검해볼 수 있습니다.

또한, 다른 사람과 비교하기보다는 8가지 적성분야 중 자신의 강점이 되는 능력이 무엇인가를 파악하고, 부족한 적성능력을 보완할 방법을 찾는 것이 중요하답니다. OO님은 사고유연성과 지각속도에서 높은 적성능력을 보입니다.

   
▲ 기적의 성적향상 노트 <스터디 워크북> 출간
http://bit.ly/2CfdGzm

반면 공간능력, 언어능력, 색채능력에 상대적으로 낮은 적성을 보입니다. 사고유연성은 틀에 갇히지 않는 다양하고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만들어내는 능력을 의미하며, 지각속도는 사물이나 상황 속에서 공통점과 차이점을 빠르게 파악하여 구별하고 분류해내는 능력을 의미합니다.

이러한 적성능력을 바탕으로 사회계열, 교육계열, 법정계열 등의 학업분야와 대표 직업들이 추천되어있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결과를 통해 OO님 자신에게 적합한 진로를 선택하는 것이 어려웠던가 봅니다. 물론 적성 하나만으로 진로를 결정하는 것은 쉬운 일도 아닐뿐더러 위험한 일이기도 하답니다. 적성뿐 아니라 직업흥미유형과 직업가치관 등 자신의 진로유형을 이해하기 위한 다양한 자기이해과정이 필요한 것이지요.

희망 전공과 직업이 다르다면, 먼저 진로 유형에 대한 이해가 필요해
또한, 본 검사 시에 OO님은 희망전공으로 의학과와 디자인 관련 분야를, 희망직업으로 초등학교 교사와 일반 공무원을 선택하셨네요. 이렇듯 희망전공과 희망직업을 서로 관련이 없는 분야에서 선택한 것은 OO님이 현재 일관된 진로성향을 가지고 있지 못하고 혼란스러운 상황에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현재 00님에게는 자신의 진로유형에 대한 더욱 깊은 이해가 무엇보다 필요한 상황이라 하겠습니다. 자신의 진로성향에 대해 더욱 깊은 이해를 원한다면 워크넷 청소년직업흥미검사를 함께 실시해 보세요. 적성은 얼마나 잘할 수 있는가를 가늠하는 것이라면 흥미검사는 OO님이 지속적인 관심과 흥미를 유지할 수 있는 분야와 즐겁게 일할 수있는 분야를 알려 줄 것입니다.

또한, 본 검사결과를 통해 OO님의 학업 동기 수준을 전반적으로 돌아보는 것도 좋겠습니다. OO님은 현재 공부에 대한 자발적인 의지와 흥미를 느끼는 자율적 동기보다는 외부적인 압력이나 보상등에 의해 공부할 마음을 내는 타율적 동기가 높은 수준입니다.

하지만 OO님은 공부에 대한 의지와 목표만 주어진다면 얼마든지 이를 실천할 수 있는 끈기와 결단성을 잘 갖추고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OO님의 이러한 긍정적 강점을 활용하고 자율적인 학업동기를 높이기 위한 가장 좋은 방법은 구체적인 목표를 세우는 것입니다. 도달하기 쉽고 구체적인 목표를 설정하여 차근차근 공부해나갈 때 성취감과 자신감을 다질 수 있답니다.

진정 원하는 꿈 고민이라면, 다양한 활동으로 얻어지는 성취감 느껴볼 것
OO님이 진정으로 원하는 꿈이 무엇인지 찾아보세요. 그리고 자신의 꿈과 관련된 다양한 활동에 참여하여 성취감과 자신감을 느껴보세요. 앞서 말씀드렸던 흥미검사와 함께, 구체적인 직업에 대한 정보탐색을 권해드리고 싶습니다.

워크넷 직업정보검색 메뉴를 활용하시면 만화가 등 OO님의 관심직업을 포함한 보다 다양한 직업들에 대한 흥미, 적성, 자격 등의 요구조건, 업무환경과 보수, 미래전망 등을 볼 수 있을 것입니다. 미래에 펼쳐질 다양한 직업세계를 통해 OO님의 무한한 가능성을 펼쳐보세요.

진로와 학업에 대한 진지하고 적극적인 의지를 가진 OO님에게 깊은 신뢰와 응원의 박수를 보냅니다. 이번 기회가 구체적인 진로목표를 찾아 나가는 좋은 계기가 되기를 바라며, 자신감을 가지고 자신의 강점을 더욱 강화해나가면서 약점을 보듬어 성장해나가는 과정을 통해 꼭 멋진 꿈을 이루어나가시기를 기원합니다.

 

*에듀진 기사 원문: http://www.edujin.co.kr/news/articleView.html?idxno=18230

   
▲ <나침반36.5도> 정기구독 http://goo.gl/bdBmXf
저작권자 © 에듀진 인터넷 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