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안시스템기술자, 셋톱박스개발자, 영상통신연구원

   
▲ 한국바둑고등학교 바둑방송반 [사진=전남도교육청]

 

정보통신 관련직은 정보를 생산하고 전달하는 일련의 과정에 관련된 직업들이 포함되어 있다. 한국고용직업분류는 컴퓨터 및 정보시스템 관련직의 핵심 IT뿐만 아니라 방송, 통신장비 설치 및 수리원까지 비교적 광범위하게 IT분야를 정의하고 있다.

2031 시스템 소프트웨어 개발자와 2032 응용소프트웨어 개발자는 개발 소프트웨어의 종류가 무엇인가에 따라 구분되므로 시스템 소프트웨어의 종류에 어떤 것이 있는지 인지하고 있어야 한다. IT 관련한 직업은 서로 상이한 명칭으로 사용되며 서로 다른 일을 함에도 동일한 명칭을 사용하는 경우가 많다. 웹마스터, 웹개발자, 웹프로그래머 등이 그러한 좋은 예다. 하는 일을 중심으로 해서 분류하지 않으면 분류의 오류가 발생하기 쉬우므로 주의를 필요로 한다.


방송설비기술자
라디오와 텔레비전 방송설비의 구입·설치·보수에 관련된 활동을 지시·조정한다. 방송설비 및 방송방식의 효율성, 기술적인 개선 등을 고려하여 새로운 방송설비의 증설 또는 구입의 타당성을 평가한다. 새로운 방송설비의 개발에 따른 관련 장비의 배치, 회로설계에 관련된 활동을 수행하거나 지시한다.

각종 계측장비를 사용하여 스튜디오설비,국내외 중계설비, 프로그램운영설비 등의 정상작동 여부를 점검하고 이상이 발생하면 보수를 지시하거나 직접 수리하기도 한다.

​정규교육 : 14년 초과 16년 이하 (대졸 정도)
숙련기간 : 10년 이상
장소 및 작업환경 : 실내·외


방송통신기기설계원
방송용 통신기기(중파, 단파 등)를 제작하기 위한 주파수별·용량별 회로도를 설계한다. 수주된 방송통신설비의 주파수, 용량에 따라 기술자료, 서적, 무선설비에 관한 지식 등을 이용하여 개략도를 작성한다. 설비의 크기에 따라 설비케이스 도면을 작성한다. 작성된 개략도에 따라 상세회로 도면을 작성한다. 제작된 부품이나 구매한 기기·부품 등을 시험한다.

정규교육 : 12년 초과 14년 이하 (전문대졸 정도)
숙련기간 : 1년 초과 2년 이하
장소 및 작업환경 : 실내


보안시스템기술자
보안관제기기, 유·무선망 등의 보안시스템을 설치·설계하고 관리한다. 신호해독기, 무정전전원장치 등의 관제기기를 관리한다. 무선국 및 이동무선국 무선망의 신규·변경허가와 검사, 설치 등의 관리업무를 수행한다. 유선통신망에 대하여 특정 통신회선 사용청약서를 작성하여 통신회사와 전용선계약을 맺는다.

계약을 맺은 유선통신망을 관리한다. 신호해독기의 회선개통을 점검하고 단자에 이상이 발생하면 문제점을 처리한다. 단자함의 해독기를 관리한다. 보안시스템의 일반하자를 보수하고 악성오류를 처리한다. 상주기계 및 순수기계를 관리한다. 기기를 관리하고 철거하거나 사례집을 발간하고, 협력 업체의 직원에게 기술에 대한 내용을 설명하기도 한다.

정규교육 : 14년 초과 16년 이하 (대졸 정도)
숙련기간 : 1년 초과 2년 이하
장소 및 작업환경 : 실내


셋톱박스개발자
초고속 인터넷을 이용하여 정보 서비스, 동영상 콘텐츠 및 방송 등을 텔레비전으로 수신하기 위한IPTV(Internet Protocol Television) 셋톱박스(Set Top Box : 디지털망을 통해 비디오 서버로부터 전송된 압축신호를 원래의 영상 및 음성신호로 복원해 주는 장치)를 개발한다.

하드웨어 개발자는 마이크로프로세서, SoC(System on a Chip) 등을 기반으로 하는 셋톱박스 하드웨어를 설계한다. 개발된 셋톱박스가 악조건 속에서도 안정적이고 오랫동안 작동하는지 고온테스트, 제품 출하 전에 고압 등 한계상황에서 견뎌낼 수 있는지 확인하는 에이징 테스트 등의 각종 테스트를 통하여 하드웨어의 안정성을 평가한다.

화질, 음질과 같은 품질을 테스트하고 개선하는 일을 한기도 한다. 소프트웨어 개발자는 셋톱박스의 하드웨어에 저장되어 하드웨어를 제어하는 펌웨어를 비롯해 동영상, 게임, 인터넷 전화 등이 구동될 수 있도록 하는 응용 소프트웨어를 개발하며, 디버깅(오류 수정)을 통해 개발된 소프트웨어가 올바로 작동되도록 한다.

정규교육 : 14년 초과 16년 이하 (대졸 정도)
숙련기간 : 1년 초과 2년 이하
장소 및 작업환경 : 실내


영상통신연구원
영상정보의 효과적인 전달 및 저장을 위한 신호처리기법과 전송시스템을 연구·개발한다. 텔레비전 신호의 데이터 압축, 영상신호처리 및 패턴인식, 전송선로부호, 고선명텔레비전(HDTV) 신호압축, 멀티미디어 통신, 화상통신 등 광대역 통신시스템과 실시간 영상신호처리 기법 등을 연구한다.

정규교육 : 16년 초과 (대학원 이상)
숙련기간 : 4년 초과 10년 이하
장소 및 작업환경 : 실내

 

*에듀진 기사 본문: http://www.edujin.co.kr/news/articleView.html?idxno=18277

 

저작권자 © 에듀진 인터넷 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