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성통신망시공기술자, 위성통신망운용원, 위성통신설비연구원

   
▲ [사진 출처=클립아트코리아]

 

정보통신 관련직은 정보를 생산하고 전달하는 일련의 과정에 관련된 직업들이 포함되어 있다. 한국고용직업분류는 컴퓨터 및 정보시스템 관련직의 핵심 IT뿐만 아니라 방송, 통신장비 설치 및 수리원까지 비교적 광범위하게 IT분야를 정의하고 있다.

2031 시스템 소프트웨어 개발자와 2032 응용소프트웨어 개발자는 개발 소프트웨어의 종류가 무엇인가에 따라 구분되므로 시스템 소프트웨어의 종류에 어떤 것이 있는지 인지하고 있어야 한다. IT 관련한 직업은 서로 상이한 명칭으로 사용되며 서로 다른 일을 함에도 동일한 명칭을 사용하는 경우가 많다. 웹마스터, 웹개발자, 웹프로그래머 등이 그러한 좋은 예다. 하는 일을 중심으로 해서 분류하지 않으면 분류의 오류가 발생하기 쉬우므로 주의를 필요로 한다.

위성통신망감리원
발주자를 대신하여 위성통신망 시공자를 기술지도하고 설계도서 및 관계법령에 따라 품질관리,공정관리, 공사비관리 등을 감리한다.

위성통신망 사업 발주자의 요구사항 및 설계도서와 현지여건 등을 사업목적과 비교·분석하여 사업관리계획서를 작성한다. 위성통신망 설계도서(설계도서, 내역서, 설계설명서, 시방서 등)를 검토한다. 국내외 위성통신망 관련 법령 및 표준, 기술기준을 검토한다.

위성통신망 구축 공사의 착공, 시공, 준공 단계에서 착공계 검토, 일상감리, 준공검사 관련 업무를 진행하여 품질관리, 공정관리,공사비관리 등을 감독하고 기술지원을 한다.

정규교육 : 14년 초과 16년 이하 (대졸 정도)
숙련기간 : 4년 초과 10년 이하
장소 및 작업환경 : 실내외

위성통신망설계기술자
위성통신망 시스템의 지상국 및 중계국과 위성체의 원활한 네트워크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위성통신망을 설계한다.

위성통신망의 운영을 위한 사용주파수, 시스템 장비 구성, 링크 해석, 서비스 및 응용분야, 관련 기술기준 및 법규, 최신 기술동향 등을 파악한다. 위성통신망 서비스의 목적별로 시스템 구성방식, 서비스 구축 방안을 검토하고, 적합한 하드웨어를 결정한다.

설계할 위성통신망의 적법성, 경제성, 기술적 타당성을 검토한다. 위성탑재체의 통신부속시스템(위성안테나, 중계기), 자세 및 궤도제어, 원격상태, 전력 및 온도제어시스템, 원격상태추적, 위성제어센터, 궤도내 시험, 지구국의 안테나, 안테나 추적방식 등을 설계한다. 설계 도서를 작성한다.

정규교육 : 14년 초과 16년 이하 (대졸 정도)
숙련기간 : 2년 초과 4년 이하
장소 및 작업환경 : 실내


위성통신망시공기술자
위성통신망 시스템의 지상국 및 중계국의 네트워크 개통 및 서비스 구현을 위한 네트워크망을 구축·시공한다. 위성통신망을 구축하기 위한 구매사양서를 분석한다.

위성 지구국 구축 시 주파수 송수신에 필요한 환경, 지구국 공사시 민원, 환경 악화에 따른 우회 루트 확보 기술 등 환경영향을 분석한다. 안테나 시스템 공사, 전송로 공사, 통신장비실 공사, 위성통신망 교환 시스템 및 관련 네트워크 공사 등 전송 및 교환시스템 구축공사를 진행한다.

연계 서비스망 시스템을 구축공사를 진행한다. 지구국 국간 개통 및 용량 점검, 안테나 트레킹 및 송수신 레벨, 주 전송로 테스트, 전파 혼신, 전원 안전성 점검 등을 시운전 한다. 준공계, 내역서, 도면, 사진첩, 성능 테스트 보고서 작성 등 준공관련 업무를 수행한다.

정규교육 : 14년 초과 16년 이하 (대졸 정도)
숙련기간 : 2년 초과 4년 이하
장소 및 작업환경 : 실내외


위성통신망운용원
인공위성을 이용한 통신망을 운용한다. 위성체를 발사하기 전 중계기를 지상에서 테스트한다. 위성발사 후 궤도 상의 중계기 성능을 테스트한다. 신규서비스의 발생 시 주파수 대역과 파워를 배분하여 전송계획을 수립한다.

각 지국의 인증시험을 하고 송출장비의 안전도를 시험하는 개통시험을 실시한다. 인공위성에 캐리어로 탑재된 중계기의 성능을 시간대별로 분석·감시한다. 지국별로 정해진 주파수 파워의 운용상태를 CSM(Communication System Monitor)을 통해 감시하고 관리한다.

정해진 주파수와 파워의 범위를 넘어 사용하는 지국에 대한 적발과 사후 조치를 실시한다. 실험, 연구 등 불법캐리어에 대한 탐지시험을 하고, 적발 시 적절한 조치를 실시한다. 가입자의 커리어 및 지구국의 이력에 대한 관리를 한다. 위성망 운용상의 문제점을 분석한다.

정규교육 : 14년 초과 16년 이하 (대졸 정도)
숙련기간 : 2년 초과 4년 이하
장소 및 작업환경 : 실내


위성통신설비연구원
위성의 관제 및 제어기술, 위성신호의 전송방법, 신호처리 기술 등 을 연구·개발한다. 위성신호의 전송특성, 위성 통신의 특성 및 위성주파수 활용, 위성 안테나의 설계 및 제작, 위성관제 및 위성망제어기술, 차세대 위성용 관제설비, 중계기와 지상국과의 회선제어기술 등을 연구·개발한다. 위성의 자세 및 기능, 위성통신 서비스에 관련된 각종 설비등을 연구·개발하기도 한다.

정규교육 : 16년 초과 (대학원 이상)
숙련기간 : 2년 초과 4년 이하
장소 및 작업환경 : 실내

 

*에듀진 기사 본문: http://www.edujin.co.kr/news/articleView.html?idxno=18292

   
▲ 청소년 매거진 <톡톡> 정기구독 https://goo.gl/ug8hyx
저작권자 © 에듀진 인터넷 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