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동통신단말 사용자인터페이스개발자·시스템 개발자 등

   
▲ 2월 26일 출시한 삼성전자의 갤럭시 S9 [사진 출처=삼성전자뉴스룸]

 

정보통신 관련직은 정보를 생산하고 전달하는 일련의 과정에 관련된 직업들이 포함되어 있다. 한국고용직업분류는 컴퓨터 및 정보시스템 관련직의 핵심 IT뿐만 아니라 방송, 통신장비 설치 및 수리원까지 비교적 광범위하게 IT분야를 정의하고 있다.

2031 시스템 소프트웨어 개발자와 2032 응용소프트웨어 개발자는 개발 소프트웨어의 종류가 무엇인가에 따라 구분되므로 시스템 소프트웨어의 종류에 어떤 것이 있는지 인지하고 있어야 한다. IT 관련한 직업은 서로 상이한 명칭으로 사용되며 서로 다른 일을 함에도 동일한 명칭을 사용하는 경우가 많다. 웹마스터, 웹개발자, 웹프로그래머 등이 그러한 좋은 예다. 하는 일을 중심으로 해서 분류하지 않으면 분류의 오류가 발생하기 쉬우므로 주의를 필요로 한다.

이동통신 단말기구 시험원
이동통신 단말 기구의 조립과정에서 발생하는 불량과 기구의 신뢰성을 시험한다. 신뢰성 기준과 시험 장비 및 시험 방법을 숙지한다.

이동통신단말기구에 대해 낙하 시 화면이나 기구의 벌어짐 등이 발생하는지, 고온·고습·저온을 반복하여 기구의 뒤틀림·변색·벌어짐 등이 발생하는지, 기구 틈새로 먼지 등이 유입되어 화면 및 카메라 등에 들어가는지를 시험한다.

이동통신단말기구에 대해 염분을 포함한 대기에 대한 제품의 저항성·내열화성·보호피막의 품질·균일성 시험, 힌지의 내구성 시험을 실시한다. 시험이 끝나면 신뢰성 시험보고서를 작성한다.

정규교육 : 12년 초과 14년 이하(전문대졸 정도)
숙련기간 : 6개월 초과 1년 이하
장소 및 작업환경 : 실내


이동통신 단말보드 개발자
이동통신 단말 제품에 사용되는 회로를 설계하고 인쇄회로기판(PCB)을 개발한다. 이동통신 단말 제품의 기획 의도에 맞는 베이스밴드(baseband : 특정 반송파를 변조하기 위해 사용되는 모든 신호에 의해 얻어지는 주파수 대역. 기저 대역) 부품을 선정한다.

자동제어계의 각 요소를 블록으로 나타내어 입출력 신호 사이의 관계를 나타내는 계통도인 블록 다이어그램을 작성한다. 회로를 설계하고 회로도를 작성한다. 설계된 부품들의 사이즈 및 회로 난이도를 고려한 PCB를 결정한다. 부품 목록을 작성한다. 부품을 배치한다.

PCB 패턴을 레이아웃하고 전원 회로단패턴, 주요 시그널패턴, 전자파장애 방지패턴, 정전기 방지패턴 등 각종 패턴을 설계한다. PCB 보드 재질 및 유전율에 따른 기판을 선정하고 부품 특성, 부품간 간섭 및 전원 노이즈, 열발생 등을 고려해서 완성한다.

완성된 PCB의 성능개선 및 성능 테스트를 실시한다. KCC 인증(방송통신기기인증) 및 해외인증을 취득하기 위하여 인증에 필요한 서류를 작성하고 테스트 시료를 준비한다.

정규교육 : 14년 초과 16년 이하(대졸 정도)
숙련기간 : 2년 초과 4년 이하
장소 및 작업환경 : 실내


이동통신단말 사용자 인터페이스 개발자
이동통신 단말의 입출력 특성 및 목적에 따라 사용자인터페이스(UI) 시나리오, 단말 통합 그래픽사용자인터페이스(GUI: graphical user interface), 응용 중심 그래픽유저인터페이스(GUI), Non-graphic GUI를 개발하고 검증 한다.

이동통신 단말의 기능, 요구조건, 그래픽 전용 프로세서의 존재 유무, 화면사양, 이동통신 서비스 사업자의 요구조건, 기타 단말기 자원의 제약 등 제약사항을 분석하고 개발할 사용자인터페이스(UI)의 목표 기능을 정의한다.

어플리케이션 API, 하드웨어 디버깅 (오류 수정) 장비, 개발 호스트 시스템, 그래픽 사용자인터페이스(GUI) 설명자료, 웹캠, 어떤 하드웨어나 소프트웨어의 기능을 다른 종류의 하드웨어나 소프트웨어로 모방하여 실현시키기 위한 장치나 프로그램 에뮬레이터, 단말시료 및 참조 하드웨어를 이용하여 UI 시나리오, 단말 통합 GUI, 응용중심 GUI, Non-graphic UI를 구현하고 검증한다.

소스코드, 기능명세서, 검증방법 및 세부 설계사양서를 작성한다. 단말의 디자인, 기능, 성능을 고려하여 단말 자원 활용의 최적화 방안을 마련한다. UI) 개발 중에 발생한 문제점을 단말디자이너 또는 이동통신 서비스 제공자와 협의하여 해결하기도 한다.

정규교육 : 14년 초과 16년 이하(대졸 정도)
숙련기간 : 2년 초과 4년 이하
장소 및 작업환경 : 실내


이동통신 단말시스템 개발자
이동통신 단말의 기능 및 성능이 최적화된 시스템을 개발한다. 이동통신 단말의 기능, 요구조건, 데이터 통신 서비스의 대역폭, 프로세서 구성, 단말 소프트웨어 플랫폼의 기반운영체제 등 제약사항을 분석한다.

지원솔루션 포팅, 커널 프로그래밍, OS 및 플랫폼 설정, 소프트웨어 업그레이드, 디바이스 드라이버, 하드웨어 어플리케이션, 전력소모 관리, 멀티미디어 장치 지원 기술, 스토리지 지원 기술, 직렬(Serial) 인터페이스 지원기술, 오디오 장치 지원기술 등을 활용하여 단말의 성능이 최적화된 시스템을 구성한다. 각종 성능측정장비를 사용하여 성능을 검증하고 기능을 테스트 한다.

오류 발견 시 수정과 재시험을 반복한다. 각 기술별 소스코드, 기능명세서, 검증 방법 및 세부 설계사양서를 작성한다.

정규교육 : 14년 초과 16년 이하(대졸 정도)
숙련기간 : 2년 초과 4년 이하
장소 및 작업환경 : 실내


이동통신 단말안테나 개발자
이동통신 단말 제품에 사용되는 안테나를 설계하고, 회로 설계 및 인쇄회로기판(PCB)을 개발 및 제작한다. 이동통신 단말 제품의 기획 의도에 맞는 RF부품을 선정한다. 자동제어계의 각 요소를 블록으로 나타내어 입출력 신호 사이의 관계를 나타내는 계통도인 블록 다이어그램을 작성한다. 안테나를 설계한다.

회로를 설계하고 회로도를 작성한다. 설계된 부품들의 사이즈 및 회로 난이도를 고려한 PCB 사양을 결정한다. 부품 목록을 작성한다. 부품을 배치한다. PCB 패턴을 레이아웃하고 전원 회로단패턴, 주요 시그널패턴, 전자파장애 방지패턴, 정전기 방지패턴 등 각종 패턴을 설계한다. PCB 재질 및 유전율에 따른 기판을 선정하고 부품특성, 부품간 간섭 및 전원 노이즈, 열발생 등을 고려해서 PCB를 완성한다. 완성된 Bord의 성능을 개선한다.

송수신기에 대한 주파수 이외의 불필요한 신호가 정해진 대역 밖에 나오는 스퓨리어스 테스트, 송신전력 변화량 테스트, 온도 환경에서의 송신 전력 변화량 및 스퓨리어스 테스트, 전자파흡수율 테스트, 송수신기 구현 기능 테스트, 낙하 테스트, 통신사업자 망을 이용 시 통화에 문제가 없는지 안테나 성능 검증을 실시한다. KCC 인증 및 해외인증을 하기 위하여 인증에 필요한 서류를 작성하고 테스트 시료를 준비한다.

정규교육 : 14년 초과 16년 이하(대졸 정도)
숙련기간 : 2년 초과 4년 이하
장소 및 작업환경 : 실내


이동통신 단말통신 기능개발자
이동통신 단말에 통신기능을 구현하기 위하여 모뎀 프로토콜 및 각종 통신기술을 개발하고 검증한다. 이동통신 단말의 기능, 요구조건, 데이터 통신 서비스의 대역폭, 하드웨어 구성, 보안 취약성 등제약사항을 분석한다. 이동통신 표준 및 기술 표준을 숙지한다.

모뎀 프로토콜을 개발하는 경우 이동통신 프로토콜의 구조, 검증방법, 단말 소프트웨어 구조, 프로토콜과 일반 단말 응용 소프트웨어의 연동방식, 프로토콜 모뎀 하드웨어 구조에 대한 지식을 활용하여 개발한다. VoIP(Voice over internet protocol) 를 개발하는 경우 데이터 통신 및 TCP/IP네트워크, VoIP모듈 및 API와 응용 사이의 인터페이스, 공개 소프트웨어 VoIP솔루션에 대한 지식을 활용하여 개발한다.

와이파이가 설치된 곳의 일정 거리 안에서 초고속 인터넷을 할 수 있는 근거리통신망 모듈을 개발하는 경우 데이터 통신 및 TCP/IP네트워크, WiFi표준, WiFi지원 하드웨어의 기능 및 CPU사이의 인터페이스, WiFi지원 소프트웨어 및 관련 도구에 대한 지식을 활용하여 개발한다.

개인통신망인 PAN기술을 개발하는 경우 PAN 기술 표준 및 처리방식, 인증절차, 기술 처리를 위한 소프트웨어 계층구조에 대한 지식을 활용하여 개발한다. RFID/NFC기술을 개발하는 경우 이동통신 단말에서 RFID/NFC활용 방법, 관련 표준, 관련 하드웨어, 활용 서비스의 종류 및 구현방법에 관한 지식을 활용하여 개발한다.

TCP/IP 응용 소프트웨어를 개발하는 경우 네트워크 계층구조, TCP/IP 프로토콜, 운영체제 내 TCP/IP 지원계층구조, 소켓 프로그래밍에 대한 지식을 활용하여 개발한다. 각종 통신기술의 개발이 완료되면 소스코드, 기능명세서, 검증 방법 및 세부 설계사양서를 작성한다.

정규교육 : 14년 초과 16년 이하(대졸 정도)
숙련기간 : 2년 초과 4년 이하
장소 및 작업환경 : 실내

 

 

*에듀진 기사 전문: http://www.edujin.co.kr/news/articleView.html?idxno=18300

   
▲ <2019학년도 수시·정시 백전불태> 예약 판매중! http://bit.ly/2E0cWlx
저작권자 © 에듀진 인터넷 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