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신기술표준화연구원, 통신망개발기획원 등

   
▲ [사진 출처=클립아트]

 

정보통신 관련직은 정보를 생산하고 전달하는 일련의 과정에 관련된 직업들이 포함되어 있다. 한국고용직업분류는 컴퓨터 및 정보시스템 관련직의 핵심 IT뿐만 아니라 방송, 통신장비 설치 및 수리원까지 비교적 광범위하게 IT분야를 정의하고 있다.

2031 시스템 소프트웨어 개발자와 2032 응용소프트웨어 개발자는 개발 소프트웨어의 종류가 무엇인가에 따라 구분되므로 시스템 소프트웨어의 종류에 어떤 것이 있는지 인지하고 있어야 한다. IT 관련한 직업은 서로 상이한 명칭으로 사용되며 서로 다른 일을 함에도 동일한 명칭을 사용하는 경우가 많다. 웹마스터, 웹개발자, 웹프로그래머 등이 그러한 좋은 예다. 하는 일을 중심으로 해서 분류하지 않으면 분류의 오류가 발생하기 쉬우므로 주의를 필요로 한다.


케이블방송전송선로설비 기획원
케이블방송 전송선로설비 구축공사를 기획하고 진행한다.전송선로설비 구축공사 지역을 실사하여 구축공사에 필요한 의무제공사업자(한전, KT)의 설비(전신주, 통신선로, 통신시설 등)를 파악하고, 시설임차 협의를 한다. 가입자 건물에 장비를 설치하거나 선로를 인입하는 경우 건물주와 시설동의를 위한 협의를 한다. 구축지역에 타사의 시설구축 현황, 서비스제공 현황을 파악한다.

현장여건을 고려하여 전송선로설비 구축 설계도면을 검토하고,필요한 경우 설계변경을 요청한다. 공사관련 행정업무(설비임차계약, 배전공가설비 임차승인, 굴착 심의, 각종 공문서 등)을 진행한다. 구축공사 공정을 계획하고, 공정표, 품질관리, 안전관리 계획을 수립하여 공사를 진행한다. 공사가 표준시공법으로 진행되도록 지도·감독한다. 시공상태를 검수하고 계측기를 사용하여 아날로그, 디지털 신호를 측정하여 준공검수한다.

정규교육 : 14년 초과 16년 이하 (대졸 정도)
숙련기간 : 4년 초과~ 10년 이하
장소 및 작업환경 : 실내


통신경영기획원
인터넷 이용자에게 제공되는 각종 통신서비스의 발전 방향을 기획하고 서비스상품을 개발한다. 인터넷의 웹 서비스 및 각종 전문잡지 등을 통해 최신 정보를 수집한다. 인터넷 웹서비스 내의 개별 서비스들의 전체적인 발전 방향을 설정한다.

전체 서비스의 발전 방향에 따른 기타 서비스들의 발전 구도를 결정한다. 커뮤니티, 콘텐츠 등 각 서비스 군별 간의 조화와 균형 개발을 기획한다. 주요 서비스 개발부서에 해당되지 않는 이용자 가입서비스, 색인서비스 등 특수 서비스상품을 개발한다. 각종 서비스들의 표준화를 계획하고, 전용 소프트웨어를 기획한다.

정규교육 : 14년 초과 16년 이하 (대졸 정도)
숙련기간 : 1년 초과~ 2년 이하
장소 및 작업환경 : 실내


통신공학연구원(일반)
컴퓨터통신, 휴대용전화, 호출기 등의 각종 통신신호의 교환기술 및 시스템의 구조를 연구·개발한다. 물리학, 수학 및 컴퓨터의 구조와 원리에 대한 지식을 바탕으로 전화 교환방식 및 시스템 구조, 교환기시스템의 시험 및 운영관리, 교환설비의 프로그램 및 프로그램언어, 교환기의 제어설비, 운영체계 및 데이터베이스, 개인통신망 및 전송기술 등을 연구·개발한다.

정규교육 : 16년 초과 (대학원 이상)
숙련기간 : 4년 초과~ 10년 이하
장소 및 작업환경 : 실내


통신기술표준화연구원
전기통신기술의 표준안을 개발하고, 표준에 따라 개발된 제품에 대한 품질보증 및 개발확인 시험을 실시한다. 신규 서비스 제공 및 신기술 도입시 기술개발과 표준, 특허와의 연계성을 분석하여 표준화 추진전략을 수립한다.

관련 기술의 표준, 경제성, 기술성 및 성과를 연구·분석하고 표준안을 개발한다. 표준에 따라 개발된 제품의 효율성 및 실용성을 조사하기 위하여 연구개발 품질보증 및 개발확인 시험을 실시한다. 정보통신 서비스 및 통신망 장비의 동작 여부 확인, 장비의 호환성 확보, 신뢰성 있는 통신망 구현을 위하여 통신프로토콜 적합성 및 상호운용성 시험을 실시한다.

정규교육 : 16년 초과 (대학원 이상)
숙련기간 : 4년 초과~ 10년 이하
장소 및 작업환경 : 실내


통신망개발기획원
전파자원의 효율적인 관리를 위해통신망 연동 및 통합계획을 수립하고 차세대 전송망 발전계획 등을 수립한다. 교환망 계위별 루팅체계와 현황을 분석하고 접속트래픽 및 시외트래픽의 증가에 따른 시내외 망의 구조를 개선한다. 멀티미디어시대에 대비하여 공중전화망에서의 데이터 트래픽의 증가에 대비한 교환망 구조개선 및 고도화를 실시한다. 집중과금방식에 의한 과금계획을 수립한다.

상호접속제공 교환기에 타사업자 서비스에 대한 과금계획을 수립한다. 전화국간 전송망의 관로 통신구 등 기초시설 중장기 발전계획을 수립하고 차세대 전송망 발전계획을 수립한다. 음성 및 영상 데이터 등 다양한 형태의 정보를 전송할 수 있는 광대역통합망을 개발 및 기획한다. IPV6, 4G등 차세대 네트워크 기술을 개발한다.

유선방송 전송망, 국제전송망·가입자망, 지능망 및 신호망의 중장기 계획을 수립한다. 주파수 자원의 이용계획을 수립하고 무선국 관리 전산 시스템의 구축을 추진한다. 번호계획을 수립한다. 공중통신망의 통화권, 시내전화망, 시외통신망, 국제통신망,데이터 통신망에 대한 루팅체계 및 통신망의 현황을 분석하여 상호접속 표준 모델을 설정하며 상호접속계획을 수립한다.

초고속통신, 무선인터넷의 신규고객의 증가에 따른 전용회선의 증설을 검토하고 관련자료를 수집·분석하여 각 지역의 특성에 따른 선로의 가설계획을 수립한다. 각종 중계설비의 설치에 관련된 기술적인 타당성을 검토하기도 한다.

정규교육 : 14년 초과 16년 이하(대졸 정도)
숙련기간 : 2년 초과~ 4년 이하
장소 및 작업환경 : 실내



*에듀진 기사 본문: http://www.edujin.co.kr/news/articleView.html?idxno=18337

   
▲ <2019학년도 수시·정시 백전불태> 예약 판매중! http://bit.ly/2E0cWlx
저작권자 © 에듀진 인터넷 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