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자 인터뷰] 대구 비슬고 현계욱 선생님

   
▲ <2019 수시·정시 백전불태>

 

<2019 수시·정시 백전불태> 출간 이후 책을 받아본 독자들의 평가가 들려오고 있다. 여타 입시 전략서는 물론, 전년도 출간됐던 <2018 백전불태>보다도 훨씬 업그레이드되었다는 것이다.

이 같은 독자의 환호 뒤에는 <2019 백전불태>를 집필한 저자들의 피땀어린 노고가 숨어있다. 이번 <2019 백전불태> 집필 작업에 참여한 저자들은 전년도에 비해 책상 앞에 앉아 있어야 할 시간이 2배 이상 늘었다. 훨씬 더 강화된 전략과 세밀한 분석을 제시하기 위해 총력을 기울였기 때문이다.

이런 저자들의 노력은 <2019 백전불태>의 목차만 봐도 알 수 있다. 전년도에는 큰 단위로 페이지 표시를 했다면 올해는 목차만 16쪽에 달한다. 교사들의 빠르고 명확한 상담을 위해 세분화된 카테고리의 페이지까지도 목차에서 한 눈에 확인할 수 있도록 했기 때문이다.

이밖에도 전년도에는 없던 정시 관련 분석 자료와 2개년치의 경쟁률과 평균등급 등 어디에서도 볼 수 없는 귀한 자료들을 모아 놓았다. 이는 <2019 백전불태> 한 권이면 입시를 잘 모르던 학부모라도 대입 전문가가 될 수 있도록 하자는 저자들의 진심어린 목표가 있었기 때문이다.

내 아이를 대학에 보내는 부모의 심정으로 <2019 백전불태>를 써가며 인고의 시간을 보낸 저자들의 뜨거운 노력이 없었다면 대입의 정수와 같은 이 책은 세상의 빛을 보지 못했을 것이다.

<에듀진>은 <2019학년도 수시·정시 백전불태>를 있게 한 저자들을 만나, 그들이 <백전불태>를 써야 했던 이유와 완성해내기까지의 과정, 책이 나온 뒤 솔직한 심경에 대해 이야기를 들어보았다.                                                                                            -편집자 주

<2019 수시·정시 백전불태> 저자 인터뷰의 두 번째 순서는 대구비슬고등학교 진로진학부장 현계욱 선생님이다. 현계욱 선생님은 공립 고등학교에 21년 동안 재직하며 지역에서 명성 있는 강사로 활동하고 있으며, KBS 시사진단 프로그램에 출연하기도 했다. 현재는 대구진학진로지원단 전형분석팀장으로도 활동하고 있다.

<2019 수시‧정시 백전불태>에서 현계욱 선생님은 대구경북지역의 자료를 세심히 분석해, 해당 지역의 대학 진학을 희망하는 학생들에게 큰 도움이 될 수 있는 대입 전략을 제시했다.

Q: 백전불태를 쓰면서 어떤 생각을 하셨나요?

   
▲ 2019 수시·정시 백전불태 저자 현계욱 선생님
(대구비슬고)

A: 쏟아지고 있는 입시 정보 속에서 대학입시정보를 간절히 원하는 각 학교 교사나 수험생, 학부모에게 입시정보를 쉽게 이해하고 정말 필요한 정보를 제공할 수 있는 방법과 내용이 무엇일까라는 고민을 했습니다. 그래서 꼭 필요하고 정확한 정보들로 내용을 채우는데 중점을 두고 집필에 참가하게 됐습니다.

Q: 입시전형 중 가장 좋아하는 전형은 무엇입니까?
A:
좋아한다기보다는 고등학교에서 수업을 충실히 듣고 자기주도적으로 학업에 충실한 결과를 반영하는 여러 전형 중 가장 단순한 전형인 학생부 교과전형을 선호하는 편입니다.

Q: 그 전형을 좋아하는 이유는 무엇입니까?
A: 고등학교에 21년을 재직하면서 어떤 학생이 좋은 학생일까를 고민해보면서 주어진 환경 속에서 최선을 다하고 사교육을 받지 않아도 충분히 되는 전형은 학생부교과전형이라 생각합니다.

이 전형은 합격의 예측가능성이 크고, 모든 고등학교 학군을 반영하지 않고 대부분 교과내신과 수능최저학력기준을 반영하여 대학 입시에서 어느 정도 정답이 있고 준비하기 쉬운 전형입니다. 하지만 상위권대학에는 선발인원이 많지 않거나 선발하지 않는 대학들이 있어서 조금은 아쉬움이 있습니다.

Q: 백전불태가 가진 장점은 무엇이라고 생각합니까?
A:
전통적이고 막연한 대학의 순위보다는 대학전공경쟁력지수(MCI)라는 객관적인 사실을 가지고 학과별로 MCI순위를 매긴 것입니다. 앞으로의 시대에 대학레벨이 중요하지 않다는 것은 아니지만 대학에 진학하는 인구가 감소하다보면 단지 대학명 보다는 학과에 대한 경쟁력의 중요성이 더 커질 것이기 때문입니다.

또한 대학별 전형 분석 자료와 전년도 입시결과를 이해하기 쉽게 한눈에 찾아볼 수 있는 것 또한 큰 장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물론 각 대학홈페이지에 대학별 입시결과들이 발표가 되는 대학도 있지만 발표를 안 하는 대학들도 있어서 입시결과나 그 대학의 입시전략 정보를 쉽게 알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 책은 전국의 거의 모든 대학들의 입시정보들을 쉽게 알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Q: 백전불태가 여타 입시전략서와 다른 차별점은 무엇입니까?
A:
위에 내용과도 약간은 중복이 되는데요, 학과별 순위로 나타낸 순위 대학전공경쟁력지수(MCI)와 쉽게 대학별 지원전략과 전년도 입시결과를 볼 수 있는 점입니다. 그리고 대학별로 약간의 차는 있겠지만 대부분 상위권 대학에서 가장 선발 비율이 높은 학생부종합전형을 대비할 수 있는 내용의 수록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Q: 학교에서 <백전불태>로 상담을 할 때 어떻게 활용할 수 있습니까?
A: 학생들이 가장 궁금해 하는 부분이 학생의 성적과 합격 가능한 대학의 진단입니다. 학과별 과년도 경쟁률과 입시결과를 바탕으로 올해의 입시결과 예측에 도움을 줄 것으로 보이고, 해마다 변화하는 각 대학의 다양한 입시전형을 이해와 최근 비중이 크게 늘고 있는 학생부종합전형에서 중요한 서류인 학교생활기록부, 자기소개서, 추천서의 작성에 도움을 받았으면 합니다.

Q: <백전불태>가 학부모에게는 어떤 도움을 줄 수 있습니까?
A: 대학 입시컨설팅 비용이 많이 비쌉니다. 그 이유는 대학 입시가 복잡하고 많은 고급정보를 얻기가 힘들기 때문입니다. 이 책 한권에는 전국의 거의 모든 대학의 공개되지 않은 정보 까지 수록이 되어 있어서 대학 입시 정보를 빠르고 쉽게 볼 수 있기 때문에 어느 정도 입시에 관심이 있으신 학부모라면 쉽게 대학의 많은 정보를 얻는데 도움이 됩니다.

이 책을 통해 입시에 대한 정보를 목말라하는 진학지도에 힘을 쓰고 계시는 진학담당선생님, 자녀의 진학에 관심이 많으신 학부모님, 원하는 진학을 목표로 열심히 노력하고 있는 수험생들이 정확하고 알찬 진학정보를 얻고, 진학, 그리고 진로의 꿈을 이루시길 바랍니다.

 

<2019 수시·정시 백전불태> 정가는 55,000원이며 정가에서 10% 할인된 49,500원에 판매된다. 구입 문의는 전화 1522-1797로 하면 된다.



*에듀진 기사 원문: http://www.edujin.co.kr/news/articleView.html?idxno=18448

 

   
▲ <2019 수시·정시 백전불태> http://bit.ly/2E0cWlx

 

 

 

 

 

 

 

 

저작권자 © 에듀진 인터넷 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