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발류의 효율적인 생산관리 기법을 연구 및 알고리즘 설계

   
▲ [사진 출처=클립아트]

 

정보통신 관련직은 정보를 생산하고 전달하는 일련의 과정에 관련된 직업들이 포함되어 있다. 한국고용직업분류는 컴퓨터 및 정보시스템 관련직의 핵심 IT뿐만 아니라 방송, 통신장비 설치 및 수리원까지 비교적 광범위하게 IT분야를 정의하고 있다.

IT 관련한 직업은 서로 상이한 명칭으로 사용되며 서로 다른 일을 함에도 동일한 명칭을 사용하는 경우가 많다. 웹마스터, 웹개발자, 웹프로그래머 등이 그러한 좋은 예다. 하는 일을 중심으로 해서 분류하지 않으면 분류의 오류가 발생하기 쉬우므로 주의를 필요로 한다.


신발생산관리전산시스템개발자
효율적인 신발 생산 및 재고관리를 위해 전산시스템을 개발한다. 신발류의 효율적인 생산관리 기법을 연구한다. 연구를 토대로 생산 및 재고관리에 사용될 전산 알고리즘을 설계한다. 전사적자원관리시스템(ERP), 재고관리시스템 등을 개발한다. 신발전용 프로그램을 연구·개발한다. 신발의 유통에 관련된 소프트웨어를 개발한다.

정규교육 : 14년 초과~16년 이하 (대졸 정도)
숙련기간 : 2년 초과~ 4년 이하
장소 및 작업환경 : 실내


이동통신단말미들웨어개발자
이동통신 단말 미들웨어 및 어플리케이션 응용을 위한 기반 소프트웨어를 개발하고 검증한다. 이동통신 단말의 기능, 요구조건, 제약사항을 분석한다. 개발 할 미들웨어의 목표 기능을 정의한다.

멀티미디어 코덱 및 라이브러리, 플래시 기술, PC동기화 기술, 표준 지원 미들웨어, 응용 패키지 관리 모듈, 보안 모듈 및 보안정책, 2D 및 3D 지원 라이브러리, 웹 라이브러리, Telephony API, 데이터베이스 엔진, 입력기, 위치 정보 지원 모듈, 콘텐츠 관리 모듈 등을 개발 호스트 시스템, 단말 시료 및 참조 하드웨어, 하드웨어 디버깅 장비, 단말 에뮬레이터, 각종 기 개발된 소스 등을 사용하여 개발하고 검증한다. 각종 미들웨어의 개발이 완료되면 소스코드, 기능명세서, 검증 방법 및 세부 설계사양서를 작성한다.

정규교육 : 14년 초과~16년 이하 (대졸 정도)
숙련기간 : 2년 초과~ 4년 이하
장소 및 작업환경 : 실내


이동통신단말소프트웨어개발관리자
이동통신 단말 제품을 완성하기 위하여 이동통신단말 소프트웨어를 개발하고, 단말기 개발의 연속성을 지원하기 위하여 개발시스템을 관리한다. 이동통신 단말의 품질을 보증하기 위하여 시스템, 플랫폼, 미들웨어 등을 포괄하는 종합적인 테스트 케이스를 구현한다. 발생 가능한 모든 시나리오를 통해 기능 및 안정성을 검증한다.

효율적인 코드 빌드를 위해 코드 빌드 시스템 및 코드 관리 시스템을 운용한다. 결함 검출, 결함 등록, 결함 이력 관리, 결함 담당자 지정, 결함 해결 여부를 관리하는 코드 결함 관리 시스템을 운용한다. 정적 코드 분석 결과를 통해 소프트웨어의 특성을 파악하고 단말 최적화에 적용한다.

라이선스 분석을 위하여 단말제품 소프트웨어에 포함된 다양한 라이선스들의 준수 여부 및 양립성을 보장하고 특허권 침해 요소를 사전에 파악한다. 휴대폰 인증에 요구되는 기술문서를 작성한다. 휴대폰 사용자 매뉴얼을 작성한다.

정규교육 : 14년 초과~16년 이하 (대졸 정도)
숙련기간 : 2년 초과~ 4년 이하
장소 및 작업환경 : 실내


이동통신단말플랫폼응용개발자
이동통신 단말 플랫폼을 단말기에 적용하거나 응용소프트웨어를 개발한다.이동통신 단말의 기능, 요구조건, 제약사항을 분석한다. 각종 이동통신 단말기 플랫폼인 WIPI(Wireless InternetPlatform for Interoperability : 무선인터넷 표준으로 개발된 한국형 플랫폼), 안드로이드, 아이폰, BREW(Binary Runtime Environment for Wireless : 코드분할다중접속 방식의 이동통신기기용으로 개발된 플랫폼), 윈도우모바일 플랫폼 등이 단말에서 응용될 수 있도록 개발하고 검증한다.

플랫폼 응용 소프트웨어의 소스코드, 기능명세서, 검증 방법 및 세부 설계사양서를 작성한다. 각종 플랫폼의 표준, 처리방식, 서비스 구조, 응용 인증절차, 새로운 기능 추가에 대한 지식을 숙지하고 다른 개발자들과 협의하여 소프트웨어를 안정시킨다.

정규교육 : 14년 초과~16년 이하 (대졸 정도)
숙련기간 : 2년 초과~ 4년 이하
장소 및 작업환경 : 실내


인터넷데이터센터운용원
인터넷데이터센터(IDC : internet data center) 운용에 필요한 각종 서버의 관리 및 DNS(domain name server) 등록 등의 업무를 수행한다.  SMS(System Management System), FMS(Facility Management Systme) 등 인터넷데이터센터(IDC) 운용에 필요한 서버시설을 운용한다.

방화벽(FW : Fire Wall), 침입탐지시스템(IDS : IntruderDetect System) 등 보안시스템의 운용 및 유지보수를 한다. MRTG 라우터의 트래픽을 모니터링하는 툴로서, 실시간의 트래픽 정보를 그래프로 보여주는 html 페이지를 생성한다.

그래프는 GIF 화일에 저장되고 이 화일은 사용자가 지정하는 시간만큼의 단위로 리프레쉬 된다)를 이용하여 네트워크의 트래픽을 감시하고 DNS의 등록신청을 받아 IP를 할당하고 부여한다. 인터넷데이터센터(IDC)의 물리적, 하드웨어적, 소프트웨어적 보안계획을 수립하고 총괄한다. Co-Location 가입자를 위하여 서버 기술지원을 실시한다.

정규교육 : 14년 초과~16년 이하 (대졸 정도)
숙련기간 : 1년 초과~ 2년 이하
장소 및 작업환경 : 실내

 

 

   
▲ 초등 매거진 <톡톡> 정기구독 https://goo.gl/ug8hyx

 

저작권자 © 에듀진 인터넷 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