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트워크통신게임개발원 및 디지털영상처리시스템개발자

   
▲ [사진 출처=클립아트]

 

정보통신 관련직은 정보를 생산하고 전달하는 일련의 과정에 관련된 직업들이 포함되어 있다. 한국고용직업분류는 컴퓨터 및 정보시스템 관련직의 핵심 IT뿐만 아니라 방송, 통신장비 설치 및 수리원까지 비교적 광범위하게 IT분야를 정의하고 있다.

IT 관련한 직업은 서로 상이한 명칭으로 사용되며 서로 다른 일을 함에도 동일한 명칭을 사용하는 경우가 많다. 웹마스터, 웹개발자, 웹프로그래머 등이 그러한 좋은 예다. 하는 일을 중심으로 해서 분류하지 않으면 분류의 오류가 발생하기 쉬우므로 주의를 필요로 한다.


네트워크통신게임개발원
인터넷 및 온라인에 실현되는 네트워크 게임을 개발한다. 서비스 기획이나 마케팅 부서의 게임기획자의 요구나 비비에스서비스관리원 또는 콘텐츠관리원으로부터 받은 명세서에 따라 보드게임(고스톱, 바둑, 장기, 체스 등), FPS(First-person shooter),MMORPG(Massive Multiplayer Online Role Playing Game)와 같은 네트워크 게임을 개발한다.

명세서를 요구부서와 협의하여 조정하고 게임을 설계한다. 개발언어를 이용하여 모듈별 프로토콜(protocol)을 적절히 개발한다. 시범서비스(α-test)를 하고 보완하여 출시한다. 관련된 국내의 게임인프라(단위 게임)를 모아 여러 이용자가 동시에 네트워크 게임이 가능하도록 한다. 대기실, 대화실 등 매치 메이킹(match making)이 가능하도록 한다.

정규교육 : 14년 초과~16년 이하 (대졸 정도)
숙련기간 : 1년 초과~ 2년 이하
장소 및 작업환경 : 실내


디지털영상처리시스템개발자
컴퓨터를 이용한 영상분석, 영상인식, 영상복원 및 영상통신 등에 관련된 시스템을 개발한다. 디지털영상에 관한 신기술 동향을 파악하고 연구한다. 카메라, 스캐너, 인터넷 등에서 디지털 이미지를 획득한다.

여러 가지로 분리되어 있는 영상을 목적에 맞게 개선하는 영상조작, 글자·그림·영상 등을 분석하는 영상분석, 물체를 모습 그대로 인식하는 영상인식, 손상된 영상을 복구하는 영상복원, 영상을 저장하거나 압축하여 위성이나 케이블, 네트워크 등으로 전송하는 영상통신에 관련된 시스템을 개발한다. 보안관련 분야에서 영상인식시스템의 개발과 더불어 CCTV와의 연계를 추구하는 소프트웨어를 개발하기도 한다.

정규교육 : 14년 초과~16년 이하 (대졸 정도)
숙련기간 : 1년 초과~ 2년 이하
장소 및 작업환경 : 실내


디지털음성처리전문가
컴퓨터를 이용한 음성인식, 음성합성 및 음성신호처리 등에 관련된 시스템을 개발한다. 음성처리시스템의 사양과 기능을 정하고 개발 범위를 설정한다. 음성신호의 분석과 음성처리 알고리즘의 기법에 관한 소프트웨어를 분석·설계한다. 화자종속(정해진 사람의 목소리만을 인식)에 따른 음성신호의 특성을 분석하여 음성인식에 관련된 다양한 응용제품을 설계하고 개발한다.

음성합성 알고리즘을 적용하여 음성합성시스템에 관련된 다양한 응용제품을 설계하고 개발한다. 음성통신에 관련된 음성부호화, 압축과 복원, 전송 등에 관련된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를 설계하고 개발한다. 소프트웨어를 하드웨어에 이식·설치해서 시스템의 기능과 요구사항에 만족되는가를 종합적으로 시험·평가한다.

정규교육 : 14년 초과~16년 이하 (대졸 정도)
숙련기간 : 2년 초과~ 4년 이하
장소 및 작업환경 : 실내


모바일프로그래머
모바일기기에서 사용되는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유지보수한다. PDA, 스마트폰 등 모바일 기기들에서 사용되는 프로그램을 개발한다. Palm, Windows, iOS, Android, bada, symbian 등 사용되어질 모바일 운영체제에 맞는 개발툴을 사용한다. 소규모 개발의 경우 기획, 설계, 개발, 테스트 및 유지보수 작업 등을 담당한다. 회사 또는 개인의 의뢰를 받아 개발하기도 하며, 모바일 마켓에 등록하여 판매하기도 한다.

정규교육 : 14년 초과~16년 이하 (대졸 정도)
숙련기간 : 1년 초과~ 2년 이하
장소 및 작업환경 : 실내


생체인식전문가
지문, 홍채, 땀샘구조, 혈관 등 개인의 독특한 생체정보 영상을 추출·처리·인식하여 정보화시키고 식별시스템을 구현한다. 디지털카메라, 스캐너 등의 영상획득장치를 통해 생체정보(지문, 얼굴, 홍채, 정맥 등)이미지를 획득한다.

영상획득 과정을 통해 얻은 디지털 영상을 영상교정작업(대비도 개선, 잡음 제거 등)하여 개선한다. 입력영상 중에서 필요한 것과 필요하지 않은 것을 구분하여 추출할 수 있도록 영상분할을 한다. 분할된 영상데이터를 컴퓨터에서 처리하기 적당한 형태로 바꾸고, 윤곽선 및 영역을 표현하고, 처리 시 고려하고자 하는 특징을 추출한다.

개인식별시스템개발자는 모든 사용자의 관련된 생체 특징을 시스템 데이터베이스에 등록시키고, 시스템 데이터베이스에 등록된 해당 사람을 식별하는 프로그램 등을 개발하고 리더기나 지문인식기와 같은 하드웨어 부분을 개발하기도 한다.

정규교육 : 14년 초과~16년 이하 (대졸 정도)
숙련기간 : 1년 초과~ 2년 이하
장소 및 작업환경 : 실내

 

 

*에듀진 기사 원문: http://www.edujin.co.kr/news/articleView.html?idxno=18531

   
▲ 초등 매거진 <톡톡> 정기구독 https://goo.gl/ug8hyx
저작권자 © 에듀진 인터넷 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