멀티미디어 관련 소프트웨어나 인터넷에 공개되는 작품을 기획 및 연출

   
▲ [사진 출처=클립아트]

 

웹 및 멀티미디어 기획자
멀티미디어 관련 소프트웨어나 인터넷을 통해 공개되는 작품을 기획, 연출한다.

게임 기획자
컴퓨터 게임의 아이템과 스토리, 캐릭터 등을 구성 및 기획하고 제작 과정을 관리한다. 게임시장과 게임사용자의 동향을 조사하고 적합한 게임아이템을 찾는다. 게임 구현의 가능성과 사업을 분석하여 게임의 내용과 난이도, 대상연령층, 시스템 사양, 그래픽 수준 등을 포함한 기획안을 작성한다.

게임의 규칙 등 관련 세부사항을 결정한다. 스토리라인을 정하고 캐릭터의 일대기를 작성한다.지형, 몬스터배치 및 디자인, 퀘스트(quest : 롤플레잉 게임에서 주인공이 하달 받는 임무) 등 게임을 구성하는 요소를 결정한다. 게임사용자가 게임 내의 정보를 쉽게 습득할 수 있는 인터페이스(interface: 서로 다른 시스템을 연결해주는 메뉴창, 설정창 등)를 제작한다.

정규교육 : 14년 초과~ 16년 이하 (대졸 정도)
숙련기간 : 2년 초과~ 4년 이하
장소 및 작업환경 : 실내


게임 운영자
게임을 모니터링하면서 이용자 간의 분쟁 시비를 가려주고 이용자들의 고충과 불만사항을 접수해 개발진에게 전달한다. 게임과 관련한 고객의 요구사항을 접수하고 해결한다. 유저들의 게임을 분석하며 매출을 예상한다.

방학이나 특정일을 따져 오픈베타의 적정시기를 제안한다. 고객의 불편사항을 바탕으로 수정이 필요한 사항을 관련부서에 전달한다. 유저들의 게임을 보면서 게임의 특성을 찾아내고 홍보 전략에 대한 의견을 제시한다. 

정규교육 : 12년 초과~ 14년 이하 (전문대졸 정도)
숙련기간 : 1년 초과~ 2년 이하
장소 및 작업환경 : 실내


디지털광고게시판기획자
디지털 정보 디스플레이(DID, digital information display)를 이용한 광고 게시판(Digital Signage)을 기획·개발한다. 고객과 상담하여 광고·홍보 목적, 요구사항 등을 파악한다. 설치환경, 표출될 콘텐츠의 내용, 요구되는 기능에 따라 방수, 내한, 내열, 내구성, 시안성, 조작성, 화면크기, 디스플레이 방법과 종류, 프레임, 통신장치 및 다양한 부가기능(음성인식, 블루투스, 모션인식, 터치기술, 스피커 등)을 기획한다.

콘텐츠(사용자 환경, 화면, 애니메이션, 플래시, 영상, 동작, 부가기능의 구현 등)를 기획한다. 기획안을 작성하여 고객과 상담하여 수정·확정한다. 기획에 따라 하드웨어와 콘텐츠의 제작을 의뢰한다. 하드웨어와 콘텐츠가 제작되면 시제품을 제작하고 운영프로그램(네트워크에 연결해 광고내용을 원격으로 제어할 수 있는 프로그램 등)을 설치한다. 시제품을 테스트하고 수정·보완한다. 현장에서 설치를 지휘·감독하기도 한다.

정규교육 : 14년 초과~ 16년 이하 (대졸 정도)
숙련기간 : 4년 초과~ 10년 이하
장소 및 작업환경 : 실내외


멀티미디어분석가
고객 미팅을 통해 고객 요구사항 및 일정 등을 검토하고 제작 계획을 수립한다.멀티미디어 제작에 사용될 그래픽, 영상, 음향 등의 모듈 제작에 참여하거나 통합하고 전체 테스트를 실시한다. 고객 중심적 사고, 자료수집 및 분석, 개념화 과정 등을 통해 창의적 개념을 추출한다.

고객 사업의 특성 및 요구에 맞는 적절한 매체를 결정하고 표준안 및 시안을 제작하고 생산물의 품질을 점검·보완한다. 작업에 필요한 영상, 음향, 이벤트 등의 외주업체 수준 및 단가 등을 검토해 추천안을 제시한다. 외주 업체와의 공동작업에 참여하거나 조정한다. 검토 모임에 참가하고 제기된 문제점에 대한 개선안을 제시하거나 조정·통합한다.

정규교육 : 12년 초과~ 14년 이하 (전문대졸 정도)
숙련기간 : 2년 초과~ 4년 이하
장소 및 작업환경 : 실내


멀티미디어연구원
멀티미디어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영상처리요소기술, 멀티미디어 콘텐츠, 차세대 통신서비스 등을 연구·개발한다. 고속정보통신망을 기반으로 한 멀티미디어 DB(Data Base) 응용서비스 기술을 연구·개발한다. 정보검색 엔진 및 서비스에 대하여 연구한다. 전자상거래 기술연구 및 서비스 개발에 관한 연구를 수행한다. 영상서비스를 연구·개발한다. 음성언어기술 연구 및 응용서비스를 개발한다.

정규교육 : 14년 초과~ 16년 이하 (대졸 정도)
숙련기간 : 2년 초과~ 4년 이하
장소 및 작업환경 : 실내

 

 

*에듀진 기사 원문: http://www.edujin.co.kr/news/articleView.html?idxno=18579

   
▲ <나침반36.5도> 정기구독 http://goo.gl/bdBmXf
저작권자 © 에듀진 인터넷 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