씨티아이운영원, 애드마스터, 웹서버관리원

   
▲ [사진 출처=클립아트]

 

정보 시스템 운영자
시스템 사용자들에게 기술적인 지원 및 훈련을 시키고, 사용자들의 컴퓨터소프트웨어 및 하드웨어 문제를 조사하고 해결해주는 자를 말한다. 컴퓨터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 사용에 관해서 고객이 직접 방문하거나 전화로 문의해올 경우에는 이에 대해 설명한다. 전체적인 시스템의 관리와 시스템을 운영하고 문제를 처리한다.


도로영업시스템관리자
고속도로 통행요금징수설비의 시설계획 및 관리계획 등을 수립한다. 요금징수설비 소프트웨어를 개발, 운영 및 관리한다. 요금징수설비의 기계화 계획 및 시행업무를 담당한다. 논스톱 요금징수설비(NTCS : Non-stop Toll Collection System : Hi-pass System)에 대한 계획을 수립하고 설계한다. 제한차량 단속설비를 설치하고 관리한다. 소관시설의 자동화와 관련된 신기술을 조사·분석하고 이를 활용한다.

정규교육 : 14년 초과~ 16년 이하 (대졸 정도)
숙련기간 : 2년 초과~ 4년 이하
장소 및 작업환경 : 실내


물류전산조작원
바코드(bar code)로 생산라인의 흐름을 파악하고 관리하기 위하여 물류전산기를 조작한다. 공정별 배치현황, 기계·장비 배치현황, 단위 공정당 작업량 및 작업시간 등을 컴퓨터에 입력한다. 생산라인 상에서 부착된 바코드가 판독기를 통과하며 들어오는 정보를 수집·분석한다.

제품의 공정별 생산량, 장비의 이상 유무, 작업원의 작업 상태, 생산품의 이상 유무 등을 모니터로 파악하고 필요한 조치를 취할 수 있도록 해당 부서에 연락한다.

정규교육 : 12년 초과~ 14년 이하 (전문대졸 정도)
숙련기간 : 1년 초과~ 2년 이하
장소 및 작업환경 : 실내


씨티아이운영원
콜센터 등에서 고객상담원의 상담이 용이하도록 고객정보를 제공하는 컴퓨터전화통합시스템을 유지보수한다. 컴퓨터전화통합시스템의 작동 상황을 단말기를 통하여 수시로 모니터링을 한다. 이상 발생 시 응급조치로서 전원을 공급 및 차단하며, 랜(LAN)상의 문제를 확인하고 전화국에 연락하여 통신망의 이상을 확인한다.

프로그램의 에러를 확인하고 수리가 불가능하면 기기공급업체에 의뢰를 한다. 각종 고객상담에 대한 통계데이터를 백업한다. 상담프로그램 등의 변형, 대량신규가입자가 발생하는 경우 등 사용자의 요구를 취합하여 인터페이스의 변경을 업자에게 요구하기도 한다.

정규교육 : 14년 초과~ 16년 이하 (대졸 정도)
숙련기간 : 1년 초과~ 2년 이하
장소 및 작업환경 : 실내


애드마스터
인터넷 광고서버를 관리하고, 새로운 광고기법에 대해 연구한다. 인터넷 광고서버인 애드서버에 배너의 노출 및 클릭 수를 점검한다. 애드서버에 쓰이는 플래시 작업을 한다. 애드서버에 프로그램을 설치한다. 광고주의 요청에 따라 광고를 수정한다. 애드서버의 업그레이드 작업을 한다. 새로운 광고기법에 대해 연구한다.

정규교육 : 14년 초과~ 16년 이하 (대졸 정도)
숙련기간 : 1년 초과~ 2년 이하
장소 및 작업환경 : 실내


웹서버관리원
인터넷에 접속하기 위한 전용망의 운용 및 유지보수, 회선개통과 장애처리를 지원한다. 시스템의 부하, 프로세스를 점검한다. 출력 메시지를 분석하여 조치한다. 네트워크 전산동작을 감시한다. 하드디스크 사용량 및 여유상태를 점검한다. 루트(Root) 계정 상태를 확인한다. 로그인 상태를 확인한다.

회선망을 감시한다. 접속노드(node)별 망 감시기능을 점검한다. 서버 등 시스템간의 트래픽을 관리한다. 가입자 회선구성 및 개통에 따른 지원을 한다. 각종 기기 변경에 따른 데이터베이스(DB)를 변경한다. 노드별 접속 포트 시설을 관리한다. 모뎀을 점검한다. 데이터서비스장치를 점검한다. 접속번호를 호출시험한다.

회선 접속장비, 국제 연동회선, 컴퓨터통신망, 공중기업통신망, 가입자 전용선을 시험한다. 가입자 고장신고 접수 시 고장내용을 분석하고 수리를 의뢰한다. 시스템, 부대시설을 정기점검하고 콘솔(console)에러메세지를 분석·관리한다.

정규교육 : 12년 초과~ 14년 이하 (전문대졸 정도)
숙련기간 : 1년 초과~ 2년 이하
장소 및 작업환경 : 실내

 *출처: 한국고용정보원 직종별 직업사전

*에듀진 기사 원문: http://www.edujin.co.kr/news/articleView.html?idxno=18644

   
▲ <고1 학부모가 알아야 할 대입 노하우> 개정판 http://bitly.kr/6Y4
저작권자 © 에듀진 인터넷 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