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본블랙제조기술자 및 탄소나노튜브연구개발자

   
▲ [사진 출처=클립아트코리아]
금속·재료공학 기술자 및 연구원
금속과 합금의 특성을 연구하고 새로운 합금을 개발하며 현장에서 금속추출, 합금제조 및 가공업무를 기획, 지휘하거나 세라믹, 유리, 시멘트 등의 연구 개발에 종사하며 제조 공정을 지휘·감독한다.


| 집광채광시스템연구원 |
태양광을 집광해 건물내부 조명에 이용하는 집광채광 시스템을 연구·개발한다.

효율성 높은 집광채광 시스템을 개발하기 위해 투과율 높은 채광판과 집광에 유리한 반사필름의 조합을 연구한다. 전일 채광을 위한 태양추적 시스템과 채광량이 낮을 때 실내조명을 자동으로 점등하는 시스템 등을 연구·개발한다. 제품이 설치될 위치에 따른 제품설계를 한다. 설치된 집광채광시스템의 조도를 검사하기도 한다.
 

정규교육 : 16년 초과(대학원 이상)
숙련기간 : 1년 초과 ~ 2년 이하
직무기능 : 자료(분석) / 사람(관련없음) / 사물(정밀작업)
작업강도 : 가벼운 작업
작업장소 : 실내


| 초음파탐상기술자 |
물질내부에 존재하는 결함 또는 사용 시 파손될 우려가 있는 부위와 유해물의 종류 및 유해정 도를 검사하고, 검사대상물의 품질관리·품질보증 등을 통한 신뢰도와 안정성을 판정하기 위해 초음파를 이용해 검사한다.

검사대상에 따라 판제검사, 관상제품검사, 주물제품검사, 볼트 및 스터트검사, 용접부검사 등으로 분류한다. 금속과 비금속 재료에 대한 검사, 원자력 발전소의 건설이나 가동 전·가동 중 검사 또는 기타 검사를 위해 검사대상의 특성, 용도, 형상, 재질 등에 따른 장비사용기준과 판정기준을 설정한다.

검사실시의 기준이 되는 검사수행절차서를 작성한다. 검사장비의 성능을 점검하기 위해 피검체와 동일한 재질의 비교시편에 인공결함을 만들고 시험·검사하여 시험결과와 결함을 비교한다. 검사장비의 점검이 완료되면 초음파 펄스 반 사형 검사장비 등 초음파탐상장비와 탐촉자·접촉매질·케이블 등을 사용해 검사수행절차서에 따라 검사한다.

탐상장비의 스크린상에 나타나는 신호를 판독해 파손된 부분을 추출하고 피검체 도면, 적용코드, 판정규격 등을 검토해 결함의 종류와 유해정도를 판정한다. 검사가 완료되면 판정 내용을 기록한다.
 

정규교육 : 14년 초과 ~ 16년 이하(대졸 정도)
숙련기간 : 1년 초과 ~ 2년 이하
직무기능 : 자료(분석) / 사람(관련없음) / 사물(제어조작)
작업강도 : 보통 작업
작업장소 : 실내·외
유사명칭 : 비파괴검사기술자
자격면허 : 초음파비파괴검사산업기사, 초음파비파괴검사기사, 비파괴검사기술사


| 카본블랙제조기술자 |
카본블랙 제조공정을 설계·운용한다.

흑색의 미세한 탄소분말·천연가스·타르 등을 불완전 연소시켜 생긴 그을음을 모으거나, 그것들을 열분해해 제조하는 카본블랙 원료유를 선정한다. 원료의 성분 및 미량금속을 분석한다. 원료유와 산소함량에 따른 반응온도, 반응로의 크기에 따른 제품 등급, 반응온도를 급냉해 반응을 중지시키기 위해 공급되는 냉각수인 중지수의 투입위치, 원료유의 혼합 비율 등 반응조건을 설계한다. 카본블랙 제조공정과 단위공정을 설계한다. 생산설비 운용계획, 생산일정 관리, 원료의 규격, 반응 조건 등을 고려해 생산지침서를 작성한다. 생산공정을 운용한다.
 

정규교육 : 4년 초과 ~ 16년 이하(대졸 정도)
숙련기간 : 2년 초과 ~ 4년 이하
직무기능 : 자료(분석) / 사람(관련없음) / 사물(정밀작업)
작업강도 : 가벼운 작업
육체활동 : 손사용 시각
작업장소 : 실내
작업환경 : 위험내재 고온
자격면허 : 화공기사, 화공기술사


| 탄소나노튜브연구개발자 |
탄소나노튜브의 생산기술과 기능성 탄소나노튜브 물질의 조성에 대해 연구·개발한다.

단일벽 탄소나노튜브(single-walled CNT, SWCNT) 및 다중벽(multi-walled CNT, MWCNT)을 대량생산하기 위한 기술과 정제기술을 연구·개발한다. 강철, 다이아몬드, 구리 등에 비해 높은 탄성, 인장강도, 열전도도, 전기전도도 등의 특성을 활용하기 위해 다양한 촉매와 결합해 전지, 디스플레이, 요구하는 특성을 지닌 기능성 탄소나노튜브 물질 조성과 응용에 대해 연구한다.
 

정규교육 : 16년 초과(대학원 이상)
숙련기간 : 1년 초과 ~ 2년 이하
직무기능 : 자료(종합) / 사람(관련없음) / 사물(정밀작업)
작업강도 : 가벼운 작업
작업장소 : 실내


| 탄소복합재료제조기술자 |
탄소재료에 점결재를 혼합하고 성형, 건조 경화, 저온탄화, 고온탄화 공정을 통해 탄소·탄소간의 복합재로 구성된 탄소제품을 제조한다.

탄소계의 입자, 섬유와 탄소 계의 모체 등 두 종류 이상을 조합한 재료인 탄소·탄소복합재료(carbon·carbon composites)를 생산하기 위해 원료를 선정하고 원료품질을 분석한다. 원료분체를 배합한다. 점결능력이 없는 충진재 탄소재료에 수지점결재를 혼합한다. 혼합방법과 성형방법에 따라 성형체 제조 조건을 결정한다.

수지를 용매에 용해해 충진재를 분산시키는 습식 방법과 충진재 탄소섬유에 수지를 함침하는 건식 방법에 따라 성형한다. 제조된 성형체에 적합한 저온탄화방법을 선정하고 공정조건을 설정해 저온탄화공정을 수행한다. 제조된 탄화품에 적합한 고온탄화법을 선정하고 공정조건을 설정해 고온열처리공정을 수행한다. 중간제품과 최종제품을 검사항목에 따라 검사하고 품질을 관리한다.
 

정규교육 : 4년 초과 ~ 16년 이하(대졸 정도)
숙련기간 : 2년 초과 ~ 4년 이하
직무기능 : 자료(분석) / 사람(관련없음) / 사물(정밀작업)
작업강도 : 가벼운 작업
육체활동 : 손사용 시각
작업장소 : 실내
작업환경 : 위험내재
자격면허 : 화공기사, 화공기술사, 화학분석기사

*출처: 한국고용정보원 직종별 직업사전


 

*에듀진 기사 원문: http://www.edujin.co.kr/news/articleView.html?idxno=18903
 

   
▲ 기적의 성적향상 노트 <스터디 워크북> 출간 http://www.365com.co.kr/
저작권자 © 에듀진 인터넷 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