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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졸자 40% ‘직무와 교육 일치하지 않는다’대졸 청년층의 직무 불일치 잠재유형 변화 분석
문영훈 기자  |  webmaster@edujin.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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승인 2018.07.31  13:42: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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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졸자 중 40% 이상이 직무와 교육 수준의 일치하지 않으며 전공과도 부합하지 않는다는 조사결과가 나왔다. 이같은 결과는 한국직업능력개발원의 이슈브리프에서 충북대 길혜지 교수의 조사결과에서 밝혀진 것이다.

길 교수는 한국고용정보원의 ‘대졸자직업이동경로조사’의 2005년 및 2015년도 졸업생 자료에서 매년 2~3년제 및 4년제 대학, 교육대학 졸업자 1만 8천 명을 표본으로 추출해 이들의 교육과정, 구직활동, 일자리 경험, 직업훈련, 자격증, 개인 신상 정보 및 가계 배경 등을 횡단으로 조사했다.

분석 대상으로는 4년제 대학을 졸업하고 첫 번째 직장에서 정규직 임금금로자로 근무한 2005년 졸업생 3,698명과 2015년 졸업생 2,335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자료이다.

   
▲ <자료발췌:한국직업능력개발원 이슈브리프>

이번 조사에서 2005년 졸업자와 2015년 졸업자 가운데 10년 동안 직무 불일치 비율은 큰 차이가 없지만, 과잉교육의 비율이 줄고 과소교육의 비율이 높아지는 추세를 보였다는 점이다.

직무 수준과 자신의 교육 수준이 알맞다고 응답한 대졸자는 55~57% 정도로 2005년과 2015년 모두 유사하게 나타났다. 직무 수준이 자신의 교육 수준에 비해 낮은 과잉교육 응답 비율은 2005년 39.3%에서 2015년 34.5%로, 5%p 가량 낮아졌으며, 과잉기술 응답 비율 또한 2005년 36.8%에서 2015년 31.7%로 5%p 가량 줄어들었다.

이에 반해 직무 수준이 자신의 교육 수준보다 높은 과소교육 응답 비율은 2005년 5.0%에서 2015년 10.3%로 높아졌으며, 과소기술 응답 비율 또한 2005년 5.8%에서 2015년 10.4%로 높게 나타났다.

또한 직무와 본인의 전공이 맞지 않다고 응답한 대졸자는 2005년 29.5%에서 2015년 34.9%로 5.4%p 늘어났다. 직무와 전공이 매우 잘 맞는다고 응답한 대졸자는 2005년의 21.0%에서 2015년 11.1%로 10%p 가량 줄어들었다.

2015년 졸업자들의 절반 이상인 55.6%가 ‘교육-직무 일치 집단’에 속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29% 정도의 졸업자들은 ‘과잉교육-전공 불일치 집단’에 속했으며, 10.4% 가량의 졸업자들은 ‘과소교육-전공 일치 집단’에 해당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이번 조사에서는 성별의 차이는 없는 것으로 조사됐다. 2005년에는 나타나지 않던 ‘극심한 과잉교육-전공 불일치 집단’ 유형이 2015년에는 5% 이상인 것으로 나타난 점도 특이할 만한 점이다.

2005년과 2015년 모두 상대적으로 의약계열 및 교육계열과 같이 특정 직업군을 대상으로 하는 목적형 교육이 이루어지는 전공계열에서 ‘교육-직무 일치 집단’의 비율이 높고, 불일치 비율 또한 낮았다.

그렇지만 의약계열과 교육계열의 경우 2005년 대비 2015년에 ‘과소교육-전공 일치 집단’의 비중이 다른 계열에 비해 자신의 교육 및 기술 수준이 직무의 내용 및 수준에 비해 낮다고 인식하는 비율 역시 크게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인문·사회 계열에서는 ‘과잉교육-전공 불일치 집단’ 및 ‘극심한 과잉교육-전공 불일치 집단’이 상대적으로 높게 나타난 것으로 조사됐다.

이처럼 2005년과 2015년 모두 절반가량의 응답자들은 직무와 교육/기술 수준의 불일치를 경험하고 있으며, 전공과도 부합하지 않는다고 느끼고 있으며, 잠재계층분석 결과에서도 절반가량의 대졸자들은 직무 불일치 집단에 속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과소교육-전공 일치’ 유형이 2배가량 증가하였다는 점에서 향후 직무 불일치 관련 논의를 과잉교육뿐만 아니라 과소교육 측면까지 확장할 필요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의약, 교육계열에서 이러한 과소교육 비율이 높게 나타난 점을 고려할 때 전문직에서의 과소교육 유발 요인을 보다 심층적으로 분석하고, 이를 개선하기 위한 노력을 기울일 필요가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이번 연구를 담당한 길 교수는 “대학 졸업자들의 직무 불일치를 줄여나갈 수 있도록 정부 및 대학 차원에서 재학생 및 졸업자들을 위한 충분한 취업 정보 제공과 진로·취창업 프로그램 개발 및 운영이 요구된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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