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에 따라 변신하는 다양한 생물

   


우리가 바늘에 찔리면 나오는 피는 어떤 색깔인가요? 바로 빨간색이죠. 사람뿐만 아니라 강아지나 고양이, 그런데 여러분, 그거 아세요? 바다에 살고 있는 문어의 피는 파란색 이래요! 도대체 문어는 어떻게 파란색 피를 가지고 있는 것일까요? 함께 바다 속으로 문어를 찾아 떠나봅시다.

-------------------------------------------------------------
본 기사는 청소년 진로 학습 인문 시사 매거진 <톡톡> 8월호에 수록됐습니다.
-------------------------------------------------------------


문어의 피 속에는 ‘구리’가 들어있다?!
우리가 병원에 가서 주사를 맞을 때 보는 빨간 피는 ‘헤모글로빈’ 때문입니다. 헤모글로빈은 피 속에 들어있는 산소를 운반하는 물질이에요. 우리가 숨을 쉴 때 폐 속으로 들어온 산소를 헤모글로빈이 우리 몸 곳곳으로 운반해 생명 활동을 할 수 있도록 돕지요.

   
▲ 헤모글로빈

헤모글로빈 속에는 ‘철’이라는 성분이 들어있어요. 여러분도 가끔 TV광고나 드라마에서 ‘빈혈’이라는 단어를 들어보았을 텐데, 빈혈은 우리 몸속에 필요한 영양분인 철분이 부족해서 발생하는 증상이지요.

그리고 우리 피가 빨간색인 것은 바로 이 ‘철(Fe)' 때문이랍니다. 헤모글로빈 속에 들어있는 철이 산소와 반응하면서 빨간색을 띄는 것이지요.

그런데 문어는 몸속에 헤모글로빈 대신 ‘헤모시아닌’이라는 물질로 산소를 운반해요. 헤모시아닌 속에는 철 대신 ‘구리’라는 성분이 들어있습니다. 구리는 산소와 반응하면 파란색을 띄지요. 그래서 문어의 피는 파란색이랍니다.

추운데 사는 문어에겐 '헤모시아닌'이 딱!

   
▲ 헤모시아닌

그런데 왜 문어는 헤모글로빈이 아니라 헤모시아닌으로 산소를 운반할까요? 사실 헤모시아닌은 헤모글로빈보다 효율이 낮습니다. 헤모시아닌은 헤모글로빈이 한 번에 옮길 수 있는 산소량에 1/4 수준이지요.

그래서 만약 우리 몸에 헤모글로빈이 아닌 헤모시아닌이 있다면 우리는 모두 빈혈에 걸리고 말 거예요. 그런데도 불구하고 문어는 왜 헤모시아닌을 가지고 있을까요?

답은 바로 ‘환경’입니다. 문어가 살아가는 환경은 차가운 바다 속이지요. 그런데 헤모글로빈은 낮은 온도에서는 제대로 작동하지 못합니다. 산소 운반 능력이 급격히 떨어지지요.

그러나 헤모시아닌은 온도가 낮아도 산소 운반력에 큰 영향을 받지 않습니다. 따라서 저온의 바다에 사는 동물들은 헤모글로빈보다 헤모시아닌을 가지고 있는 것이 훨씬 생존에 유리하죠. 실제로 문어 중에서도 엄청나게 차가운 남극 바다에 살고 있는 문어는 피에 함유된 헤모시아닌의 농도가 다른 지방의 문어보다 40%나 높다고 합니다.

생물은 환경에 따라 모습이 달라진다!
이처럼 생물은 바람의 세기와 온도, 물살의 세기, 계절 등 생활하는 환경에 따라 각기 다른 특징을 가집니다. 그것은 같은 종이라도 예외는 아닙니다. 마치 사막 여우와 북극여우의 생김새가 다른 것과 마찬가지이죠.


온도에 따라 다른 여우

   
▲ 북극여우
   
▲ 사막여우

북극여우는 열의 손실을 줄이기 위해 귀가 작고 몸집이 크지만, 사막여우는 열의 방출을 쉽게 하기 위해 귀가 크고 몸집이 마른 편입니다.


계절에 따라 다른 호랑나비

 
   
 ▲ 봄에 태어난 호랑나비                                    ▲ 여름에 태어난 호랑나비

여름에 태어난 호랑나비는 봄에 태어난 호랑나비에 비해 크기가 크고 색깔도 더 진한 편입니다.


환경도, 종도 같은데 다르게 생긴 건 유전자 때문!
그렇다면 같은 환경에 살고 있는 같은 종의 생물은 모두 같은 모습일까요? 우리는 모두 대한민국이라는 땅에 살고 있는 사람이지만 얼굴도, 키도, 손모양도 모두 다르게 생겼죠.

이유는 바로 부모님으로부터 물려받은 유전자가 다르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나와 내 친구의 얼굴은 완전히 다르게 생겼더라도 나와 부모님은 닮은 모습을 하고 있는 것입니다. 에이, 못 믿겠다고요? 한 번 부모님의 어린 시절 사진을 찾아보세요!


----------------------------------------------------------------------------

활동플러스+
떠나자, 바다생물 만나러!

 

   
 


서천 국립해양생물자원관

주소 | 충남 서천군 장항읍 장산로 101번길 75
전화 | 041-950-0600
관람시간 | 9:30~18:00 (매주 월요일 휴관)
*마감시간 1시간 전까지 입장 가능
*토요일‧공휴일은 마감시간 1시간 연장 운영


 

   
 

부산 국립해양박물관

주소 | 부산 영도구 해양로301번길 45
(동삼동1156)
전화 | 051-309-1900
관람시간 | 평일 9:00~18:00
(매주 월요일 휴관)
토요일 9:00~21:00
일요일‧공휴일 9:00~19:00
*관람시간종료 30분 전까지 입장 가능

​----------------------------------------------------------------------------


*사진 출처 : wikipedia , pinterest.co.kr , 서천 국립해양생물자원관, 부산시문화관광 
*에듀진 기사 원문 : http://www.edujin.co.kr/news/articleView.html?idxno=19861

  기사 이동 시 본 기사 URL을 반드시 기재해 주시기 바랍니다.

* 대입 성공의 길 알려주는 '나침반36.5' 매거진 정기구독 이벤트 [배너 클릭]
 
 
저작권자 © 에듀진 인터넷 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