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학습/멘토 > 학습코칭
[톡톡 9월호] 노트정리 못하는 전교 1등은 없다새 학기 시작! 1등으로 가는 기적의 노트정리법
정승주 기자  |  webmaster@edujin.co.kr
폰트키우기 폰트줄이기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신고하기
승인 2018.10.02  14:28:39
트위터 페이스북 네이버 구글 msn Kakao Kakaostory

여러분, 즐거운 여름방학 잘 보냈나요? 이제 새로운 2학기가 시작됐어요. 방학동안 풀어졌던 마음을 다시 다잡고, 이제는 남은 학기 학교생활도 열심히 하며 한 학년을 잘 마무리 해야겠죠? 이제 다시 열심히 공부할 준비를 할 여러분들에게 아주 좋은 꿀팁을 소개합니다! 바로. ‘필기’만 잘해도 성적이 쑥쑥 올라가는 ‘노트 정리법’입니다!

노트정리 못하는 전교 1등은 없다!
잠깐, 노트 정리법을 소개하기 전에 왜 노트정리를 잘 하는 것이 중요할까요? 함께 생각해봅시다. 시험기간이 되면 유독 ‘공책 빌려줘!’라는 말을 자주 듣는 친구가 있어요. 그리고 이런 친구들은 대체적으로 상위권 성적을 꾸준히 잘 받는 친구들입니다. 다시 말해 노트 정리를 잘 하는 친구들은 성적이 높을 확률이 높다는 것이죠.

그렇다면 왜 노트정리를 잘 하면 성적을 높이 받을 수 있는 걸까요? 노트정리를 잘 한다는 것은 다시 말해 ‘자기주도학습 능력’이 높다는 이야기입니다. 자기주도학습 능력은 스스로 공부를 하는 능력을 말합니다. 따라서 누군가 옆에서 등을 떠밀듯 억지로 공부를 하는 친구들보다 스스로 의지로 공부를 하는 학생들이 성적이 더 높을 수밖에 없는 것은 당연합니다.

 

   
▲ <사진: 톡톡 9월호에서 발췌>

내 노트정리는 무엇이 부족할까?
하지만 노트정리를 잘 해야 한다는 것을 알면서도 노트정리 도전에 번번이 실패를 경험한 친구들도 있을 거예요. ‘내 노트는 뭔가 부족해!’라든지, ‘내 노트는 뭘 적은 것인지 잘 알아보기 힘들어!’라든지, ‘내 노트의 설명은 이해가 잘 안 돼’라는 것이 이런 친구들의 주된 고민입니다. 또 노트 정리하는 것이 너무 번거롭고 귀찮다고 여겨 작심삼일로 실패하는 친구들도 있죠. 그렇다면 도대체 노트정리를 잘 하기 위해선 무엇을, 어떻게 해야 할까요?

[노트정리 잘하는 법 1] 내 손으로 직접 써야 한다!

노트정리를 잘 하는 첫 번째 방법은 바로 ‘내 손’으로 쓰는 것입니다. 노트 필기는 반드시 스스로 해야 합니다. 어떤 친구들은 노트 필기가 귀찮다고 다른 친구 노트를 복사하거나 컴퓨터로 작성하기도 하는데요. 이것은 그다지 좋지 않은 방법입니다.

노트를 직접 손으로 적어보며 공부를 하는 것은 매우 효과적인 공부방법입니다. 심지어 교과서를 그냥 눈으로만 읽는 것보다도 훨씬 더 좋은 효과를 볼 수 있지요. 내용을 눈으로 보고, 손으로 다시 한 번 적는 과정에서 여러분은 읽는 것 이상의 공부를 할 수 있습니다. 단지 손으로 쓰는 것이 귀찮다고 해서 복사를 하거나 컴퓨터로 작성하는 것은 이 효과적인 공부를 놓치는 셈입니다. 손을 함께 사용해 공부를 하는 것이 훨씬 더 오래 기억되고 QK르게 이해되며 집중력도 높아질 수 있다는 것을 꼭 명심하세요!

[노트정리 잘하는 법 2] 노트정리시간을 만들어라
그렇다면 노트정리는 언제 하는 것이 가장 좋을까요? 노트정리는 수업이 끝난 후 바로 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왜냐하면 수업의 내용이 생생하게 기억이 날 때 노트에 옮겨 적는다면 그 내용을 좀 더 오래, 정확히 기억할 수 있기 때문이죠.

하지만 쉬는 시간까지 노트정리를 하라니, 너무 가혹하다고요? 그렇다면 내가 잘 못하는 과목만이라도 신경을 써서 쉬는 시간을 조금만 양보하도록 합시다. 그리고 나머지 과목들은 학교 수업이 모두 끝난 후, 집으로 돌아가 복습하는 시간에 정리를 하는 거예요. 단, 오늘 배운 내용은 꼭 오늘 정리한 후 넘어가도록 해요! 만약 귀찮다고 내일, 내일 하며 미룬다면 여러분의 기억 속에 생생한 수업의 내용도 지워질테니까요.

[노트정리 잘하는 법 3] 노트정리, 화려하다고 좋을까?

   
▲ www.365com.co.kr

문구점에 가면 형형색색의 화려한 펜들이 우리의 시선을 사로잡아요. 이런 다양한 펜을 모으는 취미를 가진 친구들도 많죠. 그런데 이런 펜들을 모두 노트정리를 할 때 사용하면 좋을까요?

아닙니다. 노트정리를 잘 활용하는 친구들을 살펴보면, 노트정리를 할 때 사용하는 색깔을 세 가지에서 다섯 가지를 넘기지 않아요. 우선 검은 펜으로 큰 내용을 필기한 후에 세부적인 내용은 파란색, 중요한 내용은 빨간색을 사용해 표시하는 것이 기본이지요. 여기에 추가적인 내용을 적어야 한다면 초록색이나 주황색 펜을 사용하기도 합니다.

이처럼 노트정리를 할 때는 화려한 색깔을 여러 가지 사용하는 것보다 간단명료하게 내용을 드러낼 수 있는 색깔만 사용하는 것이 좋아요. 여러 가지 색깔을 사용하다보면 노트를 다시 한 번 복습할 때 어떤 것이 중요하고, 덜 중요한 지 한 눈에 파악하기가 어렵습니다. 또 눈의 피로도 쉽게 찾아오지요. 따라서 중요한 내용을 중심으로 한 눈에 정리가 될 수 있도록 노트정리를 하는 습관을 기르도록 해요!

만 점으로 가는 과목별 노트 정리법

국어

국어는 교과서에 들어있는 학습목표가 아주 중요해요. 시험공부를 할 때도 학습목표를 한 번씩 훑어본다면 내가 어떤 공부를 해야 하는지 한 눈에 파악할 수 있지요. 따라서 노트를 정리할 때도 학습목표를 먼저 적고, 학습목표에 대한 답을 간단하게 적어보는 것이 좋아요. 예를 들어 ‘토론의 의미를 알아보자’는 것이 학습목표라면 그 밑에 토론의 의미가 무엇인지 간략히 적어보는 거예요. 이렇게 과목이 시작할 때마다 학습목표를 적어두는 습관을 가진다면 나중에는 앞장만 읽어도 공부 내용을 충분히 파악할 수 있어요!

수학
수학은 계산이 많기 때문에 두꺼운 종합장을 사용하는 것이 좋아요. 하지만 문제풀이를 하는 연습장을 쓸 때처럼 아무데나 계산을 휘갈겨 쓴다면 나중에는 어떤 내용을 공부했었는지 알아보기 힘들 거예요. 따라서 문제를 풀 때 사용하는 연습장은 따로 두고, 수학 노트정리를 할 때는 단원에서 배우는 수학의 원리와 공식을 깔끔하게 정리하도록 해요. 그리고 각 단원마다 잘 틀리는 문제나 자주 출제되는 문제를 적어두고, 깔끔한 풀이과정도 적어놓는다면 시험기간에 어마어마한 힘을 발휘하는 꿀팁노트가 될 거예요.

영어
영어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무엇보다 ‘단어’를 제대로 아는 것입니다. 아무리 문법을 많이 알고 있더라도 단어를 모르면 문장의 의미를 전혀 알 수 없으니까요. 따라서 영어 노트를 정리할 때는 단어에 신경을 쓰도록 합시다. 단원에서 배운 단어들 중 머릿속에 잘 들어오지 않는 단어나 외우기가 어려운 단어를 노트에 옮겨 틈틈이 눈에 익히도록 합니다. 또 예문을 쓸 때도 너무 쉬운 예문보다는 살짝 난이도가 있는 단어나 예문을 넣어 반복적으로 눈에 익을 수 있도록 하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사회
사회를 공부할 때 가장 좋은 방법은 바로 ‘마인드맵’을 그리는 거예요. 각 단원에서 가장 중요하게 다루는 키워드를 중심으로 점차 가지를 늘려가는 것이죠. 마인드맵으로 노트를 정리했다면 다음에는 교과서와 내가 그린 마인드맵을 비교해보는 시간이 필요해요. 그러면서 교과서에 있지만 내 노트에는 미처 적지 못했던 부분들을 발견하고 이를 보충해나가도록 합시다. 시험 전에는 공책을 덮고 마인드맵을 다시 떠올려보며 그려보아요. 그리고 노트와 비교해 나에게 부족한 부분을 찾아 꼼꼼히 공부하도록 합시다.

과학
과학은 특히 어떤 과목보다도 손으로 직접 필기를 하는 것이 중요한 과목이에요. 왜냐하면 과학은 그래프나 그림 같은 이미지를 많이 활용하기 때문에 복사를 하거나 컴퓨터를 사용해 노트정리를 하는 것보다 손으로 직접 정리하는 것이 효과적이지요. 과학 노트를 정리할 때는 실험목적과 방법, 그리고 결과를 깔끔하게 정리하고 실험으로 알 수 있는 점이나 실험의 원리를 자신이 이해하기 쉽게 설명하도록 해요. 이 설명에 그림이나 그래프가 필요하다면 그려 넣는 것도 꼭 잊지 말자고요!

 

   
▲ www.365com.co.kr
학습코칭 기사 더보기  
정승주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폰트키우기 폰트줄이기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신고하기
트위터 페이스북 네이버 구글 msn Kakao Kakaostory 뒤로가기 위로가기
이 기사에 대한 댓글 이야기 (0)
자동등록방지용 코드를 입력하세요!   
확인
- 200자까지 쓰실 수 있습니다. (현재 0 byte / 최대 400byte)
- 욕설등 인신공격성 글은 삭제 합니다. [운영원칙]
이 기사에 대한 댓글 이야기 (0)
신문사소개기사제보광고문의불편신고개인정보취급방침이메일무단수집거부청소년보호정책
(주)36.5커뮤니케이션즈  |  대표 : 신동우  |  사업자등록번호 : 128-86-86329  |  인터넷신문사업 등록번호 : 경기 아 51057
주소 : 경기도 고양시 일산동구 호수로 662 삼성라끄빌 426호  |  대표전화 : 070-4218-9350  |  통신판매번호 : 제2014-고양일산서-0437호
등록일 : 2014년 11월 26일  |  발행인 : 신동우  |  편집인 : 신동우  |  청소년보호책임자 : 신동우
Copyright © 2018 에듀진 나침반36.5도. All rights reserved. E-mail webmaster@edujin.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