처음 본 남학생이 갑자기 스웨터를 둘러준 이유는? – P.52
예시) 낯선 도시에 오셔서 길을 못 찾으시는 할머니를 안내해드린 적이 있다. 나에게는 쉬운 일이었지만 계속 고마워하시는 할머니를 보면서 나의 작은 마음이 누군가에게는 크게 다가갈 수 있다는 것을 알게 됐다. 앞으로도 내가 할 수 있는 일이라면 망설이지 않고 돕고 싶다.

시사 | 강제징용 배상 ‘최종 승소’ 판결! 반발하는 일본의 속내는? – P.64
식민지배가 합법인 것부터가 말이 되지 않는다. 또 식민지배를 합법이라고 주장하며 강제로 사람을 동원해 죽기 직전까지 노동시키고, 인체를 마음대로 실험하고, 전쟁터에 총알받이로 쓰는 등의 행위는 도저히 용서받을 수 없는 일이다. 그런 일을 벌였으면 백 번, 천 번, 사과를 해도 모자란데 오히려 '식민지배는 합법이니 사과할 수 없다'라는 식의 태도는, 도저히 같은 인간이라고는 생각할 수 없을 정도로 비양심적이고, 짐승 같은 행위라고밖에 볼 수 없다.

사회 | 법 위에 노는 어린 범죄자, 촉법소년 – P.70
예시) 가벼운 처벌을 받은 소년범들은 피해자가 받는 고통보다도 훨씬 더 자신의 잘못을 가볍게 여긴다. 따라서 법은 어리다고 해서 범죄자를 보호하는 데 초점을 맞추는 것보다 피해자가 받은 고통과 상처를 보듬고 위로하는 것에 더 집중해야 한다. 또 소년범들에게 형식적으로 강도 높은 처벌을 강조하는 것이 아니라 자신이 저지른 잘못을 진심으로 깨닫고, 뉘우칠 수 있는 벌을 주고 올바르게 성장할 수 있도록 도와야 한다.

물리 | “시험 망했다…일주일 전 과거로 돌아갈래!” – P. 78
1. 정답 | ③
① - 타키온은 빛보다 빠른 물질이 있을 경우를 가정해 만든 가상의 입자이다. 아인슈타인의 특수상대성이론은 '빛보다 빠른 물질은 없다'라고 하고 있기 때문에, 타키온 입자 또한 실제 존재하지 않는다고 본다.
② - 물체의 속도만 빛보다 빠르다고 해서 시간여행을 할 수 있는 것이 아니다.

2.
예시) 과거로 돌아가 부모님의 마음을 아프게 했던 일을 되돌리고 싶다. 그런데 나말고도 모든 사람이 자신의 잘못을 고치려고 시간여행을 너무 많이 하면 사회가 혼란해 질 것 같다. 내가 했던 어떤 행동으로 인해 누군가는 더 나은 길로 나아갈 수도 있는 건데, 그것을 바꾸면 그 사람의 인생도 바꿔버리는 것이기 때문이다. 또 나쁜 짓을 하러 과거로 가는 사람도 분명히 있을 것 같다. 이런 여러가지 부작용들을 막기 위해서는 과학자들의 노력과 사람들의 강력한 양심이 더 필요할 것 같다.

썰렁홈즈 | 퀴즈 플러스 – p.118

   
 

 

   
▲ 초등 진로 진학 시사 인문 교양 월간지 <톡톡> www.365com.co.kr
저작권자 © 에듀진 인터넷 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