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마케터

“상품으로서의 문화를 기획하고 판매하는 담당자”
문화예술을 상품으로 기획하고 판매하는 일을 한다.

어디서 어떤 일을 하나요?
진출 분야
공연예술단체, 공연전문업체, 기업의 마케팅부서, 홍보부서, 문화마케팅 전문업체 등

직무 내용

하는 일
· 기업의 문화 경영, 도시와 지역의 문화경쟁력 강화를 위한 프로그램 기획
· 공연전문업체에서 일하는 경우, 공연의 마케팅 전략 기획
· 인기가 있는 해외 영화나 드라마, 공연, 전시작품을 한국에 들여와 관객에게 소개
· 기업의 마케팅 부서나 홍보부서에 근무하는 경우, 상품 판매율을 높이거나 기업이미지를 개선하기 위해 문화를 활용한 전략과 계획 수립
· 기업이미지 제고를 위해 기업이 공연이나 전시를 후원하도록 지원
· 소비자의 다양한 라이프스타일을 분석해 문화를 통해 소비자의 감성을 자극하는 마케팅 전략을 수립
· 문화마케팅 전문업체에서 근무하는 경우, 문화예술을 교육상품으로 기획. 배우와 극작가들을 통해 교육 참여자들의 발표력이나 말하기 능력을 개발하거나 화가를 초청해 비주얼 및 창의력 개발 지원

NCS 능력단위
문화예술 기획전략 수립 / 문화예술 인력구성

 

   
▲ <학부모가 꼭 알아야 할 대입 노하우> 개정판 http://365com.co.kr


어떤 특성이 필요할까요?
[성격·흥미·가치관]
성격 혁신 | 사회성 | 협조 | 리더십 | 적응성 | 융통성
흥미 관습형(Conventional) | 진취형(Enterprising)
가치관 다양성 | 지적 추구 | 인정 | 타인에 대한 영향 | 경제적 보상

[능력·지식]
업무수행능력 논리적 분석 | 모니터링(Monitoring) | 범주화 | 창의력 | 문제 해결
지식 심리 | 영업과 마케팅 | 고객서비스 | 사무 | 예술

직업 전망은 어떤가요?
한국문화콘텐츠진흥원에 따르면 지난 1990년부터 2003년까지 14년 동안 우리나라 전체산업 규모는 4배나 증가했고 이 가운데 문화산업은 6배 이상 크게 증가한 것으로 조사됐다. 이처럼 문화산업이 급속히 성장하고 문화상품이 고부가가치를 낳는 것으로 평가되면서 앞으로 관련 전문 인력은 증가할 것으로 보인다.

어떻게 준비하나요?
필요 교육·훈련·자격
연극, 영화, 음악 등 문화전반에 대한 흥미는 물론이고 다양한 문화생활을 통해 문화에 대한 지식과 시각을 갖는 것이 필요하다. 직업 특성상 활발하고 외향적인 성격이 적합하며 원만한 대인관계능력과 의사소통 능력도 중요하다. 다양한 아이디어를 만들어낼 수 있는 창의력이 요구되며, 무엇보다 마케팅에 관한 전문적인 지식이 있어야 한다.

마케팅 능력을 키울 수 있는 이론적인 지식과 경험은 물론이고 사회 전반적인 유행 흐름을 읽을 수 있는 분석력과 판단력을 갖추는 것이 필요하다. 대학의 관련학과로는 경영학, 경제학, 마케팅학, 광고홍보학 그리고 예술(경영)대학(원)의 예술 경영 등이 있으며, 서울아트스쿨 문화예술원의 문화마케팅 전문가과정, 한국문화콘텐츠진흥원의 문화콘 텐츠 글로벌 리더 과정 등을 이수할 수 있다.

전공이나 교육 과정은 관련 지식을 쌓는데 많은 도움이 되지만 문화마케터가 되기 위해 필수적으로 요구되는 사항들은 아니다. 문화마케터로 활동하고 있는 종사자들의 전공을 살펴보면 경영학, 산업디자인, 통계학, 사회학, 광고학 등을 비롯해 연극, 영화, 음악, 무용 등 문화예술에 이르기까지 무척 다양하다.

관련정보처
한국문화콘텐츠진흥원 : 1566-1114, www.kocca.kr
한국스토리텔링진흥원 : 055)241-6951, www.koreastorytellingagency.co.kr

 

*출처 : 고용노동부, 한국고용정보원 '대학전공별 진로가이드'

 

*에듀진 기사 원문 : http://www.edujin.co.kr/news/articleView.html?idxno=22406

 

   
▲ <명문대 합격생 학생부 대공개> http://365com.co.kr/goods/view?no=4
저작권자 © 에듀진 인터넷 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