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 창업, 환경, 통신을 컨설팅하다

   
 

[경영 및 진단 전문가]
경영 관련 개선점을 제안하고 계획하며 실행하기 위해 운영, 경영방법, 조직의 기능을 분석하는 서비스와 자문을 제공한다. 경영컨설팅 회사 및 민간, 공공부문에서 일하거나 독립적으로 일한다.


---------------------------------------


| 전자상거래컨설턴트ㅣ
정부, 기업, 개인 등 경제 주체들이 네트워크를 통해 전자적 방식으로 상품 및 서비스를 교환하는 전자상거래 시스템을 개발 및 운용한다. 가상공간에 시장을 구축하는데 필요한 기술, 물류 및 마케팅 등 경영분야와 관련 법률에 대한 지식을 바탕으로 전자상거래시스템 개발의 전과정에 관여한다.

전자상거래 사이트를 구축한다. 전자상거래 사이트의 운영·관리를 감독한다. 구매 업체 및 소비자의 요구를 반영하는 마케팅 전략을 수립한다. 전자상거래 구축에 대한 컨설팅을 수행한다. 경영자에게 전자상거래에 관련된 전반적인 업무를 보고한다.

---------------------------------------

정규교육 : 14년초과~16년이하(대졸 정도)
숙련기간 : 10년초과
직무기능 : 자료(분석) / 사람(협의) / 사물(관련없음)
자격면허 : 전자상거래운용사, 전자상거래관리사(1급, 2급)

---------------------------------------


| 제품환경컨설턴트ㅣ
기업의 요구에 따라 제품개발과 생산, 폐기까지 제품의 전생애에 걸친 친환경 전략을 분석·평가하고 대안을 제시한다. 기업의 제품개발 부서 또는 관련 담당자와 협의해 상품기획, 제품설계, 디자인, 생산, 마케팅, 폐기 및 회수, 재활용, 재사용 등 제품개발의 모든 단계를 환경적 관점에서 분석·평가한다.

친환경 기술과 아이디어를 제공한다. 특정 제품의 경우 친환경성적표시제도와 탄소성적표시제 등 친
환경 제품으로 인증 받을 수 있는 방법을 함께 제시하기도 한다.

---------------------------------------

정규교육 : 14년초과~16년이하(대졸 정도)
숙련기간 : 2년초과~4년이하
직무기능 : 자료(분석) / 사람(협의) / 사물(관련없음)
유사명칭 : 에코디자인컨설턴트

---------------------------------------


| 창업컨설턴트ㅣ
창업준비자를 대상으로 창업종목, 비용, 시설인허가, 메뉴선정 및 구성, 점포개설 등 창업에 대한 전반적인 사항을 상담하고 조언한다. 창업을 원하는 고객에게 상담을 해주고 창업계획을 돕는다. 산업전망 및 업종, 비용, 상권이나 수익성 등을 분석한다. 고객의 특성과 적성, 흥미 등을 고려하여 업종을 선택한다.

점포입지를 조사하여 구매한다. 인테리어 및 점포시공과 홍보 및 마케팅을 돕는다. 업종이 프랜차이즈인 경우 가맹본부를 선정해 계약한 후 창업 관련 교육을 한다. 창업에 필요한 전문가를 모아 의견을 구하거나 업무를 배분하기도 한다.

---------------------------------------

정규교육 : 14년초과~16년이하(대졸 정도)
숙련기간 : 2년초과~4년이하
직무기능 : 자료(분석) / 사람(협의) / 사물(관련없음)
관련직업 : 프랜차이즈컨설턴트

---------------------------------------


| 친환경마케팅설턴트ㅣ
친환경제품 기획, 제조, 판매전략 등에 대한 컨설팅 외에 지속가능한 친환경적 기업전략 수립 등 기업의 친환경마케팅 전반에 대해 자문을 한다. 기업의 상품 및 서비스의 환경유해 요소를 분석한다. 친환경적인 원료, 디자인, 포장의 적용을 통해 환경친화적인 기업전략의 수립을 조언한다.

기업이 제공하는 상품 및 서비스의 특징과 가격, 유통구조, 비용, 소비자의 성향, 판매수준 등을 분석하여 친환경제품의 판매 및 홍보 전략을 자문한다. 친환경적인 기업 활동을 지속할 수 있도록 기업 조직 구조, 의사결정 등의 기업전략 수립을 자문한다

---------------------------------------

정규교육 : 14년초과~16년이하(대졸 정도)
숙련기간 : 4년초과~10년이하
직무기능 : 자료(종합) / 사람(자문) / 사물(관련없음)
유사명칭 : 그린마케팅컨설턴트

---------------------------------------


| 통신서비스시장분석가ㅣ
마케팅 전략 수립과 통신망 시설투자계획 수립을 위해 일반전화, 통신망회선 및 각종 통신관련 상품의 현재 및 미래의 수요를 파악하고 고객의 이용성향을 분석한다. 경제·사회지표, 경기전망 및 계약자 수, 시설 수 등의 통계를 분석해 인터넷, 무선인터넷, 모바일인터넷, IPTV, 이동통신 등 각종 통신서비스의 수요를 조사하고 장래의 수요를 예측한다.

타 사업자의 수요, 통신정책 등과 일반전화 가입수요 및 트래픽을 분석해 통신망회선 수요를 예측한다. 시외전화 영업정보시스템을 운용해 시외전화 이용성향을 분석한다. 국제관문국 국가별 통화견수, 지역별 국제통화건수, 통화시간, 매출액을 조사해 국제전화 이용성향을 분석한다.

---------------------------------------

정규교육 : 14년초과~16년이하(대졸 정도)
숙련기간 : 1년초과~2년이하
직무기능 : 자료(분석) / 사람(자문) / 사물(관련없음)
자격면허 : 정보처리기사

---------------------------------------

 

*출처 : 한국고용정보원 ‘직종별 직업사전’

 

* 에듀진 기사원문 : http://www.edujin.co.kr/news/articleView.html?idxno=23139

 

   
 ▲ 중·고생 진로·진학 매거진 월간 <나침반 36.5도> 정기구독 신청 http://365com.co.kr
 



 

 

 

저작권자 © 에듀진 인터넷 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