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크시트가 곧 주제탐구보고서
-'종합적 사고' 워크시트 작성하기!

워크시트가 곧 주제탐구보고서!
교과 수업이나 비교과 활동에서 배운 내용 가운데 분석적 사고, 추론적 사고, 종합적 사고를 종합해 할 수 있는 활동 주제를 찾아 워크시트에 기록해 봅시다. 이 워크시트가 곧 주제탐구보고서가 됩니다.

교과 수업시간이나 비교과 활동에서 배운 내용, 참여한 토론, 실험 중에서 인상적으로 남았던 주제를 잡아 워크시트를 작성해 보세요. 주제탐구보고서 쓰기에 부담을 느껴온 친구들이라면 워크시트 쓰기를 거듭할수록 보고서 작성이 아주 쉬워질 거예요.

여러분이 작성한 워크시트를 보고서로 만들어 담당 교과 선생님께 제출하면, 활동과 내용이 학생부에 기록돼 대입에서 유리한 고지를 점할 수 있게 됩니다. 또한 이런 활동 자체가 여러분의 비판적 사고역량을 극대화해줘 학교 지필시험이나 수능시험에서도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게 됩니다.

이때 선생님과의 소통은 반드시 필요한 절차입니다. 그래야만 여러분의 활동과 성장 모습이 학생부에 기록될 수 있으니까요. 워크시트를 작성하면서 스스로 탐구해 알게 된 내용을 선생님과 공유해 보세요.

그리고 그 과정에서 혼자 해결하기 어려운 문제를 만날 때면 선생님께 도움을 요청하세요. 선생님은 기꺼이 여러분에게 도움의 손길을 내미실 겁니다. 또한 여러분이 가진 역량과 성장의 모습을 적극적으로 학생부에 기록해 주실 겁니다.

선생님께는 “‘나침반 36.5도’에 실린 ~에 관한 글을 읽고 ~에 대해 더 깊이 알고 싶어서 ~을 찾아 공부해 봤어요.”라고 구체적으로 말씀드리세요. 여러분의 독서역량과 자기주도 학습능력을 보일 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여기서 주의할 점! 모르는 문제가 있을 때 무조건 선생님께 질문부터 하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자기주도성이 낮다는 평가를 받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시간을 두고 스스로 탐구하고 공부한 다음, 그래도 모르는 문제가 있다면 그때 선생님께 도움을 청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이런 활동을 자신의 희망 진로나 전공 분야와 연계한다면 장차 대학으로부터 전공적합성, 발전가능성, 학업역량 등에서 높은 평가를 받을 수 있습니다.

종합적 사고 워크시트

■ 종합적 사고 워크시트 예

이달의 책 읽기

다분야 독서활동
아래에 소개한 책 가운데 서로 다른 분야의 책 2권을 골라 읽어 봅시다. 독서를 통해 비판적 사고력을 키우면 장기적으로 볼 때 학종 준비는 물론이고 수능 대비에도 큰 도움이 됩니다. 책을 읽은 후 워크시트를 쓰는 것은 필수입니다.

전공 맞춤 독서활동
지원할 전공과 관계 깊은 교과 수업과 비교과 활동을 돌아보고, 더 자세히 알고 싶은 분야를 다룬 책을 스스로 찾아 읽어 봅시다. 관심사를 깊이 탐구할 수 있는 책도 좋고, 부족한 부분을 보충해 주는 책을 골라도 좋습니다. 책을 읽은 뒤 워크시트를 작성하는 것, 잊지 마세요.

영어 원서 읽기
영어 원서 읽기는 영어역량을 끌어올리는 가장 확실한 방법입니다. 처음부터 어려운 책을 골라 읽으려고 하지 말고, 자신의 수준에 맞는 책 한 권을 골라 정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처음 책을 잡으면 내용 이해가 다 되지 않더라도 모르는 부분은 밑줄이나 메모를 하면서 페이지를 넘겨 끝까지 쭉 읽어보세요. 그런 다음 다시 읽을 때 모르는 단어를 찾아가며 읽어보세요. 그러려면 최소한 2번 이상은 읽어야 합니다. 다 읽은 다음에는 워크시트를 작성해 주세요.

■ 영어역량 키우기 위해 할 일 기록하기
지금까지 영어 학습활동을 얼마나 성실히 했는지 돌아보고, 객관적으로 평가해 봅시다. 선택한 활동이 재미있고 영어 실력 향상에도 도움이 됐다면 꾸준히 이어가 보세요. 그렇지 않았다면 새로운 활동을 골라 시작해 봅시다.

CNN 시청, 미드 보고 영어로 대사 쓰기, 영어원서 읽고 받아쓰기, 독후감 쓰기 등 어떤 것이든 좋습니다. 활동 과정과 결과를 반드시 영어 선생님과 공유하세요. 그래야 여러분의 성장 모습이 학생부에 잘 기록될 수 있습니다.

비판적 사고력 향상 프로젝트 프리미엄 회원에게는 활동지 개인 지도의 특전이 주어집니다. 출간월 1일 회원 이메일로 워크시트 작성용 한글파일을 보내드립니다.

한글파일에 작성한 워크시트를 30일까지 본사 이메일로 보내주시면 활동지 피드백을 이메일로 개별 제공합니다. 이밖에도 연 2회 학생부 멘토링과 활동지를 엮은 단행본 출판 특전도 마련돼 있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전화 1522-1797로 문의 바랍니다.

■ ‘비판적 사고력 향상 프로젝트’ 12개월 프로그램 

■ <비사 프로젝트> 10월호 해당 페이지 안내

*에듀진 기사 원문: http://www.edujin.co.kr/news/articleView.html?idxno=31875

나침반 '비판적 사고력 향상 프로젝트' 프리미엄 회원제 자세히 보기 클릭!
나침반 '비판적 사고력 향상 프로젝트' 프리미엄 회원제 자세히 보기 클릭!

 

저작권자 © 에듀진 인터넷 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