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중등 자녀를 둔 부모를 위한 학습코치 역할 길라잡이 책! 
-자기주도학습 습관 만들기 10주 실천스터디 수록 

*이미지 출처: 알라딘
*이미지 출처: 알라딘

초‧중등 자녀를 둔 부모를 위한 학습코치 역할 길라잡이 책! 
도서출판 생각나눔에서 학부모를 위한 자기주도학습 안내서가 출간됐다. 자기주도학습의 필요성과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상황에서 길잡이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자녀들의 올바른 학습습관은 기대하는 성적향상뿐만 아니라 고교진학, 대학입시 등 자신의 목표를 성취해가는 경험을 할 수 있게 한다. 올바른 학습습관 형성에는 적절한 자극과 동기부여 해줄 수 있는 학습코치로서의 부모 역할이 중요하다. 

'부모가 먼저 알아야 할 자기주도학습의 비밀'에서는 부모의 역할과 자녀가 학습습관을 가질 수 있는 방법을 상세히 알려준다. 이 방법을 따라가다 보면 작은 성취 경험을 하나하나 쌓고, 끊임없는 반복과정을 통해 마침내 원하는 결과를 얻는 삶의 작은 지혜들을 배울 수 있다. 

'부모가 먼저 알아야 할 자기주도학습의 비밀'은 크게 6부로 돼있다. 1장은 자기주도학습의 이해와 철학에 대해, 2장은 자기주도학습이 가능하기 위해 가져야 할 마음가짐과 학습에 있어서 필요한 동기들을 다루고 있다. 

3장은 모든 공부의 기초공사로서 중요한 읽기, 필기, 쓰기를 살펴보면서 4장에서는 성공적인 학습을 위한 예‧복습, 암기, 집중, 시험 대비 전략까지 다루고 있다. 5장은 시간 관리와 학습자원 관리에 대해 그리고 마지막 6장에서는 ‘자기주도학습 습관 만들기 10주 실천스터디’로 실제 자녀와 함께 실행해가면서 스스로 자신의 삶을 일궈나갈 수 있도록 돕는 습관 만들기에 주력했다. 

자기주도학습 습관 만들기 10주 실천스터디 수록 
자기주도학습 습관 형성을 위해 자녀에게 무엇을 어떻게 해야 할지 막막해서 실질적인 솔루션을 원하는 부모에게 이 책이 필요하다. 막상 공부를 하고 싶어도 무엇을 어떻게 어디서부터 시작을 해야 할지 어려워하는 초‧중등 자녀를 둔 부모들이 이 책을 읽으면 도움이 된다. 공부습관이 잡혀있지 않은 초‧중등 자녀를 둔 학부모들에겐 당연히 필독서로 읽어야 할 책이기도 하다. 

그뿐만 아니라 서울대 학생들이나 성공한 사람들은 자기주도학습을 어떻게 실천하고 있는지 궁금하신 분들에게도 일독을 권하고 싶다. 자녀의 학습습관 형성을 위해 학습을 관리해주다 보면 자녀의 마음에 변화가 생기고, 가정이 좀 더 질서 있고 체계가 세워지는 것을 경험하게 될 것이다. 

유미정 저자는 교육현장에서 많은 학생과 학부모들을 만나왔다. 학습 관련 상담을 하다 보면 결론은 하나같이 “우리 애는 자기주도학습 습관이 안 잡혀 있는 것 같아요!”였다. 

이후 자기주도학습 관련 학부모 강연을 하면서 부모들이 자기주도학습 개념에 대해 알게 하고 가정에서 자녀들을 직접 코칭하며 지도해주는 것의 중요성을 알게 됐다. 교육이 1회성으로 끝나는 것이 아니라 가정에서도 유지되고 지속되길 바라며 학생들뿐 아니라 자녀의 학습 습관 형성을 위해 부모님들께 조금이라도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자기주도학습’에 대해 핵심적인 부분만 담았다.  

무엇보다 '부모가 먼저 알아야 할 자기주도학습의 비밀'은 자기주도학습에서 필요한 구성요소와 실제 자녀를 코칭할 수 있도록 구체적인 지침을 제공하고 있다는 점이 눈여겨볼 만하다. 

특히, 후반부에 소개된 ‘자기주도학습 습관 만들기 10주 실천스터디’를 차근차근 실행해 진행하다 보면 어느덧 자기주도학습 습관이 형성될 수 있다는 점이 큰 특징이다. '부모가 먼저 알아야 할 자기주도학습의 비밀'에서 제공하는 내용을 참고해 자신의 것으로 적용해간다면 올바른 학습습관 형성으로 인해 원하는 목표를 이룰 수 있을 것이다. 

*에듀진 기사 URL: http://cms.edujin.co.kr/news/articleView.html?idxno=33655 
기사 이동 시 본 기사 URL을 반드시 기재해 주시기 바랍니다. 

대학 길잡이 '나침반 36.5도' 구독 신청 클릭!
대학 길잡이 '나침반 36.5도' 구독 신청 클릭!

 

저작권자 © 에듀진 인터넷 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