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 조작은 용납 못해” 블록체인 전문가
-“사이버 공간 속 범죄 증거를 찾아라” 디지털 포렌식 수사관 
-“기업과 개인의 정보를 보호하라” 정보 보호 전문가 
-“스마트 기술로 재난을 대처한다” 스마트 재난 관리 전문가 
-“머릿속 창작물의 권리를 지킨다” 지식재산 전문가 

*그림 출처=클립아트코리아 
*그림 출처=클립아트코리아 

어떤 사물에나 인터넷을 연결할 수 있고, 스마트 기기 하나로 많은 일들을 할 수 있는 첨단기술 시대가 다가왔어요. 디지털 기술이 주는 장점도 많아졌지만 그만큼 해킹 등 우리가 위험에 처해질 확률이 높아졌는데요. 

이와 함께 관련 직업들이 미래 유망 직업으로 떠오르고 있답니다. 디지털 시대에 주목 받는 다양한 직업 가운데 '안전'과 관련된 전문 직업 5가지를 소개합니다! 

-이 기사는 <톡톡> 8월호 '진로를 Job아라'에 6p분량으로 실린 내용의 일부입니다. 
-전체 기사 내용이 궁금하다면 '톡톡' 정기구독을 신청하세요~ 

놀기만 좋아하는 우리 아이, '책'과 놀게 할 수는 없을까? 재밌는 잡지를 읽었더니 두꺼운 책도 술술 읽혀요! 독서능력이 쑥쑥! 다양한 분야에 걸친 흥미로운 기사로 아이의 시선을 사로잡습니다. 톡톡으로 내 안에 숨은 잠재력을 깨워보세요. 

"정보 조작은 용납 못해” 블록체인 전문가 

*그림 출처=클립아트코리아 
*그림 출처=클립아트코리아 

무슨 일을 하나요? 
금융과 기술이 결합된 ‘핀테크’시대, 암호화폐의 거래가 활발해지면서 해킹을 막는 ‘블록체인 기술’의 중요성이 커지고 있어요. 블록체인 전문가는 암호화폐로 거래할 때 발생할 수 있는 해킹을 막는 ‘블록체인 기술’을 다루는 사람이에요. 


또 블록체인 기술이 실제 우리 생활에서 활용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소프트웨어를 개선하고 보완하며, 블록체인 기반의 암호화폐를 개발하는 일을 한답니다. 

어디에서 일할 수 있나요? 
블록체인 전문가가 되면 블록체인 기술을 개발하는 소프트웨어 회사에서 일할 수 있어요. 은행 등과 같은 금융 기관을 비롯해 블록체인 기술을 활용하는 공공 기관이나 기업에도 취업할 수 있습니다. 

무엇을 준비해야 하나요? 
보통 대학교 졸업 이상의 학력이 필요한데요. 컴퓨터공학, 소프트웨어공학, 정보보호학, 암호학 등의 학문을 전공하는 것이 유리해요. 융합적인 사고가 필요한 만큼 경 
영학, 경제학, 금융학, 산업공학 등의 지식을 쌓으면 도움이 되죠. 

블록체인(Block Chain) | 공공 거래 장부라고도 부르며 가상 화폐로 거래할 때 발생할 수 있는 해킹을 막는 기술 
암호화폐(가상화폐) | 컴퓨터 등에 정보 형태로 남아 실물 없이 사이버상으로만 거래되는 전자화폐의 일종 

이런 친구들에게 추천해요! 
프로그래밍에 대한 전문적인 이해가 필요한 만큼 체계적이고 논리적인 사고능력이 필요해요. 평소 새로운 것을 탐구하기 좋아하고, 합리적으로 분석하는 것을 즐기는 리더십 있는 친구들에게 적합합니다. 

“사이버 공간 속 범죄 증거를 찾아라” 디지털 포렌식 수사관 

*사진 출처=m.khan.co.kr 
*사진 출처=m.khan.co.kr 

무슨 일을 하나요? 
2016년도부터 디지털 증거가 법적효력을 얻게 되면서 디지털 포렌식 수사가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됐어요. 

디지털 포렌식 수사관은 컴퓨터나 스마트폰 등의 저장매체나 인터넷 상에 남아 있는 각종 정보들을 수집하고 분석해 범죄의 단서를 찾는 일을 해요. 범행 목적으로 숨기거나 변형된 데이터를 복구해서 범죄자의 죄를 입증할 법적 증거 자료로 만든 후, 법정에 제출 합니다. 

어디에서 일할 수 있나요? 
국가 연구소를 비롯해 국방부, 검찰청, 관세청, 경찰청, 해양경찰청 등의 국가기관에서 일하기도 하고, 기업 법무팀이나, 회계법인 등에서 각종 디지털 증거들을 분석하는 업무를 담당하기도 합니다. 

무엇을 준비해야 하나요? 
디지털 포렌식 수사관이 되기 위해서는 IT 기술 전반에 대한 지식이 필요해요. 대학에서 정보통신공학, 컴퓨터공학, 정보보안학 등을 전공하면 유리한데요. 암호화 관 련 지식을 함께 공부해두면 많은 도움이 됩니다. 

디지털 포렌식 | PC나 노트북, 스마트폰 등 각종 저장 장치 또는 인터넷에 남아 있는 디지털 정보를 분석해 범죄 단서를 찾는 수사기법 

이런 친구들에게 추천해요! 
범죄와 관련된 여러 가지 데이터를 증명해야하는 만큼 논리적이고 체계적인 사고력을 갖춰야 해요. 사이버 공간에 숨어 있거나 변형된 데이터에서 증거를 찾아야하기 때문에 창의적인 접근 능력도 요구되죠.

피해자의 감정을 이해해야하고, 사명감을 가져야하는 일인 만큼 공감능력과 봉사의식이 투철한 친구들에게 추천합니다. 

“기업과 개인의 정보를 보호하라” 정보 보호 전문가 

*그림 출처=클립아트코리아 
*그림 출처=클립아트코리아 

무슨 일을 하나요? 
인터넷이 대중화되면서 정보 유출 위험도 높아지고 있어요. 정보 보호 전문가는 사이버 상의 방대한 정보들을 안전하게 지키는 일을 해요. 

정보 보호 전문가는 조직의 정보가 제대로 보호되고 있는지 진단해서 적절한 해결 방안을 제시하는데요. 해커의 침입을 빠르게 찾아내 중요한 정보를 보호하고, 정보가 유출되거나 시스템이 손상됐을 때 이를 복구하는 역할을 수행합니다. 그 외에도 보안 프로그램이나 보안 관련 장비를 개발하는 일을 하죠. 

어디에서 일할 수 있나요? 
정보 보호 전문가가 되면 보안 기술 연구소 또는 기업 및 공공 기관의 보안부서나 보안 담당자로 근무할 수 있어요. 또 정보 보호 관련 기업에서 보안 컨설팅이나 악성 코드 분석, 백신 개발 등의 업무를 담당하게 됩니다. 

어떻게 준비하나요? 
정보 보호 전문가가 되기 위해서는 대학에서 컴퓨터공학, 정보통신공학, 정보보안학 등을 전공하는 것이 유리한데요. 보다 전문적인 지식을 습득하기 위해서는 한국인터넷진흥원 사이버보안인재센터에서 제공하는 정보 보호 관련 교육 프로그램을 이수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악성 코드 | 컴퓨터에 나쁜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유해 프로그램을 통틀어 이르는 말 

이런 친구들에게 추천해요! 
정보 보호 관련된 정책을 세우거나 피해가 발생했을 때, 새로운 방식으로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이 요구돼요. 또 최신 해킹 수법이나 악성 코드를 세밀하게 분석하는 능력이 필요하죠. 따라서 평소 최신 IT기술이나 장비에 호기심이 많고, 심층적인 탐구 과정을 즐기는 친구에게 적합합니다. 

“스마트 기술로 재난을 대처한다” 스마트 재난 관리 전문가 

*그림 출처=클립아트코리아 
*그림 출처=클립아트코리아 

무슨 일을 하나요? 
언제 어디서 발생할지 모르는 재난 위기! 과거와는 달리 요즘은 첨단 IT 기술로 재난 상황에 대처하는 스마트한 길이 열렸어요. 

스마트 재난 관리 전문가는 다양한 스마트 기기를 활용해 신속·정확하게 재난에 대응하는 역할을 수행해요. IT 기술을 장착한 재난 관리 시스템을 기획하고 개발하며, 재난으로 인한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도록 단계별 재난 관리 업무를 수행합니다. 

어디에서 일할 수 있나요? 
주로 스마트 재난 시스템을 개발하는 소프트웨어 기업이나 재난 관리 컨설팅 회사 등에서 일을 하게 되는데요. 정부 산하의 연구 기관에서 재난과 관련한 정부 계획을 세우거나 연구를 진행하기도 합니다. 

어떻게 준비하나요? 
스마트 재난 관리 전문가가 되려면 대졸 이상의 학력이 필요해요. 재난안전소방학과, 소방학과, 방재학과 등에 진학해 재난 관련 지식을 쌓는 것이 유리한데요. 스마트 기술을 활용해야 하는 만큼 컴퓨터, 정보통신, 소프트웨어 분야의 학문을 공부하는 것도 많은 도움이 됩니다. 

스마트 재난 관리 | PC, 스마트폰 등 최신 스마트 기기를 기반으로 재난 관리 전 과정에 대한 업무를 처리하고, 국민들에게 재난 정보를 알려주는 서비스 체계 

이런 친구들에게 추천해요! 
예상치 못한 재난 상황에서 신속히 문제를 해결해야하기 때문에 위기대응능력과, 논리적인 사고력, 공간지각능력 등이 요구됩니다. 평소 책임감이 강하고 상대방의 감정을 잘 이해하며, 만약의 상황에 대비하는 꼼꼼한 성격의 친구들에게 적합한 직업입니다. 

“머릿속 창작물의 권리를 지킨다” 지식재산 전문가 

*그림 출처=클립아트코리아 

무슨 일을 하나요? 
번뜩이는 하나의 아이디어가 엄청난 가치의 자산이 되는 요즘, 지적 창작물에 권리를 부여하는 지식재산권의 중요성도 커지고 있어요. 

지식재산 전문가는 특허나 브랜드, 디자인 등과 같은 머릿속에서 탄생한 지적 활동의 결과물을 보호해주는 역할을 해요. 새로운 기술이나 서비스를 분석해서 지식재산을 확보할 수 있는 방법을 계획하기도 하고, 지식재산과 관련한 법적 분쟁을 해결하는 데 도움을 주기도 합니다. 

어디에서 일할 수 있나요? 
주로 방송이나 음반, 출판 관련 기업에서 지식재산 관련 업무를 수행하거나, 정부 또는 일반 기업에서 지식재산에 대한 연구나 기획 전반을 담당합니다. 변리사 자격증을 취득해서 법률사무소 특허 관련 업무를 할 수도 있죠. 

어떻게 준비하나요? 
지식재산 전문가가 되기 위해서는 법학, 경영학, 경제학, 공학 등을 전공하는 것이 좋아요. 한국저작권위원회나 국제지식재산연수원, 한국발명진흥회 등의 지식재산관련 교육기관이 운영하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이수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일 수 있습니다. 

지식재산 | 사람의 두뇌에서 나오는 지적 창작물로 경제적으로 가치가 있는 무형의 재산 

이런 친구들에게 추천해요! 
지식재산권 확보를 위한 분쟁 해결을 해야 하는 만큼 논리적이고 체계적인 사고능력이 요구돼요. 그밖에도 새로운 아이템을 기획하는 데 필요한 창의력과 융합적인 사고력이 필요하죠. 늘 새로운 것을 탐구하고 분석하는 것을 즐기는 호기심 강한 친구들이라면 지식재산 전문가를 꿈꿔보세요. 

*에듀진 기사 URL: http://www.edujin.co.kr/news/articleView.html?idxno=33933
기사 이동 시 본 기사 URL을 반드시 기재해 주시기 바랍니다. 

■ <톡톡> 8월호 해당 페이지 안내 

 

저작권자 © 에듀진 인터넷 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