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상력과 아이디어가 직업·일자리로 실현된다

기술과 산업의 융복합화가 촉진되면서 직업구조가 변화하기 시작했다. 기술로 대체되는 직업이 발생하는 만큼 그 빈자리를 채우는 보완 직업이 생겨나며 신규 일자리가 창출되는 것이다. 

최근 다양한 직종에서 장소와 공간에 제약을 받지 않고 언제 어디서든 협업할 수 있는 온라인 근무가 가능해지면서 스스로 새로운 직업을 만드는 ‘창직’ 활동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누구나 쉽게 할 수 있는 창직! 창직은 무엇이며, 어떻게 하는지 알아보자. 

-이 기사는 <나침반> 8월호 '진로 나침반'에 6p분량으로 실린 내용의 일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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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하는 직업을 스스로 만드는 ‘창직’ 
앞으로 ‘좋은 일자리’나 ‘좋은 직업’은 기존의 관념을 깨는 것일 가능성이 크다. 안정
적인 일자리, 책상과 회의실이 갖춰져 있는 사무실 공간, 정해진 출퇴근 시간, 미리 계획되거나 지시된 업무를 수행하는 일이 아니다. 

시공간을 초월해 프리랜서로 일하거나, 혁신적 창업가로서 자유롭게 협업하고, 또 특정된 한 기업에 고용돼 급여를 받는 것이 아닌, 혼자서 ‘일거리’를 수행하며 다양한 수요자로부터 맡은 일의 성과물로 수입을 얻게 될 것이다. 

더욱이 거대 공장이나 사무실 없이 어디에서든 플랫폼에 기반을 둔 기업활동이 가
능해지면서 향후 1인 기업가 혹은 소규모 팀 단위의 기업이 증가할 가능성이 크다. 

이들은 거대 조직이 수행하지 못하는 참신한 아이디어에 근거해 좀 더 미래지향적이면서 시장의 변화를 민첩하게 고려한 서비스를 제시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창직은 젊은 층에게는 열정과 창의력으로 무장한 기업가 정신함양을 통해 새로운 일자리를 만들어 낼 수 있다.

중장년에게는 그간 축적한 지식, 경험, 네트워크, 노하우등을 살려 제2의 인생을 설계하거나 본인의 경험을 사회에 공헌하는 계기가 될 수 있도록 도와준다. 

물론 기존의 고용관계보다 더 불안정한 일자리일 수 있으나, 지금처럼 이들이 소수가 아니라 대다수의 근로자를 차지할 만큼 양적으로 늘어난다면 일거리를 중심으로
고용이 재편될 수도 있을 것이다. 

정부, 지자체 지원으로 창직 부담 줄어 
이미 창직 사업은 2010년부터 정부부처, 지방자치단체, 민간, 개인을 중심으로 전
개되고 있다. 

고용노동부는 대학생을 대상으로 ‘창조적 역량 인재 과정’ 사업을 운영하고 있다. 창직 과정에 참여하는 학생들에게는 창직 비용을 제공하고 각종 멘토링이나 교육 등을 통해 본인의 적성, 흥미, 가치, 전공에 부합하는 새로운 아이디어를 도출하고 구현하는 활동을 지원하는 것이다. 

서울특별시, 제주자치도 등의 지자체에서는지역사회의 문제 해결과 일자리 창출을 위해 창직 활동을 전개하고 있으며 개인 스스로 활동하는 사람도 있다. 

반려동물을 대상으로 재활서비스를 제공하는 ‘동물재활공학사’ 반려동물을 피사체로 사진 찍는 ‘반려동물사진사’, 암환우를 대상으로 메이크업 서비스를 제공하는 ‘암환우 뷰티관리사’, 등이 창의적 활동의 결과이다. 

실제 창직 사례! 

반려동물 사진사: 반려동물 시장이 성장하면서 반려동물과 가족을 위해 추억을 담는 직업으로 반려동물을 피사체로 사진을 찍는 직업을 만듦 

동물재활공학사: 재활보조기구가 필요한 반려동물에게 의지보조기와 보장구를 제작해 장착하고 수리하는 직업. 반려동물 시장의 확대에 따라 사회적으로 필요해진 직업을 만듦 

암환우뷰티관리사: 여성 암환우의 미용에 대한 고민과 욕구를 반영해 암환우의 피부와 미용을 전문적으로 관리하는 뷰티관리사. 대학교 재학생으로 전공인 메이크업을 살려 새로운 영역을 만듦 

푸듀케이터: 음식과 관련된 환경, 건강, 농업활동, 지역경제 등의 사회적 문제를 식생활 교육과 캠페인을 통해 개선하고자 만듦. 식생활 교육콘텐츠와
커리큘럼을 기획하고 식생활개선 관련 강사를 육성
해 일자리 창출에 기여 

메시지필름제작자임종을 앞둔 사람들이 자신의 삶을 회고하고 아내, 자녀, 친구 등에게 남기고 싶은 메시지를 영상으로 담아 제시하는 직업. 고령사회 진입에 따른 사회적으로 가치 있는 직업을 만듦 

음악캠프컨설턴트: 자신의 전공인 음악을 캠프와 접목해 문화 경험이 적은 저소득층, 지방 거주 아이들에게 새로운 경험과 기회를 제공하는 직업을 만듦 

매장전용 음악기획자: 계절별, 시간별로 각 매장의 특성에 꼭 맞는 음악을 선곡해 제공하는 것은 물론이고 개인(업주)의 목소리를 녹음해 오디오 광고 및 안내 방송을 매장에서 플레이하는 직업 

농업마케팅플래너: 농업인을 위한 마케팅 플래너로, 농산물의 마케팅 효과를 제고하기 위해 농산물의 특성을 고려한 포장지 및 박스를 디자인해 저렴한 가격에 온라인 플랫폼을 통해 고객에게 제공. 취업이 어려운 디자이너와 마케팅 지원이 절실한 농부를 연계해 일자리창출에도 기여 

미술힐링전문가: 미술 전공자로 예술을 매개로 사람들과 소통하고 자연스럽게 미술을 접할 수 있는 성인을 위한 문화 예술 플랫폼 개발, 운영하는 직업 

할랄코디네이터: '할랄’시장을 겨낭해 이슬람율법 등 엄격한 기준을 가지고 국내에서 생활하는 사람들에게 필요한 의식주 정보를 제공하고 이를 위한 분류 기준 및 알고리즘을 개발해 앱을 통해 제공 

‘이렇게 하면 잘 팔릴 텐데…’창직, 어떻게 준비할까? 
창직 아이템은 여러분의 주위에서 쉽게 발견할 수 있다. 

그 다음에는 사람들에게 필요한 서비스이지만 아직 사업화가 안 된 것이 있는지를 살펴본다. 내가 필요하다면 다른 사람도 필요로 할 가능성이 많다. 나에게는 보이지만 남들은 못 보는 그런 비즈니스를 찾아보자. 

당장은 불가능해 보여도 일단 상상력을 마구 발휘해 어떤 아이디어든 접목해 보자. 그 자체로 새로운 비즈니스가 시작될 수 있다. 

창직 타당성 조사는 이 아이템이 적절한지에 대한 조사이다. 자신이 생각할 때 경
제성이 있는지, 윤리적으로 문제가 없는지, 지속적으로 비즈니스를 할 수 있는지 등
의 여부를 판단해보자. 

창직 모델링은 창직하고 싶은 것이 구체적으로 무엇인지를 그려보는 것이다.  

1)창직 워밍업 

2)창직 셋팅업 

STEP 1창직하고자 하는 직업의 명칭을 설정한다
ex)매장 전용 음악방송공급자(music coordinator) 

STEP 2. 창직하고자 하는 직업을 한 두 줄 이내의 문장으로 표현한다 
업종·고객층에 따라 계절별, 시간별로 각 매장의 특성에 꼭 맞는 음악을 선곡해 제공하는 것은 물론, 개인(업주)의 목소리를 녹음하여 오디오 광고 및 안내방송을 매장에서 플레이할 수 있도록 하는 서비스 공급자이다 

STEP 3. 창직하고자 하는 직업은 기존의 동종, 유사직업들과 어떤 차이점이 있
는지 기술한다 

지니, 멜론, 벅스가 개인의 니즈에 적합한 음악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에 비해, 매장 전용 음악방송 공급자(브래드라디오)는 다양한 매장과 기업, 단체 등의 휴게공간에 뮤직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다

STEP 4. 창직하고자 하는 직업을 성공적으로 수행하기 위해, 무슨 일을 어떤 순
서로 해야 하는지 명확히 한다 

 *에듀진 기사 URL: http://www.edujin.co.kr/news/articleView.html?idxno=339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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