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성화고· 마이스터고, 공통점과 차이점 제대로 알자
-1,000여개 넘는 미래 유망 분야의 개설 학과
-특성화고·마이스터고 전형 일정 및 진학 꿀팁 
-"관심 분야의 미래 성장 가능성, 취업률 등 고려해야"

*마이스터고 합동 입시 설명회 [사진 출처=충북교육청] 
*마이스터고 합동 입시 설명회 [사진 출처=충북교육청] 

특정 분야·유망분야·산업 수요에 특화된 인재 양성을 목적으로 설립된 특성화고 및 마이스터고의 2021학년도 입시가 다가왔다. 전기에 선발하는 두 고교 중 특성화고는 460개, 마이스터고는 51개교가 전국에서 운영되고 있다.

전문 인재 양성을 목표로 설립됐기 때문에 비슷하면서도 다른 두 고교에 대해 자세히 살펴보자. 

특성화고·마이스터고 공통점과 차이점
특성화고는 초·중등교육법 시행령 제91조에 "소질과 적성 및 능력이 유사한 학생을 대상으로 특정분야의 인재양성을 목적으로 하는 교육 또는 현장실습 등 체험위주의 교육을 전문적으로 실시하는 학교"라고 명시돼 있다.

마이스터고는 특수목적고 중의 하나로 초·중등교육법 시행령 제90조에 "산업계의 수요에 직접 연계된 맞춤형 교육과정을 운영하는 고등학교"로서, 공식명칭은 "산업수요 맞춤형 고등학교"로 명시돼 있다.

이렇게 두 고교는 전문인재 양성을 위한 직업교육을 진행하는 고교라는 점에서 공통점을 갖지만 졸업 후 진로 부분에서 차이점이 있다.

특성화고는 졸업 시 취업과 대학 진학의 길이 모두 열려 있는 반면, 마이스터고는 졸업 후 진학보다는 취업에 초점을 두기 때문에 특성화고특별전형 등을 활용할 수 없다. 

이점에서 마이스터고는 대학진학이 특성화고보다 상당히 어렵다는 점에서 큰 차이점이 있다. 다만 고교 졸업 후 취업해 3년이 지나면 이용할 수 있는 재직자특별전형을 활용한다면 대학에 진학할 수 있다는 점도 기억할 필요가 있다. 

가천대학교 입학처 바로 가기 클릭!

1,000여개 넘는 미래 유망 분야의 개설 학과 
전국에서 운영 중인 특성화고와 마이스터고에서 개설하고 있는 학과는 1,000여개가 넘는다.

건설 및 건축, 경영계열의 학과를 개설한 학교가 많은 편이기는 하지만 최근 4차 산업혁명과 연계된 산업에서 필요로 하는 인재를 양성하는 특수 학과를 개설한 고교도 많다.

부산의 대광고, 서울의 금융고 등에서는 3D프린팅학과를 운영하고 있으며, 서울디지텍고와 서울문화고는 IOT(사물인터넷)과를 개설해 미래 인재 육성에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그 외에도 광명경영회계고, 분당경영고, 수원정보과학고 등에서는 IT소프트웨어과를 운영하고 있으며, 단국대부속소프트웨어고, 덕수고, 서울디지텍고 등에서는 게임콘텐츠과 등을 운영하고 있다.

이처럼 전국의 특성화고와 마이스터고에 개설된 학과는 매우 다양하므로 관심이 있는 학과가 개설된 고교를 찾아보고 보다 자세한 정보를 찾아볼 필요가 있다.

■ 전국 특성화고 및 마이스터고 4차 산업혁명 관련 개설학과 중 일부 현황 

*자료 출처=특성화고·마이스터고 홈페이지 (2020.09.22 기준) 
*자료 출처=특성화고·마이스터고 홈페이지 (2020.09.22 기준) 

특성화고·마이스터고 진학 꿀팁 
해당 고교들은 전기고에 해당하기 때문에 전기고등학교 중에서 1개 학교만 지원이 가능하다.

전기 선발 고교는 영재학교, 과학·예술·체육·산업수요맞춤형고인 특목고, 특성화고, 일반고 중 예·체능계고 등이 포함돼 있으므로 특성화고와 마이스터고에 이중 지원할 수 없다.

그 외에도 특성화고 특별 전형 합격자가 특성화고 일반 전형에 지원하거나, 전기고교 합격자가 일반고인 후기고교에 지원할 수 없기 때문에 이중 지원에 주의할 필요가 있다. 

마이스터고는 보통 10월, 특성화고 특별전형은 11월, 일반전형은 12월부터 원서접수가 실시되므로 원서접수 및 면접 일정 등을 사전에 확인해야 한다.

특히 올해는 코로나19 상황으로 인해 감염병 유행 상황에 따라 입학전형이 탄력적으로 운영될 가능성이 있다.

입학전형요소는 내신 등으로 최소화해 진행되며, 합격의 당락을 결정짓는 불가피한 경우에만 면접·실기 등을 실시한다. 면접을 실시하더라도 방역 지침에 따라 진행이 될 가능성이 높으므로 지원 전 각 고교에서 공고하는 모집요강 및 공지사항 등을 필히 확인하는 것이 좋다. 

■ 2021학년도 서울 내 마이스터고, 특성화고 전형 일정 

*자료 출처=서울교육청 특성화고 입학 취업 홈페이지 하이잡 (2020.9.29 기준) 
*자료 출처=서울교육청 특성화고 입학 취업 홈페이지 하이잡 (2020.9.29 기준) 

"관심 분야의 미래 성장 가능성, 취업률 등 고려해야"
진학사 입시전략연구소 우연철 소장은 "최근 빅데이터 분석, 인공지능 등 4차 산업관련 인재의 수요는 늘고 있지만 공급이 뒷받침되지 않고 있어 대학에서도 적극적으로 관련 학과들을 개설하고 있다."며,

"이런 상황에서 고교에서부터 전문적인 지식을 배우고 실무 능력까지 갖춘 인재가 육성된다면 기업들에서도 긍정적으로 평가할 가능성이 높다. 따라서 특성화고나 마이스터고를 예전과 같이 부정적인 눈으로 평가하기 보다는 새로운 가능성을 보고 도전하는 것도 학생 본인의 미래를 위해 좋은 방법으로 생각된다."고 말했다.

더불어, "다만 특성화나 마이스터고라고 하더라도 관심 분야의 미래 성장 가능성, 취업률 등을 고려해 지원하는 지혜로운 선택이 필요하다.”고 조언했다. 

*에듀진 기사 URL: http://www.edujin.co.kr/news/articleView.html?idxno=34143
기사 이동 시 본 기사 URL을 반드시 기재해 주시기 바랍니다. 

나침반 '정기구독 이벤트' 자세히 보기 클릭! 

 

저작권자 © 에듀진 인터넷 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