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R(Soft Review) 학습법이란?
-'SR학습법'으로 국어 비문학 지문 읽어보자!

우리는 환경을 보호하기 위해 쓰레기를 분리배출해서 버려요. 종이, 플라스틱, 유리 등 분리된 쓰레기들 가운데 일부는 재가공 과정을 거쳐 ‘재활용’된답니다.

그런데 요즘은 재활용의 개념을 뛰어넘는 환경 친화적인 활동 ‘업사이클링’이 주목받고 있어요. 오늘의 SR학습법에서는 업사이클링이란 무엇인지에 대한 이야기가 나와요.

어려운 지문을 읽는 게 힘들 수 있겠지만 포기하지 않고 단계별 학습방법에 따라 끝까지 읽다보면 어느 순간 지문 읽는 시간이 반으로 확 줄어들 거예요. 지금부터 함께 읽어 볼까요? 

-이 기사는 <톡톡> 9월호 'STUDY UP'에 4p분량으로 실린 내용입니다. 
놀기만 좋아하는 우리 아이, '책'과 놀게 할 수는 없을까? 재밌는 잡지를 읽었더니 두꺼운 책도 술술 읽혀요! 독서능력이 쑥쑥! 다양한 분야에 걸친 흥미로운 기사로 아이의 시선을 사로잡습니다. 톡톡으로 내 안에 숨은 잠재력을 깨워보세요. 

▼ <톡톡> 정기구독 신청 

잠재력 깨우는 청소년 매거진 월간 '톡톡' 구독 신청 클릭! 

SR(Soft Review) 학습법이란? 
우리 뇌가 학습 자료를 스트레스나 거부감 없이 편하게 받아들일 수 있도록 반복해서 학습하는 방법

'SR학습법' 3단계 
1단계_연필로 핵심어 밑출 치기! 
먼저 연필로 모르는 단어나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핵심어에 밑줄을 치면서 읽어봅니다. 완벽하지 않아도 좋아요. 스트레스 없이 편한 마음으로 총 3번 읽어보세요. 

2단계_형광펜으로 핵심어 표시하기! 
그렇게 3번을 읽었다면 이제 형광펜으로 핵심어를 표시하면서 읽어봅니다. 1단계 과정에서 연필로 표시한 밑줄과 중복돼도 괜찮아요. 이런 방법으로 2번을 더 읽어보세요. 

3단계_빠르게 읽고, 빠르게 해석하기! 
마지막으로 1,2단계에서 표시한 핵심어를 중심으로 같은 지문을 5번 더 읽어봅니다. 그렇게 총 10번의 읽기를 완성해보세요. 

이런 유형의 친구들에게 추천! 
암기라면 고개를 절레절레 흔드는 ‘깜빡이형’, 지문 읽는 속도가 느린 ‘거북이형’ 친구들에게 ‘SR학습법’을 강력 추천합니다. 

‘SR학습법’으로 국어 비문학(환경) 지문을 읽어보자! 
지구의 환경 문제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가 점점 커지면서 환경 보호 활동에 대한 관심이 높아졌다. 사람들은 그동안 단순히 물건을 재활용했던 것을 넘어 좀 더 가치 있는 활동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다.

이렇게 생활 속에서 쓸모없어진 폐기물에 생명을 불어넣는 ‘업사이클링’에 주목하고 있다. 환경 친화적인 삶을 실천하는 방법으로 새롭게 떠오르고 있는 업사이클링에 대해 알아보자.

업사이클링은 ‘업그레이드’와 ‘리사이클링’이 합쳐진 말로, 버려지거나 다 쓴 물건에 디자인이나 활용도를 더해 새로운 제품으로 재탄생시키는 것을 뜻한다.

환경을 보호하고, 경제적 가치를 창출할 수 있다는 점에서 많은 사람들이 업사이클링 활동에 관심을 가지고 참여하고 있으며, 사회적 기업들도 업사이클링 상품들을 출시하고 있다.

업사이클링 활동에 참여하는 것이 어렵다고 생각하는 학생들이 많지만, 이미 이러한 활동은 여러 곳에서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지난 환경의 날에 우리 학교의 학생회에서 진행한 ‘폐현수막으로 에코백 만들기’와 이번 축제 때 우리가 하게 될 ‘방수천을 활용한 필통 만들기’도 업사이클링과 관련된 활동이다.

그렇다면 우리가 생활 속에서 업사이클링을 실천하기 위해서 어떻게 해야 할까? 무엇보다도 버려진 것들에 관심을 가지고, 그것을 새로운 물건이 될 수 있는 재료로 바라보는 자세가 필요하다.

폐타이어를 활용해 미끄러지지 않는 신발을 만든 것도 폐타이어를 쓰레기가 아닌 신발의 밑창이 될 수 있는 재료로 보았기 때문에 가능했다.

평소 쓸모가 없다고 생각했던 것들의 가치 있는 재활용을 고민함으로써 쓰레기도 소중한 자원이 될 수 있다는 사실을 깨닫고, 업사이클링을 일상생활 속에서 실천해 봤으면 좋겠다. 

*출처=2019학년도 9월 고1 전국연합학력평가

활동 플러스+ 
Q. 윗글을 읽고 드는 생각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을 골라보세요. 
① 업사이클링은 ‘업그레이드’와 ‘리사이클링’이 합쳐진 말이구나.
② 업사이클링으로 환경 친화적인 삶을 실천할 수 있겠다! 
③ 사회적 기업들도 업사이클링 관련 상품들을 출시하고 있네. 
④ 버려진 라면박스로는 아무것도 만들 수 없을 거야. 

위 지문을 SR학습법으로 읽은 후 걸리는 시간을 체크해 보세요. 횟수가 늘어날수록 눈에 띄게 빨라지는 읽기 시간과 내용을 이해하는 능력의 변화를 경험할 수 있을 거예요. 



*에듀진 기사 URL: http://www.edujin.co.kr/news/articleView.html?idxno=34370
기사 이동 시 본 기사 URL을 반드시 기재해 주시기 바랍니다. 


■ <톡톡> 9월호 해당 페이지 안내 

 

저작권자 © 에듀진 인터넷 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