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장 생활 변화 긍정적인 첫 번째 이유 '내 시간과 비용 절약할 수 있어서'
-10명 중 5명 "변화된 직장 문화 코로나 종식 후에도 이어질 것"

직장 생활 변화 긍정적인 첫 번째 이유 '내 시간과 비용 절약할 수 있어서'
코로나19로 회식 자제나 재택 근무 등 직장 생활에도 큰 변화의 물결이 밀어닥친 가운데, 직장인 10명 중 7명은 이러한 변화를 긍정적으로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구인구직 매칭 플랫폼 사람인(www.saramin.co.kr, 대표 김용환)이 직장인 1,925명을 대상으로 ‘코로나19로 인한 직장 생활 변화’를 조사한 결과, 66.5%가 ‘긍정적’이라고 밝혀 ‘부정적’(33.5%)이라는 답변보다 두 배 더 많았다. 

연령대별로 보면, 30대가 70.1%로 가장 많았고, 20대(65.2%), 40대(62.7%), 50대 이상(59.8%)의 순이었다. 

변화된 부분 중 가장 긍정적인 것은 ▲회식 자제’(30.7%)가 1위였다. 다음으로 ▲‘사내 행사 축소/취소’(20.8%), ▲‘재택근무 등 원격근무 실시’(16.6%), ▲‘비대면 보고/회의 활성화’(11.5%), ▲‘출장/미팅 최소화’(9.6%), ▲‘시차출퇴근제 등 유연근무제 확대’(7.8%) 등을 꼽았다. 

이러한 변화가 긍정적인 이유는 ▲내 시간과 비용을 절약할 수 있어서(54.8%, 복수응답)가 가장 많았다. 다음으로 ▲감정 소모와 스트레스를 줄일 수 있어서(45.6%), ▲신체적 건강 관리에 도움이 돼서(22.5%), ▲업무 성과와 효율성이 향상돼서(22%), ▲심한 사내 정치 등 악습이 없어져서(12.8%), ▲조직에 혁신을 일으키는데 도움이 돼서(8.2%) 등의 순이었다. 

변화된 문화로 인한 업무 효율에 대해서는 전체 직장인의 36.3%가 이전보다 더 ‘좋아졌다’고 답변해, ‘나빠졌다’는 응답(24.4%)보다 11.9%p 많았다. 39.3%는 ‘차이가 없다’고 응답했다. 

다만, 기업 형태별로 살펴보면 기존보다 더 ‘좋아졌다’는 응답은 대기업(48.2%)이 중견기업(37.4%)이나 중소기업(33.5%) 재직자보다 많았다. 이는 상대적으로 대기업에 원격/재택 근무 등 변화된 업무 환경에 대응 가능한 인프라가 더 잘 갖춰졌기 때문인 것으로 풀이된다. 

10명 중 5명 "변화된 직장 문화 코로나 종식 후에도 이어질 것"
그렇다면, 변화된 문화가 코로나19 종식 이후에도 이어질 것으로 생각할까. 55.4%가 ‘유지될 것’으로 생각하고 있었다. 

그 이유로는 ▲새로운 문화/트렌드로 자리잡고 있어서(46.2%, 복수응답)를 첫 번째로 꼽았다. 계속해서 ▲직원들이 긍정적으로 받아들이고 있어서’(32%), ▲업무 성과, 효율성 향상이 있어서(21.1%), ▲내부적으로 일하는 방식에 변화가 필요한 타이밍이어서(20%), ▲변화를 유지하려는 경영진의 의지가 있어서(13.7%) 등의 답변이 이어졌다. 

반면, ‘유지되지 못할 것’이라고 생각하는 응답자들(859명)은 그 이유로 ▲경영진이 달가워하지 않아서(39.2%, 복수응답)를 가장 많이 선택했다. 이밖에 ▲업무 성과와 효율성이 낮아져서(25.5%), ▲업직종 특성상 유지에 한계가 커서(24%), ▲직원들의 반발, 불편함이 있어서(16.1%), ▲기존에 없던 다른 부작용들이 생기고 있어서(14.6%), ▲장기간 검증되지 않은 방법이어서(13.9%) 등이 있었다. 

*에듀진 기사 URL: http://www.edujin.co.kr/news/articleView.html?idxno=344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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