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SNS우을증' 이 만연한 사화
- 내안의 자괴감, 질투를 좋은 원동력으로 승화하기

SNS 우울증’이 만연한 사회
‘SNS 우울증’이라는 말이 있어요. SNS를 많이 하는 사람일수록 그렇지 않은 사람보다 우울감을 더 많이 느끼는 경향이 있다는 건데요. 그 이유가 ‘상대적 박탈감’에 있다고 해요. SNS를 자주 보다 보면 남들은 다 활기차고 멋진 삶을 사는데 나만 평범하고 별 볼 일 없는 것 같다는 생각에 쉽게 우울감에 빠지는 거죠. 

하지만 SNS에 대해 우리가 한 가지 간과하는 사실이 있어요. 사람들은 대부분 자신의 좋은 면만 남에게 보여 주고 싶어 한다는 거예요. 당장 나부터도 그렇지 않나요? 나의 어려운 상황, 부끄럽고 초라하게 느껴지는 경험, 심각한 고민, 약점 같은 것들을 누구나 볼 수 있는 공간에 공유하고 싶은 사람은 없을 거예요.

사실 모든 사람의 삶에는 예외 없이 희로애락과 길흉화복이 뒤섞여 있어요. 그런데 우리가 SNS를 통해 접하는 세상은 어둡고 힘든 면은 쏙 빠지고 밝고 즐거운 면만 부각되는 경향이 있어요. 특히 현실에서의 만족감이 떨어지는 사람일수록 SNS 같은 가상공간에서 자신을 과시하며 현실의 삶을 보상받으려는 경향이 더 크다고 해요.

꽤 열심히 자기 나름의 삶을 살아가다 가도 다른 사람들의 삶이 비교 대상이 되는 순간 우리 마음은 위축되고 쭈그러들어요. 그리고 이런 상대적 박탈감은 이내 질투라는 감정으로 이어지기 쉬워요. 질투는 그 어떤 감정보다 괴로운 감정인 것같아요. 질투를 느끼다 보면 누군가를 질투하는 나 자신에 대한 자괴감도 함께 찾아오거든요. 

질투는 대부분 우리가 불안한 존재이기 때문에 느끼는 보편적인 감정이라고할 수 있어요. 남들보다 뒤쳐질까 봐, 그래서 살아남지 못할까 봐 갖게 되는 감정인 거예요. 질투의 마음이 들어 괴로울때 그런 내 모습을 부정하는 대신 불안해하는 내 안의 어린아이를 먼저 다독여주세요. 

내 안의 자괴감, 질투를좋은 원동력으로 승화하기
더불어 질투를 좋은 원동력으로 승화해서 활용해 보아요. 먼저, ‘내가 무엇을 부러워하고 있는지’ 생각해 보는 거예요. 그것이 ‘노력으로 얻을 수 있는 요소(주로 훈련으로 되는 것들)’일 수도 있고 ‘아무리 노력해도 얻을 수 없는 요소(주로 타고 난 것들)’일 수도 있어요. 

만약 노력으로 얻을 수 있는 것이라면 그것은 사실 평소 내가 ‘간절히 원하던’ 무언가일 수 있어요. 뛰어난 어학 실력이라거나, 활기차게 사는 모습이라거나, 사람들과 잘 어울려 지내는 모습이라거나. 그럴 때는 ‘저 사람도 저 정도에 이르기 위해 뒤에서는 남몰래 피땀을 흘렸을 거야.’, ‘과정 없이 결과만 누리려고 한다면그건 공짜를 바라는 욕심이야.’ 하는 마음을 가지고 그 사람의 이상적인 모습을 원동력 삼아 나도 그 영역을 발전시키기 위해 노력해 보세요. 

반면, 노력으로 되는 것이 아닐 때는 그 요소 자체를 부러워한다기보다는 그 요소로 인한 결과물(다른 사람들의 관심 혹은 인정)을 부러워하고 있을 가능성이 높아요. 그럴 때는 맞고 틀림이나 우열의 관점이 아닌 다양성의 관점으로 생각을 빨리 전환하는 게 좋아요. ‘나와 다른 사람일 뿐이야.’, ‘각자만의 고유한 매력이 있는 거야.’, ‘나는 대신 저 사람에게 없는 것을 가지고 있는 걸?’ 하고 말이에요. 내가 가지지 못한 것 대신 내가 이미 가진 것들로 시선을 돌리는 거예요. 

요즘 ‘금수저’, ‘흙수저’라는 표현이 많이 쓰이는 것 같아요. 이미 출발 선상에서부터 다르게 시작해 너무 많은 것들을 쉽게 가진 것 같은 사람들과 비교해 그렇지 않은 나를 자조해 생겨난 말이지요. 시작부터 압도적인 차이를 마주할 때면 ‘나와 달라서’라는 말조차 무색하게 느껴질 때가 있지만 그럴 때는 ‘No pain, Nogain’이라는 말을 기억했으면 해요. 쉽게얻은 것들은 결코 오래 갈 수 없고 반드시 그만큼의 대가가 있죠. 

어려움을 직접 극복하며 성장해 본 사람만이 스스로 서핑(surfing)할 수 있는 탄탄한 근육을 갖게 돼요. 앞으로 그들에겐 그들만의 넘어야 할 파도가 있고 나에겐 넘어야 할 나만의 파도가 있어요. 오늘 당장 나에게 주어진 파도를 넘어가는 데에만 집중하기로 해요!

                                                                                              *자료 제공=리듬문고

*정기구독 바로가기 => 배너클릭
*정기구독 바로가기 => 배너클릭

 

저작권자 © 에듀진 인터넷 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