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제공=클립아트코리아
*사진 제공=클립아트코리아

사회가 빠르게 변화하는 가운데 많은 사람들의 마음의 병으로 힘들어하고 있으며 청소년 역시 예외는 아니다. 이러한 청소년들을 위한 전문 상담사가 활약하고 있다.  청소년과 함께 고민하는 청소년 상담사에 대해 알아보자. 

현재 어떤 일을 하고 계신가요? 
상담관련 업무는 상담사 공통의 업무로 디딤센터에 아이들이 입교해 있는 기간(학기와 동일)에는 청소년 상담 및 사례관리가 주 업무입니다.

그리고 부서 내에서 분장된 업무로 사례고도화시스템(상담 기록 및 사례관리에 필요한 외부 기록들 입력하는 시스템)과 뉴로바이오피드백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한 기수 아이들이 수료하고 다음 기수가 들어오기 전까지의 기간에는 입교기간동안 실시된 각종 검사지들을 코딩하고 결과 분석하는 일을 맡습니다.

그리고 각종 행사 때 동료 직원들과 준비해서 공연을 합니다. 제가 가장 좋아하는 시간이 밴드 활동할 때입니다. 평균 한 달에 2번 정도 공연을 하기 때문에 여러 선생님들과 함께 다양한 행사를 준비합니다. 

어떻게 준비해야 이 분야로 취업할 수 있을까요? 
우선 자격증이 필요합니다. 청소년상담사, 사회복지사, 청소년 지도사 등 해당 업무에 따라 센터에서 요구하는 자격증이 있습니다.  

그런데 위의 자격증들은 사실, 해당 전공자라면 누구나 취득해야 하고 취득할 수 있는 것이기 때문에 굳이 더 강조할 필요는 없어보이므로 이 외의 것들에 대해 이야기 하겠습니다.

저는 자격증만큼이나 일에 대한 관심과 마음의 준비가 더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아이들을 만나다 보면 에너지를 얻는 만큼 또 소모되는 것들이 많기 때문에 내적 에너지를 관리하는 능력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많고 적음이 아닌 유지와 관리가 중요합니다

이 일은 전공과 어떤 관련이 있고, 어떤 도움이 되나요? 
심리, 사회복지, 상담과 관련이 있고 청소년 관련 학문도 모두 도움이 됩니다. 그리고 전공도 중요하지만 살면서 각자 겪어온 경험이 더 많은 도움이 된다고 생각합니다. 

다양한 방식으로 자신의 삶을 살아온 여러 선생님들이 아이들에게 각자의 인생에서의 길을 보여줄 수 있다는 점이 센터의 장점 중 하나라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전공자로서 이 분야에 자리 잡기 위해 특별히 노력한 바가 있나요? 
청소년 상담과 지도 이외에도 소속 기관의 일원으로서 행정 업무를 분담합니다. 따라서 청소년상담사로서의 자질 이외에도 기본적인 사무 능력이 필요합니다. 

저는 학부 때 경제학을 함께 전공했습니다. 이를 살려 현재 부서 내에서 부서 운영비 관련 업무 및 회계 업무를 담당하는 등 부서 내 여러 업무처리를 함께 하고 있습니다. 

후배들에게 꼭 해주고 싶은 말씀이 있나요? 
취업이 어려운 건 개인의 문제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굳이 조언을 하자면, 자신의 탓으로 돌리지 말라는 말하고 싶습니다. 무엇이든지 간에 말입니다. 

한양대학교 입학처 바로 가기 클릭!
한양대학교 입학처 바로 가기 클릭!

이 직업의 장단점은 무엇인가요? 
하루하루가 다사다난합니다. 애들은 계속 문제를 겪고 있고, 조금이라도 자신의 문제를 극복해보고자 애쓰며 살기 때문에 함께 고민해나가는 맛이 있습니다

계속 사람을 상대하는 일을 하기 때문에 시간도 빠르게 가고, 순간순간 정신차리고 살 수 있어서 즐겁습니다. 

단점이라면 정신적, 정서적으로 소진되는 경우가 자주 발생합니다. 왜곡된 사고를 가진 아이의 피해의식 가득한 생각들을 하루 종일 듣고 있다 보면, 저도 모르게 상담을 포기하고 싶은 생각이 들 때가 있습니다. 

아직까지 우리 사회는 상담사나 사회복지사의 정신적 소진을 깊이 있게 다루고 있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소진 상황에서 개인이 극복하는 것 외에 이렇다 할 대안이 없는 상황이다보니 사람에 지쳐서 일을 그만두는 경우도 많습니다. 

앞으로 이 직업의 전망은 어떨까요? 
사회가 발전할수록 필요한 직업이며, 필요한 일이라 생각합니다. 당장의 경제적 이익을 가져오는 일은 아니지만, 추후에 발생할 손실에 따른 사회적 비용을 생각한다면, 국가와 사회가 청소년지도에 더 많이 투자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생각합니다. 

*출처 : 고용노동부, 한국고용정보원 '대학전공별 진로가이드' 

*에듀진 기사 URL: http://www.edujin.co.kr/news/articleView.html?idxno=34494 
기사 이동 시 본 기사 URL을 반드시 기재해 주시기 바랍니다. 

대학 길잡이 '나침반 36.5도' 구독 신청 클릭!
대학 길잡이 '나침반 36.5도' 구독 신청 클릭!

 

저작권자 © 에듀진 인터넷 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