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과 동영상 주소를 클릭하면 유튜브로 연결됩니다. [사진 출처=클립아트코리아] 

오늘 아침에 공부법과 관련한 한 동영상을 보게 됐습니다. 서울대학교 재료공학과 황농문 교수의 강연이었는데요. 주제는 ‘몰입공부법’에 대한 이야기였습니다. 몰입공부법이란? 30초도 채 안 걸리는 시간 안에 학습에 몰입하는 것을 말합니다. 

우리가 공부를 할 때, 결과를 생각하면서 하게 되면 몰입이 안 되잖아요. ‘나중에 성적이 어떻게 나오든 공부하는 이 순간만큼은 즐기겠다.’ 이런 마인드로 공부를 했더니 공부가 재밌어지고, 그렇게 공부를 즐기다 보니 자연스럽게 성적이 올라가더라는 것입니다. 

한 예로 황 교수의 제자 중 박사과정을 밟고 있던 한 친구가 있었는데, 그가 평소 과제를 풀어가는 방식이 굉장히 두서없고 산만하더랍니다. 그래서 황 교수는 제자를 불러 이런 제안을 했습니다. “중학교·고등학교 수학 문제 중 5~10분 이내의 시간이 걸리는 난이도 중상 정도의 문제를 골라 시간이 나는 대로 꾸준히 풀어봤으면 좋겠다.”고 말이죠. 

제자는 교수의 조언을 따랐고, 이 훈련은 그가 다니던 회사에서 불량문제를 해결하는 데 큰 역할을 했다고 합니다. 몰입공부법이 문제해결능력을 향상시킨 결과였습니다. 제자는 이후에도 수차례 불량문제를 해결하며, ‘불량률 제로’라는 엄청난 성과를 올렸다고 합니다. 

몰입공부법의 핵심은 결과에 연연하지 말고, 과정에 최선을 다하는 것입니다. 그 과정 속에서 희열을 느끼고 더 큰 만족감으로 연결시키는 것이 최종 목적임을 기억하시기 바랍니다. 

‘해결사를 만든 생각의 힘’ 위 이야기를 통해 ‘지적 재능은 후천적 영향으로 키울 수 있다.’는 생각을 해봅니다. 

공부하는 힘, 몰입 | 황농문 서울대학교 재료공학부 교수 | 공부 학습 시험 강연 | 세바시 319회
https://www.youtube.com/watch?v=ukjYwSiYT1I

해결사를 만든 생각의 힘!즐겁게 성적 올리는 ‘몰입공부법’ 
https://www.youtube.com/watch?v=9HzDQH_uu7Q 

중위권을 위한 대입 역전 노하우!
중위권을 위한 대입 역전 노하우!

 

저작권자 © 에듀진 인터넷 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