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제공=전남교육청
전주 상산고 입학식 [사진 제공=전남교육청]

자율형사립고(이하 자사고)는 학생은 물론 학부모들도 많은 관심을 갖는다. 자사고는 해당 지역 내에서만 모집하는 지역단위 자사고와, 전국단위로 모집하는 전국단위 자사고가 있다. 오늘은 2021학년도 전국단위 자사고 전형일정 및 지원 시 유의사항을 알아보고자 한다.


작년 대비 모집 인원 52명 줄어
12월 7일부터 원서 접수를 시작하는 2021학년도 전국단위 모집 10개 자사고 모집 인원은 총 2,607명이다. 일반전형으로 1,745명, 사회통합전형으로 358명, 기타 전형으로 504명을 선발한다. 이는 지난 해 모집했던 2,659명보다 52명이 줄어든 수치로, 학교별로 살펴보면 포항제철고의 경우에는 모집 인원이 60명 감소한 반면 광양제철고는 8명이 늘어났다.

■ 10개 전국단위 자사고 전형 일정

*사진 제공=전남교육청
*출처: 각 고등학교 전형 요강(가나다 순)



1차 합격부터 면접일까지 기간 학교마다 달라
전국단위 자사고 전형 일정에서 1단계 발표 후 면접 전형까지의 기간이 조금씩 차이가 있다.

예를 들어, 외대부고, 하나고, 광양제철고의 경우에는 1차 합격자 발표 후 10~11일 후에 면접을 보지만, 포항제철고의 경우에는 1차 합격자 발표 후 단 2일 후에 면접을 치르게 되므로 포항제철고 지원 학생들은 1차 합격자 발표 전에 면접 준비를 어느 정도는 마무리해 두어야 할 것이다.


코로나로 전형방법 변경될 수도,
마지막까지 모집요강 꼼꼼히 체크할 것

올해 자사고 경쟁률은 학령인구 감소로 인해 고등학교에 지원하는 학생의 수가 줄었기 때문에 하락할 가능성이 높다.

전국단위 자사고는 모두 다단계 전형을 통해 신입생을 선발하며 1단계에서는 교과성적과 출결 점수를 합산하여 1.5~2배수 선발한다. 이후 2단계에서 서류평가 및 면접을 통해 최종합격자를 선발한다.

올해는 코로나19 상황으로 인해 2단계 면접을 치르지 않거나 비대면으로 실시하는 등 2단계 전형 방법이 변경될 수도 있으니 지원자는 원서접수 준비 시 학교별 모집요강을 꼼꼼하게 살펴봐야 한다.

10개 학교 가운데, 2단계 면접의 비중이 유독 큰 학교는 외대부고와 하나고로 1단계 성적의 비중보다 더 크다. 따라서 이 학교를 준비하는 경우에는 면접 대비에 조금 더 신경을 써야할 것이며, 하나고는 유일하게 체력검사도 실시한다.

■ 10개 전국단위 자사고 전형 방법

*사진 제공=전남교육청
*출처: 각 고등학교 전형 요강(가나다 순)


진학사 입시전략연구소 우연철 소장은 “코로나19로 인해 대학교의 경우에 대면 면접을 지양하는 경우도 적지 않기 때문에 전국단위 자사고의 경우도 그렇게 될 개연성이 높다. 따라서 수시로 해당 학교 홈페이지를 방문하여 전형 일정을 꼼꼼히 체크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에듀진 기사 원문: http://www.edujin.co.kr/news/articleView.html?idxno=34514
기사 이동 시 본 기사 URL을 반드시 기재해 주시기 바랍니다.

중위권을 위한 맞춤 입시 전략서'중위권을 위한 대입 역전 노하우' 절찬리 판매중!
중위권을 위한 맞춤 입시 전략서'중위권을 위한 대입 역전 노하우' 절찬리 판매중!

 

저작권자 © 에듀진 인터넷 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