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출처= 클립아트코리아
사진 출처= 클립아트코리아

국제 글로벌 시대가 도래함에 따라 우리가 갖춰야할 자질과
능력의 요구사항도 증가하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국제 공무원'이 된다면
일반 공무원과는 다른 어떤 차별점을 가지고 업무에 임해야 할까요?
 

현재 어떤 일을 하고 계신가요? 

UN 산하의 유엔난민기구(UNHCR) 한국 대표부의 민간 모금팀에서 인사와 교육, 재무를 주로 담당하고 있습니다. 미디어나 인터넷, 직원 추천, 외부 기관 등을 통해 인력을 선발하고 맡은 직무를 잘 수행하기 위한 적합한 교육을 지원하며, 예산 계획 수립과 관리에 필요한 각종 업무를 지원합니다.

얼마 전 시리아 내전으로 인한 난민 문제로 TV에 많이 거론되는 것을 보셨을 겁니다. 그 중 한 어린 아이가 바닷가에서 싸늘한 시신이 되어 발견된 사건은 모두에게 큰 충격을 주었습니다. 인종과 성별, 종교를 떠나 인간에게는 기본적으로 주어진 천부인권이 있습니다. 그리고 이것은 누구나 누릴 수 있어야 하는 것으로서 저희 한국대표부에서는 난민을 비롯한 보호 대상자들이 법률적 지원과 보호를 받으며 인간으로서 권리를 찾고 누릴 수 있도록 앞장서고 있습니다. 


어떤 과정을 거쳐서 현재 이 일을 하게 되었나요? 
국제기구에서 일하고 싶다는 희망을 안고 있던 저는 정치외교학과에 진학하여 각종 정치사상과 이론을 비롯하여 외교에 대해 배우면서 국제 정세의 흐름과 사회변화를 배웠습니다. 그리고 일찍이 복수 전공으로 행정학을 선택하여 행정과 정책 및 자치에 대해 배우며 미래 국제기구에서 근무하는 행정 전문가로서 갖춰야 할 자질을 갖기 위해 노력했습니다.

우연히 유엔난민기구에 대해 알게 된 저는 인턴에 도전해보기로 했습니다. 당시 한국에 유엔난민기구가 없어서, 유엔난민기구 일본대표부에서 6개월간 인턴을 하였습니다. 유엔난민기구 일본대표부에서는 난민을 대상으로 하는 수준 높은 서비스와 각종 사업이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었습니다.

저는 난민 청소년과 아이들을 직접 대면하고 지원하는 업무를 맡아 아이들과 많은 시간을 보냈습니다. 아이들이 일본에 거주하는 동안 잘 적응할 수 있도록 각종 교육과 운동 등을 지원하는 것이 저의 주된 업무였습니다. 또한 국제기구에서 일한다는 것이 개인의 명예욕으로만 이뤄질 수 없는 것이라는 것, 수많은 고민이 필요한 자리임을 알 수 있었습니다. 

이 일은 전공과 어떤 관련이 있나요?
제가 일하고 있는 유엔난민기구에서는 다양한 학력과 전공 출신자들이 함께 일하고 있습니다. 각 업무마다 필요한 직무 역량이 다르기 때문에 반드시 모두가 동일한 조건을 가질 필요가 없습니다.

단, 국제기구라는 곳이 지구가 당면한 여러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한 업무를 맡는다는 점에서 비추어 볼 때, 세계의 역사적·정치적 흐름과 인간들의 결집체인 사회의 속성을 이해할 수 있는 방법을 배우는 정치 외교학은 추천할 만한 전공이라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하지만 제일 중요한 것은 자신이 일하고 싶은 국제기구에서 다루는 사업 내용과 이념을 정확하게 파악하고 필요로 하는 역량이 무엇인지 확인하고 이를 키우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추가로 필요한 노력은 무엇이 있나요?
유엔난민기구를 비롯하여 국제기구에서 입사하기란 사실 쉽지 않습니다. 국제기관의 일원으로서 인력을 뽑는 것이니만큼 매우 엄격한 채용 기준을 갖고 있기 때문입니다.

국제기구 진출을 위해서는 가장 기본적으로 갖춰야 하는 3가지 사항들이 있습니다. 

첫 번째로 외국어 능력(영어)이 입니다.
외국어 능력은 국제기구 진출을 위해 갖고 있어야 할 가장 기본적인 사항입니다. 

두 번째로는 관련 경험과 경력입니다. 
학력이 조금 부족한 경우라도 해당 직무와 관련한 경험과 경력이 충분하다면 적합한 후보자로 인정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본인이 원하는 직무가 필요로 하는 커리어 개발을 할 필요가 있습니다.

세 번째로는 강한 의지와 열정입니다.
국제기관의 일원으로서 일하는 경우 어려운 상황들을 극복하며 일해야 하는 경우가 많으므로 열정과 의지가 꼭 필요합니다.

본인만의 취업 성공 노하우는 무엇인가요?
저는 유엔난민기구 일본대표부에서 근무했던 경험이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국제기구에서 일하기 위해서는 자신이 가진 열정과 기술적 역량, 경험에 대해 강하게 어필해야 합니다.

어린 시절 미국에서 초등학교와 중학교를 다녔기 때문에 영어로 의사소통하는데 문제가 없었고, 일본 유엔난민기구에서 인턴으로서 6개월 경험했던 것을 주요 강점으로 삼아 어필하였습니다. 유엔 공식 채용 홈페이지나 외교부 국제기구 인사센터 홈페이지에 들어가 보시면 국제기구 직원이 되기 위한 과정이나 팁, 공석정보, JPO, UNV에 대한 설명이 자세히 나와 있습니다.

이 직업의 장점과 단점은 무엇인가요?
장점(매력, 보람)
저희의 작은 도움으로 인해 도움을 찾아 먼 땅까지 온 사람들이 다시 웃음을 찾고 인간으로서 자신의 가치를 분명히 인식하고 절망으로부터 회복되는 모습을 볼 때 저희는 어느 때보다도 행복하고 뿌듯합니다.

또한 저희는 사익보다는 공익을 위해 모인 사람들입니다. 따뜻함과 열정, 사명감을 가진 사람들이 모인 곳이기 때문에 능동적인 상호협력이 가능하고 유대감도 큰 직장 분위기를 갖고 있습니다.

단점(어려움)
유엔난민기구는 유엔 산하의 국제기구이지만 유엔 소속 기관들과는 달리 예산 중 유엔 분담금으로 채워지는 부분이 전체 예산의 5%에도 미치지 못하는 실정입니다. 나머지 95%는 자발적인 후원금에 의해 채워지고 있습니다. 그렇기에 유엔난민기구 한국대표부에서는 정부차원의 지원 확대뿐만 아니라 홍보와 모금 행사에도 늘 힘쓰고 있습니다. 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아직 우리 사회 내 난민에 대한 잘못된 인식부족한 제도적 여건은 저희가 일하는 데 걸림돌이 되고 있다는 점이 단점입니다. 

 

앞으로 이 직업의 전망은 어떨까요?
모두가 경제·문화적으로 긴밀하게 얽혀있는 지구촌 시대에는 개별 국가의 문제는 곧 국제사회의 문제가 됩니다. 특히 전쟁이나 환경 문제, 빈부격차로 인한 민간인들의 피해 문제는 우리 모두가 해결해야 될 문제로 지구촌 대다수의 나라가 인식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앞으로는 전 세계 국민들의 생활과 직결되는 서비스 제공 분야, 특히 사회복지 분야에서 많은 일자리가 창출될 것으로 기대되고 있습니다. 유엔난민기구 역시 그 중 하나입니다.

최근 몇 년간 한국에 난민지위를 신청한 사람이 점차 크게 늘어남에 따라 유엔난민기구의 역할과 그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습니다. 내전과 민주화 시위, 정치적 변동 등의 이유로 앞으로도 난민 신청자는 계속 늘어날 것으로 추정되나 인력은 많이 부족한 상황이기에 전문 인력에 대한 수요는 시간이 지남에 따라 점차 커질 것으로 보입니다.
 

참고가 될 만한 정보는 다음의 사이트를 활용해보시기 바랍니다. 

· 국제기구 인사센터 http://unrecruit.mofa.go.kr
· 외교통상부 www.mofa.go.kr
· 공무원저널 www.psnews.co.kr 

*출처 : 고용노동부, 한국고용정보원 '대학전공별 진로가이드'

*에듀진 기사 URL: http://www.edujin.co.kr/news/articleView.html?idxno=34559
기사 이동 시 본 기사 URL을 반드시 기재해 주시기 바랍니다.
 

잠재력 깨우는 청소년 매거진 월간 '톡톡' 구독 신청 클릭! 
잠재력 깨우는 청소년 매거진 월간 '톡톡' 구독 신청 클릭! 

 

저작권자 © 에듀진 인터넷 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