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화시장속에서 발상의 전환으로 틈새노린 '퍼플오션'

국내 프랜차이즈 시장은 치열한 경쟁이 난무하는 ‘레드오션’ 상태다. 이와 같은 포화시장속에서 발상의 전환으로 틈새를 노린 ‘퍼플오션’ 전략이 주목받고 있다. 외식 프랜차이즈 ‘청년다방’은 떡볶이를 명품화해 1,500원의 저가 커피와 접목시킨 독창적인 전략으로 인기를 얻는가 하면, 세탁 프랜차이즈 ‘크린토피아’는 세탁편의점과 코인빨래방을 접목시킨 세탁멀티숍을 새로운 창업모델로 등장시키기도 했다. 최근에는 주방에 CCTV를 설치해 인터넷상에 실시간 공개하는 전략으로 배달요리 위생에 대한 편견을 깬 이색점포들이 출격준비에 나서고 있다.

퍼플오션 전략은 무한경쟁 시대를 헤쳐가야 할 기업들에게 꼭 필요한 경영전략이다. 하지만 퍼플오션 시장을 공략한 새로운 아이템을 개발한다 해도 머지않아 유사한 전략을 내세운 경쟁업체들이 우후죽순으로 등장할 것이다. 따라서 장기적인 성공을 위해서는 꾸준한 상품관리와 품질관리, 새로운 수익모델 개발 등과 같은 지속적인 노력이 뒷받침돼야 할 것이다.

멀티숍(multishop) | 같은 부류의 다양한 상표의 제품을 한군데 모아 파는 매장. 의류나 신발 등을 중심으로 형성되어 있다
수익모델 | 생산 또는 투자를 통하여 일정한 이득을 기대할 수 있는 사업 유형이나 분야

* 에듀진 기사 URL : http://www.edujin.co.kr/news/articleView.html?idxno=34628
   기사 이동시 본 기사 URL을 반드시 기재해 주시기 바랍니
다. 

  * 나침반36.5도 정기구독 바로가기=> 배너클릭

 

저작권자 © 에듀진 인터넷 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