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과 동영상 주소를 클릭하면 유튜브로 연결됩니다. [사진 출처=클립아트코리아]

얼마 전, 출간한 ‘1.2.3등급을 위한 대입 필수 노하우’에는 자사고·특목고와 일반고 선택의 유불리에 관한 챕터가 있습니다. 고교 선택을 두고 고민하는 예비 고1 학생과 학부모를 위해 마련한 것인데요. 오늘은 특목·자사고와 일반고 중 어디가 더 유리한가에 대한 이야기를 하겠습니다. 

만일 내가 어문계열로 가겠다고 확정했다면, 특목고를 가면 굉장히 유리하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사회계열 또는 어문계열 이외의 학과에 진학하고자 한다면 외고가 대입에 유리하다고 볼 수 없죠. 자사고도 마찬가지로 3등급대 후반에서 4등급대 이후의 성적이라면 일반고에 가는 것이 더 유리할 수 있습니다. 

정리해보면 학생부종합전형으로 지원할 경우, 일반고에 가는 것이 유리하고, 수능 정시로 지원한다면 특목·자사고가 유리하며, 논술전형의 경우도 특목·자사고가 유리합니다. 수능 최저라는 부분이 있기 때문이죠. 

따라서 내가 수능에 더 강하다고 생각한다면 특목 자사고를, 학종에 더 유리하다고 생각한다면 일반고에 가는 것을 추천합니다. 그 외 자세한 내용은 유튜브롤 통해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예비 고1 필독] 특목고·자사고와 일반고 선택, 몇 등급에서 갈라지나? 
https://www.youtube.com/watch?v=nRtWc8fkgbw

인서울 합격 전략 패키지
인서울 합격 전략 패키지

 

저작권자 © 에듀진 인터넷 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