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교육과정평가원, 수능 정답 확정 발표
-이의 신청 문항 82개 모두 '문제 없음' 결론

수능 시험장 [사진 제공=대전교육청]
수능 시험장 [사진 제공=대전교육청]

12월 3일 실시한 2021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문제와 정답에 오류가 없다는 결론이 나왔다. 수험생과 입시관계자 다수가 오류로 지적한 물리Ⅱ 18번 문항도 문제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교육과정평가원은 12월 14일(월) 2021학년도 수능 정답을 확정 발표하며 이 같이 밝혔다. 

물리Ⅱ 18번 문항에 대해 이의를 제기하는 측에서는 그림에 잘못된 부분이 있어 전원 정답 처리해야 한다고 주장해 왔다. 

이에 대해 평가원은 "그림에서 구간 S1이 정확히 표현되지는 않았으나 이 문항에서는 그림의 형태가 문제 해결 과정에 영향을 주지 않는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문항에서 제시하고 있는 그림은 글머리에서 설명하고 있는 문제 상황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해 개략적으로 제시된 자료라는 점을 고려할 때, 이 문항을 ‘정답 없음’으로 처리하는 것은 타당하지 않다."고 밝혔다. 

국어 37번 문항 또한 문제가 없는 것으로 결론 냈다. 이 문항은 3D 합성 영상 생성과 출력 과정을 담은 지문을 제시하고, 3D 애니메이션 제작 계획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을 묻는 문제였다. 평가원은 이 문항 역시 정답에 이상이 없다고 밝혔다. 

한편 평가원은 수능일에 수능 정답을 발표한 뒤 7일(월)까지 이의 신청을 접수했다. 평가원 홈페이지 이의 신청 전용 게시판을 통해 접수된 이의 신청은 모두 417건이었다.

이 가운데 문제 또는 정답과 관련이 없는 의견이나 취소, 중복 신청 등을 제외한 실제 심사 대상은 82개 문항 254건이었다. 

평가원은 출제에 참여하지 않은 외부 전문가가 포함된 이의심사 실무위원회의 심사와 이의심사위원회의 최종 심의를 거쳐 82개 문항 모두에 대해 ‘문제 및 정답에 이상 없음’으로 판정했다.

평가원은 82개 문항에 대한 심사 결과를 홈페이지(www.kice.re.kr)를 통해 12월 14일 공개했다.

*에듀진 기사 URL: http://www.edujin.co.kr/news/articleView.html?idxno=34706
기사 이동 시 본 기사 URL을 반드시 기재해 주시기 바랍니다. 

대학 길잡이 '나침반 36.5도' 구독 신청 클릭! https://365com.co.kr/goods/view?no=1
대학 길잡이 '나침반 36.5도' 구독 신청 클릭!

 

저작권자 © 에듀진 인터넷 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