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잠재된 인재를 알아보는 능력이 탁월하다면? 헤드헌터를 노려봐!
-기업에 전문성 갖춘 우수인재 발굴해 소개

사진 출처=클립아트코리아
사진 출처=클립아트코리아

평소 자기관리 및 인간관계 관리 능력이 탁월하고 자신만의 고유의 전문 영역이 확실하게 있는 사람에게 추천할 만한 직업인 '헤드헌터'에 대해서 알아봅시다.

Q. 현재 어떤 일을 하고 계신가요?
A. 저는 회사에 소속돼 인재를 발굴하고 필요로 하는 기업에 추천하는 헤드헌터 일을 하고 있습니다.

기업들은 많은 수의 신입사원들을 필요로 하고 채용하기도 하지만 고도의 전문성과 관련 경험이 요구되는 아주 우수한 전문가를 필요로 하기도 합니다. 이 경우 해당 전문가가 경쟁기업에서 일을 하고 있기도 합니다.

이 과정에서 저는 특정분야, 특정직무에 어떠한 전문가가 어디에서 일하고 있으며, 기업들이 어떠한 인재를 원하는 가를 파악해 개인과 기업에 도움을 주는 전문성을 갖춘 우수인재들을 기업에 소개해 주는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Q. 어떤 과정을 거쳐서 현재 이 일을 하게 됐나요?
A. 처음에는 외국계 기업에서 영업일을 했었습니다. 이 과정에 외국기업들이 국내 경영환경에 익숙하지 않고 노동시장에 대한 이해가 부족해 필요로 하는 우수한 인재를 찾는데 많은 애로사항이 있다는 것을 알게 됐습니다.

그 결과 다니던 회사를 퇴사하고 의약품 영업분야에서 경험한 탄탄한 인맥을 토대로 주로 국내에서 사업을 하고 있는 외국계 기업이 찾고자 하는 인재들을 추천하고 채용할 수 있도록 지원해 주고 있습니다. 

Q. 이 일은 전공과 어떤 관련이 있나요?
A. 저는 ‘경영학’을 전공했습니다. 다만 헤드헌터는 그 업무특성상 다양한 사람을 매우 많이 알고 또 이해하고 있어야 하기 때문에 특정 전공에 관계없이 인문사회계열의 학과라면 큰 무리 없이 수행할 수 있는 직무라고 생각됩니다. 

Q. 추가로 필요한 노력은 무엇이 있나요?
A. 국내에 헤드헌터는 매우 많습니다. 다만 헤드헌터는 자신만의 고유의 전문 영역을 갖고 있어야 합니다. 예를 들면 반도체분야, 의약품 영업분야 등의 전문분야를 갖고 있어야 합니다. 

이는 해당 전문분야에 전문가는 누구이며 이러한 전문가들이 어느 회사에 현재 근무하고 있는지 등을 정확하게 알고 있어야 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다양한 대인관계기술이 요구되며 인맥관리를 체계적이고 전략으로 할 필요가 있습니다. 

Q. 본인만의 취업 성공 노하우는 무엇인가요? 
A. 취업을 위한 팁이 혹은 조언으로는 우선 전공공부를 열심히 하기 바랍니다. 특히 경영학과에서 수강할 수 있는 과목은 가급적이면 많이 공부하기를 바랍니다. 왜냐하면 헤드헌터로 역할을 하게 되면 기업의 담당자들과 많은 소통을 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이 때 기업에서 일어나는 다양한 경영활동에 대한 이해가 없으면 소통이 다소 제한되고 비효율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습니다. 그리고 시사상식을 많이 함양하기를 제안합니다.

이를 위해 일간지와 경제신문을 구독해 지속적으로 정독하고 각계 각층의 전문가들이 사회현상에 대해 기고하는 전문가 의견들을 꾸준히 읽고 이해하기 바랍니다. 이러한 노력은 향후 헤드헌터로서의 역할을 수행하는 데 많은 힘이 돼줄 것입니다. 

Q. 이 직업의 장점과 단점은 무엇인가요?
A. 현 업무의 장점은 회사업무에 일과 관련된 일정을 다소 유동적으로 조정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뿐만 아니라 일을 유동적으로 본인의 의지에 따라 조정할 수 있기 때문에 본인이 노력만 한다면 자기개발을 위한 시간과 기회가 타 업무에 비해 많다고 할 수 있습니다.

다만, 회사에 속해 회사원으로 정형화된 업무를 규칙적으로 하지 않기 때문에 본인이 철저한 자기관리를 하지 않는다면 시간을 허비하고 무의미하게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장단점은 특히 헤드헌터의 경우 본인이 자기관리를 얼마나 엄격하게 하느냐에 따라 달라진다고 할 수 있습니다. 

Q. 앞으로 이 직업의 전망은 어떨까요?
A. 향후 국내 기업들이 신입사원 뿐만 아니라 경력을 갖고 있는 전문인력을 적극적으로 채용하고자 할 것으로 보입니다. 

따라서 전문인력을 전문적으로 추천하고 채용과정을 지원할 수 있는 전문 헤드헌터 수요는 지속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출처 : 고용노동부, 한국고용정보원 '대학전공별 진로가이드' 

*에듀진 기사 URL: http://www.edujin.co.kr/news/articleView.html?idxno=34882
기사 이동 시 본 기사 URL을 반드시 기재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어지는 기사는 아래 '관련기사'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2022 서울 상위 16개 대학 입시정보 총정리 '인서울 대학을 품다' 출간 [배너 클릭!]
2022 서울 상위 16개 대학 입시정보 총정리 '인서울 대학을 품다' 출간 [배너 클릭!]

 

저작권자 © 에듀진 인터넷 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