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과 동영상 주소를 클릭하면 유튜브로 연결됩니다.
사진과 동영상 주소를 클릭하면 유튜브로 연결됩니다.

최근 논술 경향을 보면 3학년 1학기 중간고사 이후부터 준비해도 합격을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국어 5등급인 학생이 단 6개월 간 논술을 준비해서 단국대 경영학과에 합격한 경우가 있었습니다. 이 학생은 중학교 때 공부를 잘했지만 고교 때 성적이 떨어진 경우인데요. 6개월 간 50개 지문을 집중적으로 준비했다고 합니다. 

실제로 단국대 경영학과의 경우, 국어 모의고사 성적이 3등급 정도 돼야 합격이 가능합니다. 그런데 이 학생은 기본적으로 갖추고 있는 이해력과 독해력이 같은 등급의 학생들보다 훨씬 더 뛰어났던 거죠. 

작년 여름부터 나침반에 논술지문을 게재하고 있는데요. 그 이유는 수능에도 도움이 될 수 있고, 다양한 배경지식을 길러주기 위해 위함이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대학별 논술전형 합격을 가늠할 수 있는 모의고사 성적을 살펴보겠습니다. 우선 연세대는 1,2등급이 돼야 합격이 가능합니다. 연세대가 출제하는 지문은 미완성 재료를 제시하는 경우가 많아 창의적인 사고력이 없이는 풀기 어렵습니다. 

한양대의 경우는 경쟁률이 100대 1 정도로, 단국대보다 1.5배~2배 정도 어렵습니다. 제시문에 방향을 주긴 하지만, 그와 관련된 배경지식을 확보해서 사용해야 풀 수 있습니다. 

그 외 대학들마다 논술 출제경향이 조금씩 다른데요. 자세한 내용은 동영상을 통해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대학별 '인문 논술' 합격 가늠할 수 있는 모의고사 점수는? 
동영상 클릭 https://www.youtube.com/watch?v=IaMMTUZfA5M 

1, 2, 3등급을 위한 대입 필수 노하우 클릭!
상위권 대입 전략 SET! 

 

저작권자 © 에듀진 인터넷 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