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액체로 발견된 물 분자의 의미는?

지난해 10월 말, 미국 항공우주국 나사(NASA)는 달에서 기지를 운영할 정도의 ‘충분한 물’이 발견됐다는 결정적인 증거를 공개했어요. 과연 달에서 발견된 물이 의미하는 것은 무엇일까요? 그리고 과연 우주에서 생명이 살 수 있을 정도로 풍부한 물이 존재하는 천체는 지구밖에 없는 걸까요? 지금부터 톡톡 친구들의 호기심 해결사 S기자와 함께 달나라 로 떠나 봅니다. 

삐빕- “달 표면에서 물 분자 발견”
2020년 10월 27일, 나사(NASA)는 국제 학술지 '네이처 천문학'에 “달 표면에서 물 분자 (H2O)의 분광 신호를 포착했다.”라는 연구 결과를 공개했어요.

달의 남쪽과 북쪽 극지방에는 1년 내내 햇빛이 비치지 않아 얼음 형태로 물이 보존 될 수 있는 ‘영구 음영지역’이 넓게 분포해 있어요. 실제로 지난 2018년 10월에는 인도 항공우주국이 영구 음영지역 부근의 크레이터를 중심으로 ‘작은 얼음 알갱이(서리)’가 뒤덮여 있다는 것을 알아냈어요.

​▲ 2018년 발견한 달의 남극(왼쪽)과 북극(오른쪽)의 얼음 분포 사진. 얼음은 충돌구 그림자의 가장 어둡고 추운 곳에 집중돼 있다. [사진 출처=NASA] 
​▲ 2018년 발견한 달의 남극(왼쪽)과 북극(오른쪽)의 얼음 분포 사진. 얼음은 충돌구 그림자의 가장 어둡고 추운 곳에 집중돼 있다. [사진 출처=NASA] 

그런데 이번에 적외선 천문대 성층권 관측소(SOFIA)에서 적외선 카메라로 달을 관 측한 결과, 달 극지방에는 생각보다 꽤 많은 양의 물이 저장돼 있었어요. 그것도 ‘액체상태’로 말이에요. 게다가 극지방이 아닌 햇빛이 비치는 달 표면 부분에서도 물 분자가 발견됐습니다. 물 분자는 달 표면 토양 알갱이 사이사이에 들어있는 것으로 추정됩니다. 특히 남극에는 가로, 세로 길이 1m 면적(1㎥)의 땅마다 약 340㎖ 정도로 꽤 많은 양의 물을 머금고 있었는데요. 이는 지구에서 가장 건조하다는 사하라 사막 수분 함량의 100분의 1 수준입니다. 

나사는 “달의 물이 어떻게 생성됐는지, 그리고 물이 어떻게 증발하지 않고 달 표면에 남아 있는지, 또 물을 가공할 수 있는지 등 의문을 풀지 못했지만, 이번 발견은 2024년 달로 떠나게 될 아르테미스 프로젝트와, 2020년대 안에 장기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달 기지를 건설하는 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라고 밝혔어요. 

액체상태로 발견된 물의 의미!
과학자들이 고체상태인 얼음도 아니고, 기체상태인 수증기도 아닌 ‘액체상태’로 된 ‘물’ 분자를 발견한 것에 환호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첫 번째, 물은 인류를 비롯해 모든 생물의 생명을 유지하는 데 꼭 필요한 성분입니다. 그래서 물이 있으면 생명체가 있을 확률이 크다고 봐요. 이미 지구에서 모든 생명에겐 없어선 안 될 물질이라는 것이 입증됐기 때문이에요. 만일 어떤 미지의 생물이 꼭 물을 기반으로 생명활동을 하지 않는다고 해도, 물은 다른 물질을 녹이는 ‘용매제’의 역할을 하기 때문에 대부분의 물질을 생명체의 몸에 흡수하기 좋은 상태로 만들어 준답니다.

두 번째, 물 분자는 우주에서 가장 풍부한 원소인 수소(H) 2개와 산소(O) 1개의 결합으로 이루어져 있어요. 우주에서 수소는 로켓의 연료나 우주 장비의 냉각수로 사용되고, 산소는 우주인의 호흡을 도와요. 물 분자를 모으면 우주인이 마실 물도 얻을 수 있죠. 그런데 물은 우주선에 대량으로 실어 보내려면 비용이 많이 들어요. 따라서 달에서 직접 얻어 쓰는 것이 훨씬 효율적이랍니다. 

생명이 살 수 없는 천체 ‘달’

[사진 출처=NASA]
​▲달 [사진 출처=NASA]

지구로부터 약 38만㎞ 떨어져 있는 ‘달’은 지구 주위를 공전하는 지구의 위성입니다. 지구에는 끊임없이 솟아나고 사라지는 지표, 지구 표면의 약 70% 이상을 차지하는 물, 바다, 소행성이나 우주선(宇宙線) 같은 우주의 위험요소로부터 지구를 보호하는 대기가 있어요. 덕분에 동식물들은 오랜 시간 동안 탄생과 죽음을 반복하며 지금까지 지구에서 살아올 수 있었답니다.

그렇지만 달은 지구와 달라요. 달에는 우주에서 날아오는 우주광선을 막아 줄 대기도, 생명 탄생의 요람이라고 불리는 바다도 없습니다. 대기가 없으니 우주선 뿐 아니라 우주 여기저기에서 날아오는 크고 작은 운석 덩어리를 맞는 것은 일상이고, 뜨거운 태양열을 막거나 가두지 못해 낮에는 기온이 105도로 올라갔다가 밤에는 -155도 까지 뚝 떨어져요. 따라서 달은 생명체가 살아가기에 정말 혹독한 환경을 가진 암석 덩 어리에 지나지 않는다고 보면 됩니다. 

달 탐사는 ‘우주 탐사’ 위한 큰 그림
현재 미국, 러시아, 일본, 중국 등의 나라는 달 기지 건설 및 달 탐사를 위해 뜨거운 경쟁을 벌이고 있어요. 이유는 달이 우주를 탐사하기 위해 아주 적절한 조건을 가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달의 중력은 지구보다 6배 작아서 이곳에 기지를 세우고 우주 탐사용 로켓 한 대만 만들어도 지구에서보다 훨씬 저렴한 비용으로 만들 수 있어요. 또한 달에는 지구에 거의 존재하지 않는 희귀 에너지 자원 ‘헬륨-3’, ‘우라늄’, ‘백금’ 등도 잔뜩 있어요. 특히 1g당 40톤의 전기에너지를 생산할 수 있는 헬륨-3는 달에 약 1백만 톤 가량 쌓여 있는 것으로 추정되고 있죠. 이것을 지구로 가져올 수만 있다면 앞으로 500년간 전 세계인들은 연료 걱정을 하지 않아도 된답니다. 

물 존재하는 또 다른 천체가 9곳? 
태양계에 속해 있는 8개 행성 가운데 생명체가 살 수 있을 정도로 충분한 물이 있는 행성은 오직 지구뿐입니다. 그런데 과연 태양계 내에 물 분자가 존재하는 천체는 지구와 달 밖에 없을까요? 언뜻 생각해보면 그럴 것 같기도 하지만, 정답은 ‘아니오.’ 태양계 내에는 무려 9곳의 천체에 물이 존재한다는 사실! 

​▲1969년 인류 최초로 달에 발을 디딘  닐 암스트롱 [사진 출처=NASA] 
​▲1969년 인류 최초로 달에 발을 디딘  닐 암스트롱 [사진 출처=NASA] 

나사는 우리 태양계 안에 물과 바다가 있고, 아마 생명체까지 있을지 모를 천체 9곳을 공개했어요. 목성의 달(위성) 가니메데, 칼리스토, 유로파, 토성의 달 타이탄 미마스, 엔켈라두스, 해왕성의 달 트리톤, 왜소행성 세레스, 명왕성 등입니다. 이들 천체에는 지표면 아래 거대한 바다를 품고 있거나, 저수지와 같은 호수가 있는 것으로 추측해요. 

한편, 나사 과학자들의 연구에 의하면, 믿기 어렵겠지만 한때 화성은 물로 가득 차 있던 행성이었다고 해요. 물의 양은 지구 남극의 물보다 훨씬 많았죠. 하지만 무슨 이유에서인지 현재는 그 물이 다 어디로 사라졌는지 바싹 메마른 땅밖에 남지 않았어요. 알다가도 모를 우주의 신비입니다. 하루빨리 우주의 비밀을 풀고, 드넓은 우주를 개척해 마음껏 누비는 날이 오기를 바라봅니다.  

-이 기사는 <톡톡> 2020년 12월호 '똑똑 라이브러리-과학'에 실린 내용입니다. 
놀기만 좋아하는 우리 아이, '책'과 놀게 할 수는 없을까? 재밌는 잡지를 읽었더니 두꺼운 책도 술술 읽혀요! 독서능력이 쑥쑥! 다양한 분야에 걸친 흥미로운 기사로 아이의 시선을 사로잡습니다. 톡톡으로 내 안에 숨은 잠재력을 깨워보세요. 

■ <톡톡> 2020년 12월호 해당 페이지 안내 

*에듀진 기사 URL: http://www.edujin.co.kr/news/articleView.html?idxno=35209 
기사 이동 시 본 기사 URL을 반드시 기재해 주시기 바랍니다. 

잠재력 깨우는 청소년 매거진 월간 '톡톡' 구독 신청 클릭!
잠재력 깨우는 청소년 매거진 월간 '톡톡' 구독 신청 클릭!

 

저작권자 © 에듀진 인터넷 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