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UDY UP! | 미술
사진 발명 이후, 화가는 무엇을 고민했을까? - p.24 

Q1. ④
Q2. ⑤
 

똑똑 라이브러리 | 인문
이불 바다 물고기- p.36 

Q1-1 할머니 
Q1-2 할머니의 이름이 기억나지 않았기 때문에 
Q1-3. 강원도 낙산 해수욕장

Q2.  

Q3.  

Q4. 예시) 외국에 사는 이모에게 
어렸을 땐 이모와 자주 만나 놀았는데, 지금은 이모가 외국에 계셔서 자주 만나지 못해 너무 아쉬워요. 물고기가 되어 어디든 갈 수 있다면 이모가 계신 나라로 가서 이모를 만나고 싶어요. 

똑똑 라이브러리 | 과학
동물들도 아프면 사회적 거리두기 한다 -p.50 
Q1.④
Q2. 이상행동, 분비물 
Q3. 자신의 종족을 지키기 위해 자발적으로 사회적 거리두기를 하는 동물들과는 달리, 오직 개인의 편의를 위해 방역지침을 지키지 않는 일부 몰지각한 사람들의 모습들을 보며, 창피함마저 들었습니다. 

똑똑 라이브러리 |시사
하버드대 교수 "위안부는 매춘부" 망언! - p.64 

Q1. 명문대 하버드 대학교에서 일본 법학을 가르치는 교수님인데, 역사 왜곡을 한 논문을 냈다고? 직접 그 고통을 경험하신 위안부 할머니들이 살아계시는데 뻔뻔하게 거짓말을 한다고? 거기다 하버드 총장은 표현의 자유라고 말했다. 어떻게 이런 일이 있을 수 있지? 

Q2. 요즘 독도는 우리땅인데 자기네 땅이라고 우기는 일본인, 우리 김치와 한복 등 한국의 문화와, 생각보다 꽤 오래 전부터 고구려, 발해 등 한국의 역사를 자기네 것이라고 우기는 중국인 때문에 화가 난다. 그렇지만 명백한 우리 영토와 우리 문화, 우리 역사이기 때문에 증거를 찾아 반박한다. 그리고 짧게 요약해서 SNS나 유튜브에 해시태그를 달아 업로드 하며 홍보한다. 
한국의 역사나 문화를 잘못 알고 있는 다른 외국인들에게 "일본과 중국은 명백한 역사 왜곡을 하고 있다"라고 알려주고, 홈페이지에 들어가거나 댓글로 올바른 정보를 알려준다. 
한국인이 한국사 왜곡을 할 경우, 예를 들어, 위안부를 "매춘부"라고 표현하고, 5.18 민주화 운동을 "폭동"이라고 표현하거나, "일제강점기, 일본 덕에 한국이 발전할 수 있었다"라고 말하며 나아가 식민지 자체를 정당화 하기도 한다. 
이럴 땐 먼저 '이 사람들은 도대체 왜 이런 주장을 하는지' 이유를 곰곰이 생각해 본다. 그 다음, 이 사람들이 주장하는 것에 대한 근거의 사실 여부를 찾아본다. 이후 역사왜곡하는 사람들을 꾸중하고, 올바른 역사 바로잡기 #해시태그 운동을 주도해 본다. 

세모네모 생각상자
질풍노도 사춘기를 부탁해! -p.82 

사춘기에는 작은 일에도 기분이 오르락내리락 하고 욱하고 예민할 수 있어. 가족이나 친구 선생님에게 괜히 짜증도 낼 수 있지. 하지만 이런 모습이 못났다고 자책하지는 말자. 사람이라면 누구나 다 겪는 일이고, 우리는 단지 번데기에서 나비로 우화할 준비를 하고 있을 뿐이야.  

“고마워요, 톰슨 선생님” 눈앞에 보이는 게 전부는 아니야 -p.86 
만일 톰슨 선생님이 테디를 단순이 반에 한두 명쯤 있는 문제아라고 여기고 그냥 지나쳤다면, 톰슨은 훌륭하게 성장하지 못했을 수도 있어요. 테디의 가슴 아픈 가족사를 어루만져주며 슬픔과 좌절을 기쁨과 희망으로 바꿔준 톰슨 선생님의 따뜻한 마음에 눈물이 날 정도로 감동받았습니다. 제가 만일 테디였다면 톰슨 선생님을 제2의 어머니이자 평생의 은인으로 여기며 살았을 거예요. 

*에듀진 기사 URL: http://www.edujin.co.kr/news/articleView.html?idxno=35230 
기사 이동 시 본 기사 URL을 반드시 기재해 주시기 바랍니다. 

잠재력 깨우는 청소년 매거진 월간 '톡톡' 구독 신청 클릭!
잠재력 깨우는 청소년 매거진 월간 '톡톡' 구독 신청 클릭!

 

저작권자 © 에듀진 인터넷 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