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 대입, 수시모집 75%…수시 준비 필수·수능 준비 만전 기해야  
-나의 강점 살릴 전형 찾아 수시 지원 전략 수립해야  
-정시… 지원 대학은 기본, 경쟁 대학의 지원율·점수도 고려해 전략 짜야  

고3 생활은 선택의 연속이다. 대학, 학과, 모집시기, 전형유형 등 다양한 선택의 상황에서 자신에게 가장 유리한 선택지를 고르는 것이 대입 성공을 위한 첫걸음이다. 많은 수험생들이 수시와 정시 중 어느 쪽에 집중해야 할지 고민한다. 하지만 이 고민의 답은 의외로 간단하다.

2022 대입, 수시모집 75%…수시 준비 필수·수능 준비 만전 기해야  
2022학년도 대입에서 수시모집은 총 26만 2,378명으로 전체의 75%를 차지한다. 수시 비중이 워낙 크고 주요 대학에서는 학생부종합전형으로 많은 수를 선발하고 있어, 대입에서 수시 준비는 필수라고 볼 수 있다.

정시 또한 소폭이지만 모집 인원이 증가했다. 2022학년도 정시 모집 인원은 8만 4,175명으로 전체의 24.3%를 차지한다. 특히 주요 대학의 경우 40% 내외로 정시 선발 인원을 늘렸고 이 추세가 계속될 것이라는 점에서, 수시와 정시모집 지원을 이분법적으로 나눠 생각하기는 어려운 상황이다.

다시 말해, 수시 혹은 정시 중 하나를 택하는 것이 아니라 ‘수시는 어떤 전형 위주로 준비해 지원하고, 정시는 어떻게 준비해야 하는가?’가 정확한 고민거리가 될 것이다. 가장 중요한 것은 기본이다. 특히 수시와 정시 모두 수능 준비를 등한시하는 순간 대입은 혼란에 빠질 수 있다는 점을 명심하고, 수능 준비에 만전을 기해야 한다.

나의 강점 살릴 전형 찾아 수시 지원 전략 수립해야  
수시에 지원할 때는 자신의 강점을 살려 지원할 수 있는 전형이 무엇인지 탐색한 후, 이를 토대로 지원전략을 수립하는 것이 중요하다. 정시는 군별 지원 패턴 등을 분석해보는 것이 먼저다. 이를 판단할 수 있는 기초는 본인의 성적과 특기, 적성 등이므로 이에 대한 냉철한 자기분석이 무엇보다 선행돼야 한다.

■ 수시 전형별 특징

수시를 준비할 때 가장 먼저 고려해야 할 사항은 목표 대학을 선택하는 것이 아니다. 전형요소중 본인의 강점을 분석하고, 강점이 있는 전형으로 수험생을 선발하는지 파악한 후 지원전략을 수립하는 것이 먼저다.

전형은 크게 네 가지 정도로 그룹화할 수 있다. 우선 네 가지 전형유형 중 학생부종합전형과 특기자전형은 해당 전형에 지원하기 위해 꾸준히 준비해온 수험생들이 노리는데, 상위권 대학의 학생부종합전형의 경우 순수 종합전형인지 교과종합전형인지를 구분해 준비해야 한다.

명확하게 구분하기는 어렵지만 2021 경희대 학생부종합 네오르네상스전형은 전자에 해당하고, 학생부종합 고교연계전형의 경우 후자에 해당한다고 할 수 있다. 다시 말해 학생부 교과영역을 정성적으로 반영하는지 정량적으로 반영하는지에 따라 전형요소의 경중을 판단해, 이에 맞게 준비하면 된다. 참고로 경희대는 2022학년도 입시부터 고교연계전형을 학생부종합이 아닌 학생부교과로 선발한다.

특기자전형의 경우 계량화할 수 있는 특기를 정량적으로 평가하기 때문에 이에 대한 준비가 필요하다. 단, 일부 대학은 학생부종합전형의 형태로 특기자전형을 실시하기도 한다. 특기자전형을 실시하는 대학이 많지 않고, 선발 인원도 감소하고 있다는 점도 알고 있어야 한다.

학생부교과전형은 당연히 교과 성적이 가장 중요한 요소이지만 수능 최저 적용 여부에 따라 지원 가능한 대학이 달라지기도 한다는 점에 유의해야 한다. 특히 상위권 대학은 올해부터 학교장추천 형식의 지역균형전형을 신설한 곳이 많아 합격문이 넓어졌다는 점을 염두에 두자.

학생부교과전형 지원 시에는 우선 전년도 합격점을 참고하고, 반영교과나 등급간 점수 같은 대학별 학생부 반영방법, 수능 최저, 추천 인원 등을 토대로 지원전략을 수립해야 한다.

논술전형의 경우 반영비율로 적용되는 내신에 비해 자격기준으로 활용되는 수능 최저가 논술과 함께 합격의 당락을 결정짓는 요소가 된다. 대학과 학과에 따라 상이하긴 하나 일부 대학의 경우 수능 최저 충족자가 지원자의 50% 정도인 경우도 있기 때문에, 논술전형에 지원하려는 수험생들도 학생부교과전형과 유사하게 수능 준비도 철저히 해야 한다.

한양대학교 입학처[배너 클릭]

정시… 지원 대학은 기본, 경쟁 대학의 지원율·점수도 고려해 전략 짜야  
정시에서 가장 중요한 수능의 경우, 일부 수험생들은 대학에서 영역별 반영 비율을 달리하기 때문에 반영 비율이 높은 영역 위주로 준비하는 경향을 보인다. 하지만 이 경우 의외로 조합이 되지 않아 환산점수가 낮게 산출되는 경우가 많으니 주의하자.

또한 군별 지원패턴도 잘 살펴보고 지원해야 한다. 본인이 지원하고자 하는 대학의 군별 특성뿐만 아니라 경쟁 대학의 지원율이나 점수 등도 고려해 전략을 수립해야 한다.

이 기사는 '1,2,3등급을 위한 대입 필수 노하우' 에 실린 내용입니다. 
학생·학부모·교사를 위한 입시 전략 필독서! 등급별 필요한 내용만 쏙쏙 골라 담았습니다. ▲상위권 대학 진학을 위한 전형별 필수 정보 ▲특목·자사고와 일반고 대입전략의 차이▲명문대 진학을 위한 완벽한 전형 이해 ▲대입 선택시 학부모들에게도 꼭 필요한 정보를 한 권의 책으로 만나보세요.

*에듀진 기사 URL: http://www.edujin.co.kr/news/articleView.html?idxno=35234
기사 이동 시 본 기사 URL을 반드시 기재해 주시기 바랍니다. 

1·2·3등급을 위한 대입 필수 노하우 출간 [배너 클릭!]

 

저작권자 © 에듀진 인터넷 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