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사 학과 : 국제무역학과, 국제무역물류학과, 무역유통학과, 무역통상학과

학과개요
무역학과는 경영학과 및 경제학과와 깊은 연관이 있으므로, 기본적인 경영학, 경제학 과목을 배우게 되며, 국제 통상·무역 관련 심화 학습을 합니다.

빠르게 변하는 국제 통상 환경과 각 지역과의 FTA 체결로 인해 전문성을 갖춘 무역 전문 인력이 필요한 시기입니다. 따라서 무역학과를 졸업하면 국제 통상 관련 다양한 진로를 모색할 수 있습니다.

   
 

학과특성
자원과 땅덩이가 부족한 우리나라가 단기간 내에 이렇게 발전한 주요 계기가 무엇일까요? 바로 ‘무역’ 의 힘입니다. 무역학과에서는 이처럼 경제 발전에 중요한 무역에 대한 기본 이론과 실무를 배웁니다.

국가 간 무역 이론과 상거래 이론을 바탕으로, 무역학과는 세계화 시대에서 다양한 국가와의 대외 무역을 주도하며 국가 경제 발전에 이바지할 수 있는 인재를 배출합니다.

흥미와 적성
전 세계를 무대로 다양한 사업을 펼쳐보고 싶다면 무역학과에 한 번쯤은 관심을 가져 볼 만합니다. 전 세계를 상대로 비즈니스를 하기 위해서는 적극적이고 도전적인 성격 및 개척 정신이 필요합니다.

또, 영어, 중국어 등 기본적인 외국어 능력을 가지고 있으면 유리하고, 스페인 어, 포르투갈 어 및 잠재적인 무역 대상 국가의 새로운 언어를 배우는 데 거부감이 없어야 합니다.

   
 

졸업 후 진출 분야
기업체 : 종합상사 등 무역 회사, 기업체 일반 사무직 및 해외 영업직, 유통 회사, 물류 회사, 해운 회사, 해외 현지 기업
언론사 : 신문사, 잡지사, 방송국
연구소 : 국제 경제/무역 관련 국가·민간 연구소, 사회 과학 관련 국가·민간 연구소
정부 및 공공기관 : 중앙정부 및 지방자치단체, 무역·수출입 관련 공공기관

유사 학과 : 국제무역학과, 국제무역물류학과, 무역유통학과, 무역통상학과
관련 자격 : 경영지도사, 관세사, 보세사, 유통관리사, 물류관리사, 경매사, 전자상거래관리사, 전자상거래

학과 인터뷰 _ 무역학과 동의대학교 교수 이 홍 배

전공 학과 선택 동기
첫째는 대한민국 자체가 조그마한 땅덩어리이고 인구도 적고 가진 것이 없지 않습니까? 그러다 보면 대외 의존도가 높아지기 때문에 현실적으로 무역 업무로 보람을 느낄 것이라고 생각했습니다.

둘째는 전 세계적으로 발을 넓히고, 전 세계에 대해 많은 것을 듣고 배우고 체험하여 나 자신이 전 세계 어디에서나 통용될 수 있는 인재가 될 수 있을 것 같아 선택했습니다.

학과 준비 사항
일단 시사에 눈을 돌려서 우리나라가 어떻게 돌아가고 있는지, 즉 경제, 무역, 사회, 의료, 복지, 사람들의 행동 등의 부분에 관심을 갖고, 이를 전 세계적으로 시야를 넓혀 가면 가장 좋겠습니다. 최근에 세계를 움직이는 것이 과연 무엇이며, 가장 큰 이슈가 무엇인지 파악하면 좋습니다. 무역은 무역만 알아서는 안 되거든요. 정치, 경제, 사회, 역사, 국방, 안보, 외교 등 모두를 알아야 되거든요.

학과 선택을 위한 조언
‘내가 이 세계에서 나의 존재감을 한 번 시험해 보고 싶다.’,‘ 내 능력이 어디까지 통하는지 알고 싶다.’,‘ 거기에 대한 노력을 하고 싶다.’라는 생각이 들면 저는 적극적으로 무역학과를 추천하고 싶습니다. 더불어 무역학과는 많은 움직임과 대외적으로 활동을 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용기와 도전, 자신감이 필요합니다.

<자료출처:한국직업능력개발원 ‘미래의 직업세계’>

 

저작권자 © 에듀진 인터넷 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