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 자격 : 장례지도사, 사회복지사, 간호조무사

학과개요
죽음은 출생, 결혼과 함께 인생의 3대 중대사로 꼽힙니다. 최근 고령화 사회로 사망자 수가 늘어나면서 장례 산업의 수요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장례지도과는 장례 절차, 제도, 공중위생, 시신 위생 처리 등 장례에 대한 교육과 훈련을 제공합니다. 또, 장례와 관련된 모든 사항을 지도·상담·관리하는 전문적인 장례지도사를 양성합니다.
 

   
 

학과특성
최근 장례지도사가 국가자격으로 시행되면서 장례산업에 대한 관심과 중요성이 커지고 있습니다. 장례 관련 업무의 대부분은 상담과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입니다. 장례지도과는 양질의 장례 서비스 제공, 장례의 과학화를 통한 국민 보건과 위생 향상 등 새로운 장례 문화 정착을 위한 다양한 교육과 실습을 제공합니다.

흥미와 적성
장례지도과에서는 시신을 위생적으로 관리하고 유가족에 대한 상담과 서비스를 제공하는 장례 행정 절차에 대해 배웁니다. 따라서 다른 사람에 대한 관심, 사람을 아끼는 마음, 사람의 가치를 존중하는 태도가 필요합니다. 배려심과 사회성이 높고, 유가족을 상대하면서 벌어질 수 있는 갈등 상황에 유연히 대처하는 능력을 갖춘 사람에게 적합한 분야입니다.

   
 

졸업 후 진출 분야
정부 및 공공기관 : 장례 관련 공무원, 사회복지 관련기관(종합사회복지관, 사회복지 관련 공단, 각종사회복지시설), 병원, 노인장애인종합복지관, 요양보호시설
기업체 : 장례 행사 관련 기업, 전문 장례식장, 제례 관련 기업, 상조 회사, 묘지 회사, 복지 재단
기타 : 국군 특기병

관련 자격 : 장례지도사, 사회복지사, 간호조무사

학과 인터뷰 _ 장례지도과 대전보건대학교 교수 최 정 옥

전공 학과 선택 동기
저는 임상병리학을 공부하면서 기초 의학을 함께 공부했습니다. 의과대학 병리학 교실에서 조교 생활을 하면서 습득하게 된 해부, 병리, 부검, 법의학 등 질병과 사망 분야의 다양한 지식과 경험이 장례 분야의 학생들을 지도할 수 있는 밑거름이 되어, 이 학과를 선택하게 되었습니다.

학과 준비 사항
가장 중요한 것은 장례 분야에서 공부를 해 보려는 본인의 의지와 도전 정신이라고 생각합니다. 어려운 사람들을 이해할 수 있는 봉사 정신과 장례에 대한 부정적인 편견이 없고, 예의 바른 생활을 할 수 있는 올바른 인성이 겸비된 학생이면 누구나 쉽게 도전하고 가능성이 있는 분야인 것 같습니다.

학과 선택을 위한 조언
고등학교를 졸업할 때까지 굉장히 어려운 생활을 하다가 장례지도과에 입학을 해서 졸업을 하고 현재 국공립 의료기관에서 정규직으로 근무하는 성공적인 삶을 살아가는 졸업생들이 많이 있습니다.

앞으로도 장례는 많은 변화가 필요한 분야이기 때문에 도전정신과 의지를 가진 사람들이 성공할 수 있는 가능성이 높은 학과입니다. 인생을 멀리 내다보고 성공적인 삶을 꿈꾸어 보면 좋겠습니다.

<자료출처:한국직업능력개발원 ‘미래의 직업세계’>

 

저작권자 © 에듀진 인터넷 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