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버스토리 
우리 문화 도둑질하는 중국 더 이상 못 참아!- p.6
Q1. 동북공정이란? 중국이 한반도를 대상으로 가동한 역사 날조 운동이다. 조선족의 전통적 거주지인 중국 동북 3성(헤이룽장·지린·랴오닝) 국경 안에서 전개된 모든 역사를 중국의 역사라고 억지 주장하며, 고구려를 중국의 역사로 편입하려 한다. 전파공정이란? 중국의 문화 날조 운동이다. 다른 나라의 우수한 문화의 원조가 중국이라고 주장하며, 그 문화를 중국의 것으로 편입하려 한다. 

Q2. 한복은 기원전 중앙아시아 일대에서 활동한 유목민족인 스키타이족의 옷이 기원이다. 스키타이족은 말을 타는 민족이라 말 타기에 편하도록 바지와 저고리 또는 치마와 저고리로 상의와 하의가 분리된 형태의 옷을 입었다. 반면 당시 중국 한족은 소매와 품이 넉넉하고 하의가 보이지 않을 정도로 긴 겉옷을 입었으며, 남녀 모두 치마를 입었다. 따라서 한복은 중국에서 기원한 옷이 아니다. 

다만, 조선의 관복과 궁중예복의 겉옷은 명나라의 영향을 받은 것이 사실이다. 하지만 조선만의 고유한 문양과 패턴을 적용해 독자적으로 발전시켰다. 관복을 입을 때도 속에는 한복의 바지와 저고리, 치마와 저고리를 그대로 입었다. 

Q3. 매듭, 부채춤, 판소리, 삼계탕, 윤동주, 윤봉길, 김연아, 손흥민 

Q4. ‘역사 문화 바로 알기’ 동아리를 만들어 학교 친구들에게 전파공정의 위험성을 알려 주겠다. SNS의 중국 댓글 부대에게 참된 우리 역사와 문화를 알려 주겠다. 세계 각국의 유명 사이트에 올라온 한복, 김치, 아리랑 등에 대한 잘못된 정보를 찾아 수정해 달라고 요청하겠다. 

STUDY UP! | 경제
갖지말고 '경험'해봐! 구독경제 - p.26

Q1.  ②
Q2.  ①

똑똑 라이브러리 | 시사
"이번엔 또 누구야?" 연예계를 덮친 '학폭 미투' - p.68

Q1. 학교 폭력이 나쁜 행동이라는 것은 알았지만, 한 사람의 잘못으로 인해 너무나 많은 사람들이 피해를 입는다는 사실을 새삼 깨달다. 그리고 학창 시절의 잘못된 행동이 훗날 자신의 앞길을 막는 족쇄가 될 수 있다는 점이 마음 속 깊이 남았다. 

Q2. 아무리 좋아하는 아이돌이라도 학폭 가해자는 절대 옹호할 수 없다. 게다가 다른 멤버들에게까지 피해를 입히고, 그룹 활동에도 제동을 걸 수 있기 때문에 잘못을 인정하고 탈퇴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생각한다. 

세모네모 생각상자
듣기도 능력이다! - p.90
Q1. 방과 후에 친구와 좋아하는 캐릭터에 대해 이야기를 하고 있었는데, 친구와 저의 취향이 다른 걸 느끼고는 친구의 이야기에 귀기울이지 않았다. 그래서 친구는 대화를 급하게 마무리짓는 듯 보였다. 지금 생각하니 너무 미안한 마음이 들어서 만약 그때로 돌아간다면, 친구가 좋아하는 캐릭터에 대해 좀 더 이해하려는 마음으로 이야기에 집중할 것이다. 

*에듀진 기사 URL: http://www.edujin.co.kr/news/articleView.html?idxno=35413  
기사 이동 시 본 기사 URL을 반드시 기재해 주시기 바랍니다. 

잠재력 깨우는 청소년 매거진 월간 '톡톡' 구독 신청 클릭!
잠재력 깨우는 청소년 매거진 월간 '톡톡' 구독 신청 클릭!

 

저작권자 © 에듀진 인터넷 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