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과개요
‘의사소통은 현대 사회의 기둥’이라는 말이 있습니다. 다양한 의견과 취향이 존재하는 사회에서 소통은 타인을 이해하는 데 필수적입니다.

언론·방송·매체학과는 사람들 간의 원활한 소통을 위해 신문, 방송, 영상 매체, 정보통신 등 대중매체에 대해 연구합니다. 또, 바람직한 미디어 문화와 대중매체의 발전에 기여하는 전문인력을 양성합니다.
 

   
 

학과특성
최근 트위터, 페이스북 등 SNS의 등장은 대중의 활발한 소통에 기여했지만, 사생활 침해와 같은 사회 문제 또한 증가하였습니다. 언론·방송·매체학은 커뮤니케이션 관련 문제와 그 해결 방안을 연구합니다. 또, 정보 기술의 발달로 급변하는 각종 매체에 대한 실습을 제공하여 학생들이 언론, 방송계로 진출하는 데 필요한 지식과 기술을 습득합니다.

흥미와 적성
언론·방송·매체학을 전공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사회 현상에 대한 안목을 기르는 것이 중요합니다.
신문이나 방송을 통해 사회의 흐름을 살피는 데 관심이 많은 학생에게 적합합니다. 또, 기자 등 언론인이 되기 위해서는 글짓기 작법 능력을 갖추는 것이 필요하며, 방송 및 영상학 공부를 위해서는 창의력과 예술적 감수성을 갖추는 것이 중요합니다.

   
 

졸업 후 진출 분야
정부 및 공공기관 한국방송광고공사, 한국방송영상산업진흥원, 국제방송교류재단, 한국언론재단
기업체 언론사(방송국, 인터넷 방송업체, 기업체사내방송국, 신문사, 잡지사), 광고 기획사, 출판사, 광고 대행사, 인터넷 콘텐츠 기획 및 제작업체
연구소 한국광고연구원, 한국방송개발원, 한국언론연구원

유사 학과 뉴미디어학과, 디지털미디어학과, 디지털영상학과, 매스컴학과, 매체정보학과, 문예영상학과, 방송정보학과, 신문방송학과, 언론매체학과, 언론정보학과, 정보미디어학과
관련 자격 사회조사분석사, 멀티미디어콘텐츠제작전문가, 무대예술전문인, 방송통신기사

학 과 _ 신문방송학과 광주대학교 교수 류 한 호

전공 학과 선택 동기
저는 민족의 미래에 대한 어떤 비전을 마련하고 싶었고, 그 비전을 대중화하는 작업에 관심이 많았습니다. 자유 민주주의, 평화, 인권 등에 대한 관심과 열망이 컸기 때문에 앞으로 모든 사람들의 표현의 자유, 언론의 자유가 침해당하지 않는 그런 사회를 건설하는 데 도움이 되면 좋겠다는 생각을 가지고 학과를 선택하게 되었습니다.

학과 준비 사항
우리 신문방송학과에서 필요로 하는 것은 창의성입니다. 창의성을 기를 수 있는 공부, 독서, 대화, 발표, 글쓰기 등이 중심이 되면 좋습니다. 세상 돌아가는 일에 대해서 관심과 탐구심을 가질 필요가 있습니다. 어려움에 부딪혀서 그것을 극복하겠다는 용기, 적극적인 태도, 세상을 살아가면서 무엇인가를 해 보겠다는 열정, 창의적인 끼 등을 가지고 온다면 참 좋겠습니다.

학과 선택을 위한 조언
일상적인 대화뿐만 아니라 좀 더 지적인 대화를 할 수 있는 연습을 할 필요가 있습니다. 친구들 사이에 갈등이 있을 때 어떻게 내가 조정할 수 있을까 하고 생각해 보면 좋습니다. 그게 바로 커뮤니케이션이거든요. “네 생각도 옳고 내 생각도 옳아. 단, 내 생각은 이거야.” 라며 다양성을 인정하고 타인을 생각을 잘 받아들이는 열린 마음, 그리고 타인과 공존하는 태도를 갖고 있으면 좋겠습니다.

<자료출처:한국직업능력개발원 ‘미래의 직업세계’>

 

저작권자 © 에듀진 인터넷 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