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과개요
‘잘 다스려진 국가는 언제나 부유하고 어지러운 국가는 언제나 가난하다.’라는 격언이 있습니다. 예로부터 국가를 잘 다스리는 것은 국가 발전을 위해 중요한 일로 여겨집니다.

행정학과는 바람직한 국가 경영을 위한 정부와 공공기관의 역할에 대해 연구합니다. 또, 중앙부처와 공기업 등 공공 분야의 효율적인 관리를 담당하는 행정 전문가를 양성합니다.

   
 

학과특성
행정학은 국가의 살림살이를 연구하며, 국가 운영과정에서 일어나는 복잡한 문제들을 효율적으로 관리하여 사회 각 분야의 균형적 발전을 목표로 합니다.

따라서 정치학, 경제학, 사회학 등 관련 학문에 대한 폭넓은 이해가 필요합니다. 최근에는 시민단체, 국제기구 등 졸업생들의 진출 분야가 넓어지면서 보다 종합적이고 전문적인 교육이 제공됩니다.

흥미와 적성
행정학은 효율적인 국가 운영과 각종 사회 문제 및 갈등을 해결하고 조정하는 방법에 관한 학문입니다. 따라서 다양한 사회 문제에 대한 관심과 정부의 각종 정책 및 제도에 대한 비판적 사고가 필요합니다. 또, 공공 분야의 다양한 현상에 대한 종합적인 분석력, 판단력, 의사소통능력, 문제해결능력을 갖춘 학생에게 적합한 분야입니다.

   
 

졸업 후 진출 분야
정부 및 공공기관 중앙정부 및 지방자치단체(일반 행정직, 검찰 사무직, 도시 계획직), 한국행정연구원, 소방서, 경찰서
기업체 방송사, 신문사, 대학 및 전문대학 행정실, 병원 원무과
연구소 지방행정연구소, 공공행정연구소, 자치행정연구소, 공공자치연구원, 자치발전연구원

유사 학과 : 경제행정학과, 경찰행정학과, 공공정책학과, 국제행정학과, 도시행정학과, 정책학과, 행정관리학과, 행정정보학과, 행정정책학과, 정치행정학과
관련 자격 : 법무사, 행정사, 공인회계사, 관세사, 세무사, 변리사, 공인노무사

학 과 _ 행정학과 대구가톨릭대학교 교수 변 영 학

전공 학과 선택 동기
저는 고등학생 때, 사회가 어떻게 돌아가는지에 대해서 굉장히 관심이 많았어요. 그래서 한국 사회를 움직일 수 있는 가장 중요한 지렛대라고 할 수 있는 공공 정책(public policy) 분야에 관심을 갖게 되었고 행정학과를 선택하게 되었습니다.

학과 준비 사항
제가 추천하고 싶은 것은 신문을 많이 읽는 것입니다. 특정 이슈나 기사를 선택하여 그것이 다양한 신문에서 어떻게 해석하고 있는지 살펴보거나, 혹은 특정 이슈가 시간이 지나면서 어떻게 변형되고 재형성되는지를 추적해 보는 것도 좋습니다. 특히 자기가 관심 이 가는 이슈가 있다면 조사 해보고 자신의 생각을 조리 있게 작성해 보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학과 선택을 위한 조언
행정학과는 남녀노소 구별 없이 한국 사회의 모든 시민들에게 적용되는 여러 가지 제도와 정책을 만들고 실행하는 곳입니다. 그래서 행정학과는 동료 시민들의 삶의 질을 높일 수 있다는 점에서 굉장히 사회공학적인 학문입니다. 행정학과를 지망하는 학생들은 한국 사회를 개선하고 삶의 질을 높일 수 있는 최적의 학문이라는 긍지를 가지고 선택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자료출처:한국직업능력개발원 ‘미래의 직업세계’>

 

저작권자 © 에듀진 인터넷 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