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학과 전공하는 것이 유리
-실제 업무 경험 중요…인턴 추천
-개인의 성과가 중요…연봉 높아

*사진 출처=클립아트코리아
*사진 출처=클립아트코리아

'부동산신탁관리자'는 위탁자의 부동산을 운용하여 수익을 창출하는 일을 한다. 실제 종사자를 만나 부동산신탁관리자의 직업 세계에 대해 들어봤다.

Q. 현재 어떤 일을 하고 계신가요?  
우선 신탁이란 위탁자가 특정한 재산권을 신탁회사와 같은 수탁자에게 이전하거나 기타의 처분을 하고, 수탁자로 하여금 수익자의 이익 또는 특정한 목적을 위하여 그 재산권을 관리·처분하게 하는 법률관계입니다. 신탁회사가 위와 같은 신탁관계에 관한 대부분의 일을 다루고 있습니다. 신탁의 대상에는 금전, 동산, 부동산, 유가증권, 금전채권 등이 있습니다.

그 중에서도 저는 부동산신탁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위의 신탁에 대한 설명에 비추어 설명을 드리자면, 부동산 소유자의 편익이나 관리효율의 극대화를 위해 부동산을 관리·처분하는 것이 부동산신탁부서의 일입니다. 저는 그 과정에서도 신탁물건을 수주·관리하는 것을 주된 업무로 수행하고 있습니다.

Q. 어떤 과정을 거쳐서 현재 이 일을 하게 되었나요?  
저는 건설회사에 다니다가 해당 직업으로 이직을 하게 된 케이스입니다. 건설사에서 관리직을 수행하다가 우연한 기회에 지인과의 대화에서 부동산신탁관리자에 대해 알게 되었습니다. 관리직이라는 점에서 크게 다르지 않은 것 같으면서도 수행하는 업무가 보다 더 자기능력 중심이라는 느낌이 들어 매력적으로 다가왔습니다.

건설사에서 일하며 습득한 지식과 경험들이 부동산신탁관리자로서 일하는 것에 기본적인 바탕이 되어줄 수 있음을 깨닫고, 직업에 대하여 좀 더 알아본 후에 이직을 결심하게 되었습니다.

Q. 이 일은 전공과 어떤 관련이 있나요?  
제가 생각하기에 부동산학과와 부동산신탁관리자의 전공 관련성은 50% 정도라고 생각합니다. 부동산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이 있다는 것을 전제하여야하기 때문입니다. 50%라고 말씀을 드린 것은 학교에서 배우는 것에는 한계가 있습니다. 실제적으로 개발사업 등을 진행할 때에 필요한 능력이 학교에서 배우는 학문만으로는 부족하기 때문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실무적인 일을 배울 때에는 전공지식이 바탕이 될 수 있기 때문에 전공자의 입직은 다른 전공자에 비해 매우 유리한 것이 사실입니다.

Q. 추가로 필요한 노력은 무엇이 있나요?  
취업 전 인턴 경험을 필히 해 볼 것을 추천합니다. 위에서 말씀드린 것과 같이, 부동산신탁관리자가 되기 위해서는 단순한 '부동산학'의 배움으로는 조금 부족합니다. 실제로 업무를 경험해보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최근에는 많은 회사에서 인턴제도를 활용하고 있고, 그 중에는 신탁회사 역시 있습니다. 인턴제도를 적극적으로 활용하게 되면 자신과 이 직업이 맞을 것인가에 대해 생각할 수 있고 일에 대한 경험을 쌓을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입니다.

Q. 본인만의 취업 성공 노하우는 무엇인가요?  
부동산신탁관리자로서의 취업에는 특별하게 외국어능력이 요구되지는 않습니다. 많은 학생들이 취업을 위해 준비한 자격증에 대부분 MS Office가 있습니다. MS Office에서도 Excel은 많이 다루는 프로그램인데, 단순한 자격증의 유무보다는 이 프로그램을 얼마나 활용을 잘 하는가가 업무를 수행하는데 중요합니다.

위에서 말한 인턴제도의 활용은 두 번 말하여도 지나침이 없을 것 같습니다. 인턴제도는 직업을 갖기 전의 '연습게임'이 되어 줄 것입니다.

Q. 이 직업의 장점과 단점은 무엇인가요?  
연봉은 높은 편입니다. 부동산신탁관리자라는 것이 결국에는 영업의 한 부분이므로 자신의 능력에 따라 인센티브가 붙을 수 있고, 이에 따라 연봉이 바뀌게 됩니다. 영업의 일부이다 보니 자신의 역할을 잘 수행해내면 회사의 틀에 박혀있지 않은 생활을 할 수 있습니다. 자기계발도 다른 직군에 비해 수월하게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그만큼 영업, 개인의 성과가 중요하므로 실적에 대한 압박이 있습니다. 영업이라는 것은 개인의 성향과도 연결되는 것입니다. 계속해서 사람을 상대해야 하는 일이고, 이와 맞지 않을 경우에는 심리적 압박감이 보다 심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Q. 앞으로 이 직업의 전망은 어떨까요?  
부동산 신탁회사는 금융권과도 긴밀한 관련이 있는 곳입니다. 특이한 점은 불경기의 상황에서도 큰 타격을 입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오히려 불경기인 때에는 부동산 신탁에 대한 수요가 늘어나기도 합니다. 여타 상황에 크게 영향을 받지 않으므로 향후 전망이 밝은 것으로 보입니다.

*출처 : 고용노동부, 한국고용정보원 '대학전공별 진로가이드'


*기사 이동 시 본 기사 URL을 반드시 기재해 주시기 바랍니다. 
에듀진 기사 URL: http://www.edujin.co.kr/news/articleView.html?idxno=35635
*이어지는 기사는 아래 '관련기사'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등급별 전형별 입시정보의 모든 것을 한번에 구매할 수 있는 찬스! '인서울 합격 전략 패키지'

 

저작권자 © 에듀진 인터넷 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